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퇴거자금 대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세퇴거자금 대출 자격, 전세퇴거자금대출 한도, 전세퇴거자금대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전세퇴거자금 대출 후기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세퇴거자금 대출 자격

전세퇴거자금 대출이란 세입자에게 전세보증금을 반환하기 위해 임대인이 받는 돈을 담보로 대출해주는 상품인데요. 다른 말로는 전세보증금 반환 대출이라고도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시중 은행에서 임대보증금 반환 대출을 상담하시면, 전세퇴거자금 대출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 수 있는데요. 최근 깡통전세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전세퇴거자금을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하는 분들이 많아져서 자격조건 면에서 점점 더 까다로워 지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렇다면 전세퇴거자금 대출 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에 대한 임대차 계약 1년 이상이 된 임대인(집주인)으로서 다음 중 하나의 조건에 부합되어 임대차 보증금을 반환하기 위함이라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임대차 계약 만료 시

  • 최초 임대차 계약 체결 이후 2년이 경과하여 임대인과 합의에 따라 임대차 계약해지된 경우
  • 투기지역 및 조정대상지역은 1주택자 및 일시적 2주택자
  • 기타 조정 대상지역은 다주택자도 가능
  • 전세퇴거자금을 받은 뒤 3개월 이내 실거주 입주가 가능한 경우
  • KB시세 15억 이하 주택 소유자 (2019년 12월 16일 이후 구입 경우)

1가구 다주택자도 기타지역에서 전세 퇴거 자금은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법인 임대사업자는 전세 퇴거자금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주택 수에 따라 자격을 정리해보면,

1주택자 전세 퇴거자금 대출, 2주택자 전세퇴거자금대출은 투기지역 및 조정대상지역에서도 가능하나, 다주택자 전세퇴거자금대출은 투기지역에서 안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위 조건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해당 조건은 당연히 전세퇴거자금 대출이기 때문에 임대인이 1주택자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당 전세퇴거자금대출은 임대차계약이 1년 이상이거나 최초 계약 이후에 2년이 지나서 합의에 따라 계약이 해지되어야 가능하다는 점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다주택자들은 받을 수가 없는데요. 다만 이 다주택자들에 한해서는 생활안정자금 대출을 활용하면 되기에 이 부분을 노려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다만 전세퇴거자금 대출이나 생활안정자금 대출은 주택구매를 차후에는 불가하기 때문에 추가매수를 하지 않는다는 약정서를 제출해야합니다.

다만 이러한 약정서를 작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주택구매라던지 청약을 하였다면, 향후 3년동안은 주택관련으로 대출이 불가합니다.

 

 
현재는 전입조건이 필수로 붙는 조건도 아니고 세입자를 두는 경우가 많은 상황입니다.

다만 기존 세입자가 나가고 새로운 세입자가 안들어오는 상황에서는 세입자 전세금을 줘야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대출을 이용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세퇴거자금대출 한도

  • 전세퇴거자금대출 규제

전세퇴거자금대출 규제 때문에 한도가 생기는데요. 일단 전세퇴거자금대출 규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전세퇴거자금대출(임차보증금 반환 목적의 대출) 규제사항은 다음 3가지가 있는데요.

- 투기.투기과열지역 15억원 초과 아파트 대출 한도를 2억까지만 설정
- 2주택자 규제지역 담보대출 시 다른 보유주택 처분의무
- 3주택 이상 규제지역 내 대출 금지

 

그러나 정부가 23년 3월 2일부터 전세퇴거자금 대출 한도와 주택 처분의무를 폐지하는 등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를 대폭 완화하면서, 전세퇴거자금대출을 받기가 좀더 수월해졌는데요. 기존 임차보증금 반환 목적의 대출 각종 규제가 일괄 폐지되었습니다.

 

물론, 기존 대출규제비율 LTV와 DSR 범위는 그대로 유지키로 했기 때문에, 전세퇴거자금대출 실행시 이 부분은 참고해야합니다.

 

 

  • 전세퇴거자금대출 한도

전세퇴거자금대출 한도는 전세퇴거자금대출은 전세가격인 6억까지만 대출이 나오는데요. 강서구 마곡동을 예시로 전세퇴거자금대출 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정대상지역은 1주택 또는 일시적 2주택자만 전세퇴거자금 대출이 나오는데, 강서구 마곡동은 최근 조정지역에서 해제가 되었기 때문에 다주택자라고 하더라도 LTV 6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즉, 마곡 아파트가 감정가가 12억이라고 한다면 LTV 60%인 7억 2천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물론 전세퇴거자금대출 한도 6억도 전세퇴거자금대출 dsr이 충족이 되어야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세퇴거자금대출 신청방법

전세퇴거자금대출 우리은행을 기준으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세퇴거자금 대출 신청방법은 우리 은행에 영업점 방문 또는 전화 신청을 통해 받을 수 있는데요.

