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계산기세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세전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실수령액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에 퇴직금 계산기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세전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 세전 세후에는 차이가 있는데요. 일단 세전 퇴직금 계산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은 어떻게 계산할까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에 따르면 "계속근로기간 1년에 대하여 30일분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평균임금이란 퇴직 전 3개월 동안 발생한 임금 총액을 그 기간의 총 일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1년 마다 지급받는 미사용연차휴가수당, 상여금 등도 받은 금액의 3/12가 평균임금 계산 시 임금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퇴직금 계산 기본급 만을 사용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보통 기본급이 평균임금보다 낮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으로 계산하는 곳이 없지 않은데요.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예시를 들어 1년 퇴직금 얼마 정도 나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퇴사 전 3개월 동안 일정하게 급여를 200만원씩 수령하고 있었다면 1일 평균임금은 66,666원이 됩니다.  

6,000,000원 / 90일 = 1일 66,666원

 
근로기준법에서 계속근로기간 1년에 대하여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지급하게 되어있으므로 딱 1년을 채운다면 위의 예처럼 퇴사 직전 3개월동안 일정하게 200만원씩 받았다면 1년 퇴직금 계산 결과액은 66,666원 X 30 = 2,000,000원 이 됩니다.

물론 퇴직금에 대한 세금도 있으니 위 계산은 대략적인 참고만 하셔야 할거같습니다.

 

 

 

 



 

퇴직금 실수령액 계산 방법

퇴직금을 열심히 계산해봤지만 실제로 퇴직금을 수령해보면 계산했던 것보다 작습니다. 왜냐면 퇴직금에도 퇴직소득세라는 세금이 떼어지기 때문입니다. 퇴직금은 일시에 지급되기 때문에 금액이 클 수밖에 없는데요. 퇴직소득의 경우엔 근로기간에 따라 누적된 소득이므로 다른 소득과 합산하지 않고 별도로 분류하여 근속연수와 환산 급여로 퇴직소득을 공제하여 퇴직금 세금을 계산합니다.

 

퇴직금에 부과되는 퇴직소득세액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퇴직소득세액

일단 퇴직소득세액은 다음 공식으로 계산합니다.

  • [퇴직소득 과세표준 x 종합소득세율(6~42%)] / 12 x 근속연수

 

 

퇴직소득 과세표준

여기서 퇴직소득 과세표준은 다음 공식으로 계산합니다.

  • 환산 급여 - 환산 급여공제

 

 

환산 급여

환산급여는 다음 공식을 따릅니다.

(퇴직급여 - 근속연수 공제) / 근속연수 x 12

 

 

 

국가에서 지정된 근속연수 공제는 다음 사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퇴직금 실수령액 계산 방법

 

 

국가 지정 과세표준세율은 다음 표를 참고하세요.

퇴직금 실수령액 계산 방법

 

 

 

위에 계산 방법을 봐도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퇴직금 세금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좋은데요.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퇴직소득세 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퇴직소득세 계산기 사이트 바로가기

 

 

 

 

퇴직금 계산기 사이트 총정리

위 글에서 세전 세후 퇴직금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모두 알아봤는데요. 하지만 사람은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방법은 퇴직금 계산기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사이트 별로 퇴직금 계산기 사이트를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퇴직금 계산기 네이버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퇴직금 계산기 네이버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기 네이버 바로가기

 

 

 

 

  •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바로가기

 

 

  • 알바 퇴직금 계산기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알바 퇴직금 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알바 퇴직금 계산기 바로가기

 

 

 







다음 글 주제는 퇴직금 지급 기준, 2년 퇴직금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