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수당 사용처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수당 사용처, 청년수당 현금 소명 방법, 청년수당 사용계획 예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 청년수당 사용처 및 사용방법

  •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처

청년수당 갤러리, 청년수당 사용처 디시 및 청년수당 공식 홈페이지에서 얻은 사용처 정보를 총정리해봤습니다.

구직활동 및 사회참여 활동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상황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비, 독서실비, 학원비, 책구입, 식비, 교통비, 월세, 공과금, 노트북, 태블릿 구입 등 목적에 맞는다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자기 활동기록서 작성할 때 사업기간 활동 내용, 주요 사용목적을 기재해야 하오니 체크하며 사용해야합니다.

- 교육비, 독서실비, 학원비, 스터디공간 비용, 책구입
- 식비, 간식비, 통신비, 교통비, 월세, 공과금 납부
- 청년수당 노트북 컴퓨터, 태블릿 PC구입 가능
 

  • 청년수당 사용제한업종

청년수당은 클린카드 기능이 있어 사용제한 업종에서는 결제가 되지 않아요. 호텔, 주점, 상품권, 백화점, 면세점 등 사용목적에 맞지 않는다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결제불가업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텔, 주점, 카지노, 상품권판매(기프티콘), 귀금속, 백화점, 면세점, 안마시술소 등 유흥, 사행목적으로 사용이 금지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방법

청년수당 전용통장과 전용체크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청년수당은 사업 목적에 맞게 전용 체크카드로 자유롭게 사용하면 됩니다. 인터넷 결제도 가능합니다. 믈론 결제 시 모바일 페이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부득이하게 현금으로 사용한 경우(계좌이체, 현금인출 등)에는 현금영수증, 계좌이체증 등 증빙자료를 보관했다가 요청 시, 소명자료를 제출해야 하니 영수증을 챙겨야 합니다. 현금소명 방법은 아래에서 더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또한 매월 50만 원씩 당월에 모두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통장에 잔액이 있더라고 청년수당 환수가 되지는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현금이 필요한 경우

1.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을 이용한 계좌이체

2. ATM기를 통해 현금인출 및 계좌이체

3. 신한은행 창구를 방문하여 현금인출 및 계좌이체

같은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금인출은 1일 ATM기는 30만 원, 창구는 100만원 한도, 계좌이체시 1일 30만원 한도가 있으니 사용 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수당 현금 소명 방법

현금 사용은 기간 중 2회있는 자기활동기록서 제출시 소명해야 합니다.

현금 영수증 및 일반영수증, 관련서류 등 준비하셔야 합니다. 소명이 불확실하거나 증빙자료 없을시에는 불이익이 있습니다.

특이한건, 중고거래(서적)시에도 사용 가능한데 이때는 간이영수증이 필요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수당 자기활동기록서 작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기활동기록서 및 근로계약서 등록

마이페이지 > 청년수당 > 본인이 신청한 청년수당회차 > 07 자기활동기록서 및 근로계약서 등록 > 작성가능한 회차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청년수당 현금 소명 방법


 

 

2. 이번 기간에 참여한 프로그램을 선택해주세요. (선택)

청년수당 가입했을때 진로정서 자가체크를 하신 분들은 고민상담소에서 다양한 문자정보를 전달받으셨을거에요. 청년활동지원센터나 고민상담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어왔는데 이중에서 참여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선택해주세요. 없다면 체크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청년수당 현금 소명 방법


 

 

 

3. 아래 10가지 중 본인이 희망하는 정보가 있다면 최대 3개까지 선택한 후 희망정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합니다.

청년수당 현금 소명 방법


 

 

 

4. 3달 동안 기억에 남는 활동 및 경험을 적어주세요. (필수)

현재까지 매월 50만원씩 서울시 청년수당을 지급받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나 경험 등을 일기형식으로 편안하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청년수당 현금 소명 방법


 

 

 

5. 청년수당 사업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넘어가셔도 됩니다만, 혹여 청년수당 사업에 대해서 이러한 점은 보완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다면 작성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청년수당 현금 소명 방법



 

 

 

6. 최근 3개월 동안 현금사용 여부

여기서부터 굉장히 중요한데요. 매월 지급받은 서울시 청년수당 중에서 현금을 사용한 기록(계좌이체,현금인출 등)이 있다면 Y에 체크한 후 사용한 총금액과 사용내역을 기입합니다. 저는 주로 관리비, 가스비를 계좌이체하여 사용하여 해당 총금액과 내역을 작성하였습니다. 만약, 현금사용내역과 실제 사용내역이 다를 경우 환소조치 될 수 있으니 꼭 정확하게 계산하여 기입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사용한 내역에 대한 증빙서류는 추후 제출요청이 오면 별도로 제출해야하니 필요한 서류들은 사용하신 그때그때 저장해두시는게 좋겠습니다.

