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2023 조건,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후기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이란?

청년 월세대출로 불리는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은 주택도시기금의 개인상품 중 하나인데요. 청년들을 대상으로 낮은 금리로 월세를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시중 은행에서 받는 대출보다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한데요.

그렇다면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은 월세보증금과 월세 모두에 대해서 대출이 가능한데요.

월세가 아닌 전세 대출의 경우 허그안심전세대출을 이용하면 좋은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허그안심전세대출 조건 및 한도, 금리 총정리 (실제 후기 포함)

허그안심전세대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hug 안심전세대출 조건, hug 안심전세대출 한도, 허그안심전세대출 금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hug 안심전세

itbrainbase.tistory.com

 

전세퇴거자금 대출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전세퇴거자금 대출 자격 및 한도, 신청방법 알아보자(후기 포함)

전세퇴거자금 대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세퇴거자금 대출 자격, 전세퇴거자금대출 한도, 전세퇴거자금대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전

itbrainbase.tistory.com

 

 

 

  •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한도

월세보증금에 대한 대출한도가 3천 5백만원까지 가능하고, 월세에 대한 대출은 1200만원 이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청년 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한도는 개인의 신용상태, 부채, 소득에 따라 한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월세는 매달 5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청년보증부월세대출 집주인 통장으로 입금하는 것이 원칙인데요. 만약 월세보증금을 이미 지급한 경우는 보증금을 임차인 통장으로 대출금 입금이 가능하며, 월세도 부득이 한 경우 임차인 통장으로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

 

 

  •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금리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금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이자는 월세 보증금 대출 시 연 1.3%며 월세는 20만 원 이하라면 이자가 없고 20만 원을 초과한다면 1%입니다.

예시를 들어 이자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입주하려는 주택의 보증금이 1천만 원이고 월세가 40만 원이라고 가정할 때, 월세 보증금 대출 시 연 1.3%의 이자가 생기므로 1천만 원의 1.3%인 13만 원을 이자로 지불해야 하는데요. 이를 12개 월로 나누면 한 달에 약 1만 원 정도의 이자를 지불하면 됩니다.

월세의 경우 40만 원의 1%는 4천 원이므로 한 달에 약 360원의 이자를 지불하면 됩니다. 만약 월세가 20만 원 이하라면 이자는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자격요건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 자격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이 가능한 대상 주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주택의 경우 임차 전용면적 60㎡ 이하 주택이면서 보증금 5,000만원 이하, 월세 7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상자 자격 요건은 계약, 세대주, 무주택, 중복대출 금지, 소득, 자산, 신용도, 공공임대주택 등 아래의 요건을 모두 만족한 청년입니다.


 - (계약)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자

 - (세대주) 대출접수일 현재 민법상 성년인 단독세대주(예비세대주 포함)

 - (무주택)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무주택기간 확인 방법은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무주택기간 확인 서류 및 방법 알아보기 (청약 무주택기간 점수는?)

무주택기간 확인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무주택기간 확인 서류, 무주택자 기간 확인 방법, 청약 무주택기간 점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에 무주택기간 계산

redpeppertuna.tistory.com

 



 - (중복대출 금지)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미이용자

  * (주택도시기금대출) 성년인 세대원 전원(세대가 분리된 배우자 및 자녀, 결혼예정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존속과 동거세대를 구성하는 경우 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이 기금 대출을 이용 중이면 대출 불가

  *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차주 및 배우자(결혼예정 또는 분리된 배우자 포함)가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을 이용 중이면 대출 불가

  * (임차중도금대출 중복예외허용)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보증서 담보로 취급된 기금 임차중도금(잔금포함) 대출을 이용 중인 대출자가 타 물건지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보증서 담보로 기금 또는 은행재원 전세대출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소득 조건)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5천만원 이하인 자

따라서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무소득인 자도 대출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자산) 대출신청인 및 배우자의 합산 순자산 가액이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최근년도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소득 5분위별 자산 및 부채현황’ 중 소득 3분위 전체가구 평균값 이하(십만원 단위에서 반올림)인 자

  * 2023년도 기준 3.61억원

 - (신용도)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

  * 신청인(연대입보한 경우 연대보증인 포함)이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아래의 신용정보 및 해제 정보가 남아있는 경우 대출 불가능

   1) 연체, 대위변제·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

   2)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기록정보, 특수기록정보

   3) 신용회복지원등록정보

  * 그 외, 부부에 대하여 대출취급기관 내규로 대출을 제한하고 있는 경우에는 대출 불가능

 - (공공임대주택) 대출접수일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는 경우 불가

  * 대출신청인 및 배우자가 퇴거하는 경우 대출가능(대출신청 물건지가 공공임대주택인 경우 취급 불가)

 

 

 

  •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신청시기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신청시기의 경우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 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이내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계약갱신을 하게 되면, 계약갱신일(월세에서 전세로 전환계약하는 경우네는 전환일 기준)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신청방법

서울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을 기준으로 설명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서울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신청은 온라인 신청과 은행 방문신청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우리은행, 신한은행, 카카오뱅크 등 여러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월세 보증금 대출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청년 월세 보증금 대출 종류 조건 후기(카카오 버팀목 보증부)

청년 보증금 대출이나 전월세 보증금 대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2023, 카카오 월세 보증금 대출, 버팀목 월세 보증금 대출에 대해 알

itbrainbase.tistory.com

 

 

온라인 신청의 경우 기금e든든 사이트에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기금e든든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기금e든든 바로가기

 

 

 

 

이용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신청방법



 

 

  •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서류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준비서류는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또는 여권 가능), 주민등록등본(경우에 따라 주민등록초본(합가기간 확인), 가족관계증명원(단독세대주 또는 배우자 분리세대), 외국인등록증 또는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배우자 외국인, 재외국민 또는 외국국적동포), 예식장계약서 또는 청첩장(결혼예정자) 추가 제출 필요),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소득금액증명원, 확정일자부 임대차(전세)계약서 사본,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기타 보증서류 등을 준비해야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주택도시기금이나 각 은행의 영업점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후기

실제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후기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청년 보증부 월세대출 디시 후기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청년 주택 관련 정책들 후기..

