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확인서 발급시스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소상공인확인서 뜻,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란?

소상공인 확인서란 소상공인전용자금지원, 입찰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상공인 및 임대인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전국 소상공인지원센터에 방문하거나 사이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및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확인서란?

 

 

  •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기준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기준은 연평균매출액과 상시근로자수 입니다. 매출액은 소기업 규모 기준에 해당해야 합니다. 소상공인은 중소기업 범위중 소기업에 해당하며, 주된 업종별 평균매출액 120억 이하에서 10억원 이하입니다. 대부분의 자영업자분들은 숙박 및 음식점업에 해당하므로 평균매출액 10억원 이하를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근로자수는 주된 사업 종사자 수가 5인 미만이어야 합니다. 단, 제조 및 건설, 운수, 광업의 경우에는 10인 미만이 기준입니다.

 

참고로 주된 사업이란 둘 이상의 다른 업종을 영위할 때 평균매출액이 가장 큰 업종을 말합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 발급처, 발급소요시간

소상공인확인서 신청은 오프라인 및 온라인 신청이 전부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발급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소상공인확인서 오프라인 발급

소상공인 확인서 오프라인 발급 방법에 해당 하시는 유형은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합산신고, 공동대표 수정신고, 기한후 신고파일인 경우입니다. 두번째로 전자신고 파일 제작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오프라인 제출 서류에는 직인날인하고, 사본일 경우 원본대조필 날인을 하고 제출하셔야 합니다. 제출하는 주소는 주소지 관할 지방중소벤처기업청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처

소상공인확인서 오프라인 발급 발급처의 경우,  소상공인지원센터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전국 7개 시도에 소상공인지원센터가 있는데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처

시도별 자세한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처 위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사이트에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사이트 접속을 원하시면 하단 링크를 클릭하세요.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사이트 바로가기

 

  •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소요시간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소요시간의 경우 신청하자마자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약 3주 정도 소요가 됩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온라인 발급방법

소상공인 확인서 온라인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아래 순서를 따라하시길 바랍니다.

1. 중소기업현황정보 시스템 접속 및 회원가입을 합니다. 중소기업현황정보 시스템에 접속하시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중소기업현황정보 시스템 바로가기

소상공인 확인서 온라인 발급방법

2.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메뉴 클릭, [온라인 자료제출] 메뉴를 클릭합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온라인 발급방법

3. 자료제출을 위해 개인/법인 기업 확인을 합니다.

 

4. 이후 페이지 안내에 따라 자료제출 (사업자등록증명원, 종합소득세 신고자료, 부가가치세 신고자료 등)을 하신 후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을 클릭, 신청서 작성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다음 글 주제는 개인사업자 소상공인확인서 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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