퇴직증명서 양식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퇴직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에 퇴직증명서 양식 hwp 및 퇴직증명서 양식 워드 파일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퇴직증명서란?

퇴직증명서란 근로자가 퇴직 후 퇴사를 증명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문서 양식입니다. 퇴직증명서를 통해서 본인이 어떤 회사에서 어느정도의 근무를 하였고, 어떠한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어떠한 사유로 인하여 퇴직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직원이 입사하고 퇴직하게 되고 이럴때마다 퇴직증명서를 요청합니다. 중소기업이거나 이제 사업을 시작하였는데 직원들이 자주 입사하고 퇴직을 하다보니 각종 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직증명서란?

 

퇴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차이

차이점을 살펴 보자면 경력증명서는 재직자나 퇴직자의 경력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로 경력의 확인에 주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퇴직증명서는 재직중이지 않음 즉 퇴사를 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질문을 많이 합니다.

1. 입사와 동시에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지

기업에서 30일 이상 근로한 경우에만 경력증명서를 회사(사용자)로부터 교부받을 수 있으며, 재직확인서 및 경력증명서의 신청은 퇴직 후, 3년 이내에 해야 합니다.



2. 회사에서 이직을 반대하여 경력증명서를 발급해 주지 않으면

회사에서 30일 이상 근무한 근로자는 재직 중 또는 퇴직 후 3년 이내라면 언제든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근로자가 경력사항에 대하여 증명서 발급을 요청하였는데도 불구하고 회사(사용자)가 발급해 주지 않을 경우에는 회사(사용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3. 발급받은 경력증명서의 유효기간

경력증명서의 유효기간의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경력증명서는 발급일 현재를 기준으로 근로자의 경력사실을 증명해 주는 문서이므로 통상 1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4. 경력증명서를 제출하면 회사에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지

금융기관 등의 심사부서에서는 대출서류를 검토하여 필요에 따라 해당 근로자의 재직기간, 고용형태(정규직 등), 직무 형태를 확인하게 되므로 경력증명서의 내용을 허위로 작성해서는 안됩니다.



5. 재직(경력)증명서를 임의로 작성해도 되는지

경력증명서는 회사에서 근로자의 재직사실과 업무수행 내용을 보증하는 공식적인 문서로 대표이사의 직인이 날인되어 있어야 하므로 임의로 작성할 수 없습니다. 단,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경력기술서의 형태로 본인의 경력을 작성할 수 있다.

 

 

 

퇴직증명서 발급방법

퇴직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은 회사측에 퇴직증명서 요청을 하셔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그 외에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퇴직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먼저 필요한 건 퇴사한 회사의 이름과 전화번호인데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신청하여 전년도 마지막에 근무한 직장 이름을 알아봅니다.



2. 국민건강보험공단 어플을 설치하여 휴대폰 화면으로 받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휴대폰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두 방법 모두 팩스 신청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 /  업무시간 : 09시~18시(월~금)



3. 근로복지공단에서 고용/산재보험 자격이력내역서를 발급 받아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고 보이는 ARS->증명서 발급을 누르면 목차에 뜨게되며 발급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 고객센터 :1588-0075 업무시간 : 09시~18시(월~금)

 

4. 해당 직장의 전화번호가 미확인시 간편한 방법으로는 네이버 지도에 검색해보거나 해당시 시청에 전화해서 알아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재직시 이럴 때를 대비해 미리 총무과 전화번호를 알아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 경우엔 바쁜 업무 중에 민원을 신청해서 급한 마음에 회사 두 군데에 팩스를 신청했는데, 한 회사는 총무과에, 한 회사는 네이버 지도에 검색하여 번호를 검색하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는 114에 전화하셔서 물어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무료 퇴직증명서 양식

하단에 첨부파일을 통해 퇴직증명서 양식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퇴직증명서 양식 hwp 다운

퇴직증명서.hwp
0.01MB

> 퇴직증명서 양식 pdf 다운

퇴직증명서.pdf
0.02MB

 

다음 글 주제는 해촉증명서 양식, 퇴직증명서 양식 엑셀, 실업급여 퇴직증명서, 프리랜서 퇴직증명서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