그냥 거의 일기수준이니 심심하면 읽어줘라



처음 군대에서 전역하고 나서 주거를 구할때 월세지원이나 보증금대출을 많이 받을 수 있을 줄 알았다.

인터넷에서나 티비에서나 취업준비생을 위한 주거정책이나 지원에 대한 뉴스가 연일 보도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역 후 첫 주거에서부터 생돈이 나갔으며 그 후로 1년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단 한푼도 나는 지원을 받지 못했고 1주일 후 신입으로 들어가는 직장 근처에 방을 잡으려는 지금까지 지원받은 금액은 정확히 0원이다.

처음 '주거급여'를 신청하려 하였으나 30살이전에는 1인가구세대주라고 하더라도 부모님이 계시고 집이있으면 안나온다고 한다. 정작 나는 소득도 전혀 없고 집도없으며 부모님 소득을 총합해봤자 연3천이 안되는데말이다

그렇게 공부를 하며 1년간 꿈에 도전하다가 좌절하고 다시 취업자리를 알아보고 있는 지금, 1주일 후에 출근을 하기위해 인근 지역으로 방을 옮기려 준비하고있다.

2년반동안 모았던 3천만원은 1년2개월간의 수험생활로 350만원이 남았다. 원래 650만원정도 남았어야 하지만 직장생활을 할 당시 꾸준히 취업후상환제도로 나가고있던걸로 알고있었던 학자금대출이 안나가고있었고 이것이 모여 300만원의 목돈이 한번에 나가게 되었다. 원래 냈어야할 돈이지만 계획이 틀어지니 많이 당황스러웠다.

(사실 한국장학재단에 해당 금액을 상환했더니 국세청에서 본인들에게 납부해야한다고 다시 내라고 해서 600만원의 목돈이 나갈뻔했지만 그렇게되면 정말 당장 다음달 생활비가 없어지니 학자금대출 늦춰달라고 살려달라 국세청에 신청하는게 있다고해서 다행히 12월부터 다시 내면 된다.)

그리하여 목돈이 줄어 혹시라도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이 있나 찾아보는 와중에

주거안정월세대출과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대출,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이 있는 것을 보고 신청하려 하였지만 모두 소득이 발생한 이후에 신청이 가능하다고 한다. 일을하기 위해 인근에 집을 구하는데 이미 일을 하고있어야한다니, 생에 첫 사회생활을 대상으로한다는 정책 치고는 조금 이상하다. 이미 인근에 집을 구해서 출퇴근을 하고있어야할줄은 전혀 몰랐다.

서울시역세권 청년주택은 신청기간도 잘 맞아야하며 공공주택 임대주택 행복주택과 함께 당첨이라는 말을 쓸만큼 되기 어렵다. 취업이 된 상황에서도 언제 집이 구해질지 모른다면 과연 그걸 기대하는게 맞을까. 심지어 공공, 행복주택은 서울시 내에서 모집하는 경우는 거의없고 서울에서 출퇴근을 한다면 자가용을 타고 한시간이상의 거리에 대부분 청약을 모집한다.

일단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먼저 직장을 한달 다니면서 전월세 대출을 받는것이겠다.

민달팽이 협동조합은 도대체 이해가 안간다. 자격심사에만 9주가 소요되며 약간 수련회가서 다같이 자는 것 같은 느낌이다

전월세대출도 할 이야기가 있는데 아직 받아보진 않았고 사실 막상 그때가서 또 안된다고할까봐 두렵기도하지만 사실 안돼도 상관없다. 월 30만원씩 저리대출을 해준다는건데 사실 이미 급여가 있는 상태에서 월세를 내지 못하는 것도 아니고 크게 와닿지 않는다. 그냥 대출을 다 받고 적금을 넣으면 이득이 아니냐고 볼수도 있지만 사실상 그 금리차이에 대한 이익은 (총 720만원에 대한 적금이자 2% =  128,000원, 대출이자 1% = 64,000원정도)로 2년동안 6만원을 지원받는수준에 그친다. 머리만아프고 귀찮은걸 생각하면 차라리 안하는게 이득이다.

나중에 1~2년정도 일을하고 내가 부담할 수 있는 보증금이 어느정도 형성된 후에나 전세자금대출을 받으면 월세절감이 크게 와닿기때문에 그때에나 이용할 제도같다. 



이외에도 청년의 주택을 위한 제도는 거의 15개에 육박할 정도로 더 있었지만 다 비슷하고 위와같이 정말 취약한 계층에게 닿지않는 제도이던지 실효성이 없는 제도뿐이었다.  글을 쓰는 지금 내 기억이 조금 달라서 위에서 말한 내용이 사실과 다를 수도 있으나 당시에 내가 저 제도들을 찾아보았을땐 나는 해당사항이 없던것은 확실하다. 내 문제를 다른사람들 탓할순 없지만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알았던 제도들이 모두 신기루 였으니 괜히 허탈감이 생기고 앞으로 남은 올해가 막막해진다.

댓글보기

 

 

 

 

다음 글 주제는 청년월세 보증금 지원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