청년수당 현금 소명 방법


 

 

 


 

청년수당 사용계획 예시

실제 청년수당 사용계획 후기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예시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서울시 청년수당 실제 참여 후기

신청은 졸업증명서 하나만 있으면 되고,
신청할 때 ‘청년수당 참여 동기 및 목표, 청년수당 사용계획, 월별 활동계획‘을 입력해야 신청완료.

계획은 엄청 성의있게 쓰진 않았다.
참여동기와 계획만으로 선정을 하는건 아니다보니..
참여동기는 하고싶은 일을 준비하는데, 생활비 지원이
되면 공부에만 전념할수있을거다.. 뭐 이런식??

길게 쓰지 않음
계획은 뭐 기사 시험 준비, 원서접수료 등등

합격후 알려주는 절차에 따라 신한카드 발급 마침.
매달 29일 50만원씩 계좌에 입금되는데
29일 새벽에 칼같이 입금됨.
(월급도 출근전에 입금되면 좋겠군)
청년수당 카드로 교통비 결제할 경우,
다음달 초에 교통비가 빠져 나가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신경써서 수당을 써야한다.
그리고 잔액이 남으면 이월됨.
서울시 청년수당이지만 타 지역에서 결제가능!
나는 거의 먹는 거에만 사용함..
마켓컬리, 편의점 등등
면접 헤어메이크업에도 쓴것같긴하다.

그리고 스타벅스 충전된다고 본것같은데
어플충전도 안되고 현장에서 충전하는것도 안됐다.

네이버페이는 가능했다.
혹시 몰라서 이용내역에 뭐에 쓴건지 간단히 적어놨다.
결제 내역에는 네이버페이라고 뜨기 때문에.

그렇게 생활비로 잘 사용하다가 중간에 한번
자기활동기록서만 작성하면
청년수당 받는 동안 딱히 번거롭게 해야할 것들은 없다.

그리고 청년수당 받는 동안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받음.
중복은 되지만, 내가 수강했던 교육은 한달에 10-20만원씩 주는 거였는데, 청년수당받는다고 나는 안줌…
(킹받음)
뭔 상관인건지..

 

 

  • 서울시 청년 수당 활동계획서 작성

6개월간 50만 원씩 300만 원이 지급대는 서울시 청년수당 모집인원은 7000명 밖에 되지 않습니다. 활동계획서는 형식적인 계획서입니다. 활동계획서를 잘 쓴다고 청년수당이 지급되지는 않지만 부적절한 내용은 피하고 이왕이면 지급받을 수 있게 최대한 노력해 봐야 되겠습니다.

 

 

청년수당 활동계획서 부적절한 내용

술, 담배, 유흥주점, 귀금속, 호텔 등등 재산을 축적하거나 자신의 유흥에 돈을 쓰겠다고 작성을 하시면 안 됩니다.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지원금들은 내수 활성화의 목적과 청년 복지에 목적을 두므로 개인의 이익이 아닌 사회에 쓸 수 있도록 내용을 담아야 됩니다.

 

청년수당 활동계획서 쓸 내용

만 34세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가족이 있는 청년도 있을 것이고 혼자 사시는 청년도 있을 겁니다. 가족이 있는 청년의 경우 가족의 교육 및 가족의 생활비로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혼자 사는 경우 본인의 자기 계발 및 부모님이나 가족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쓰시면 될 거 같습니다.

 

가족이 있는 청년 수당 계획서 예시

청년수당 계획서 작성하고 그대로 사용 안 하셔도 그렇게 큰 무리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본인 또는 자녀 배우자의 교육을 위해 쓰겠다. 그동안 바빠서 가족들과 소홀했던 것들을 가족들과 함께 즐겁게 식사 및 여가를 즐기는데 쓰겠다 이런 식으로 쓰시면 될 거 같습니다. 1개월 2개월만 예시로 들어놓도록 하겠습니다.

 

1개월 차 

자녀가 태권도 학원에 다니고 싶었는데 자녀의 건강을 위해 청년수당으로 태권도 학원에 보내겠습니다. 그동안 바빠서 가족과 외식을 한 적이 별로 없었는데 가족 외식비에 사용하겠습니다. 배우자와 본인의 몸관리를 위해 영양제를 구입하여 복용하겠습니다. 자녀 태권도 학원비 25만 원 가족 외식비 15만 원 부부 영양제 구입비 10만 원


2개월 차

자녀의 태권도 학원은 지속적으로 보낼 예정입니다. 가족 식대 및 생활비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가족들과 그동안 가지 못했던 여행을 위해 청년수당으로 준비를 해서 갈 예정입니다. 자녀 태권도 학원비 25만 원 가족 식대 15만 원 가족 여행비 10만 원

 




다음 글 주제는 청년수당 2차, 청년수당 사전조사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