우리 은행의 인터넷 대출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을 하시면 되고, 이외에도 비대면 신청이 불가능하면 시중 은행에 내방하여 상담을 받고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에서는 인터넷 신청 시에 보증료 할인 혜택을 주고 있으니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는 것을 더욱 추천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 전세퇴거자금대출 신청을 하시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우리은행 전세퇴거자금대출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우리은행 전세퇴거자금대출 사이트 바로가기

 

 


전세퇴거자금 대출 후기

실제 전세퇴거자금 대출 후기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따끈따끈한 전세퇴거자금대출 실행 후기!(전세퇴거 ABC) + 전세퇴거자금대출 로드맵!!

2020년에 매수한 집에 살고 있는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돌려주고, 실입주하기 위해서 지난 2022년 2월, "전세퇴거자금대출"을 진행하였습니다. 2022년 2월에 세입자 전세만기가 있는 상황에서, 2021년 8월에 발생한 시중은행 대출중단 사태는 정말 마지막까지 사람을 애간장타게 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이런 비정상적 상황은 일시적이라는 것을 느끼면서, 다행히 무사히 세입자에게 전세보증금을 잘 돌려주고 마무리를 지을 수 있었습니다.

 

저 같은 분들을 위해서, 전세퇴거자금대출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둡니다.

 

 

전세퇴거자금대출이라구요 아저씨!, 전세자금대출이 아니고!!
 

보통은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을 많이 알아보기 때문에 전세퇴거자금대출에 대한 정보는 상대적으로 적더라구요.

이 대출에 대해서 커뮤니티에 글을 올려도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는 줄 알고 답변을 해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처럼 세입자가 낀 매물을 매수하셨거나, 전세기간 만기에 맞춰 퇴거자금대출을 받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세퇴거자금 대출 후기


 

1. 전세퇴거자금대출과 전세금 반환 대출은 같은 말이다.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돌려주기 위해 받는 대출이다.
전세자금대출이 아님에 주의!!
 

2. 주택담보대출과 전세퇴거자금대출은 다르다.

같은 물건(아파트)에 대해서 주택담보대출과 대출액이 같기 때문에 "임차보증금 반환용 주택담보대출"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는데, 엄밀히 말해서 전세퇴거자금대출은 주택담보대출이 아니다. 
전세퇴거자금대출은 생활안정자금으로 분류된다.
- 그래서 추가로 분양권이나 주택을 매수하려고 하면, 이 전세퇴거자금대출은 반환해야 한다.
"'생활안정자금'을 줬더니, 새로 집을 매수할 정도로 생활이 '안정'적이셨네요?" by 은행.
주택담보대출은 아파트를 매수할 때만 받을 수 있다!!!
1주택자의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면 연말정산 때, 원리금 상환액에 대해 소득공제(주택마련저축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전세퇴거자금대출은 해당이 없다.(대출상담사로 부터 들은 내용입니다. 이 부분은 올해 2022년 연말정산을 하는 2023년에 직접 확인해보겠습니다.)
 

3. 대출상담사를 적극 활용하라.(별표 3개)

이건 꼭 전세퇴거자금대출 뿐만 아니라 주택담보대출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도 이번에 대출상담사를 통해 대출을 신청했습니다.
대출상담사는 대출을 신청하는 우리에게 돈을 일절 받지 않습니다. 계약이 성사가 되면 은행으로부터 일정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대출상담사는 은행별로 금리를 비교해서 알려주는데, 그 중에서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의 은행을 선택하면 됩니다.
(경험담) 저는 2021년 12월에 대출 신청을 넣었는데, 해당 물건은 경기도에 있었지만, 신한은행 목동 지점에 가서 전세퇴거자금대출을 받았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저와 비슷한 시기에 같은 지점에서 전세퇴거자금대출을 받은 다른 분들이 계셨습니다. 당시에 그 은행의 조건이 제일 좋았기 때문이겠죠?)
 
해당 지역의 은행에서 대출을 꼭 받아야 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주거래은행은 당신이 월급을 입금받는 통장이라는 것 외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주거래은행은 여러분께 아무것도 해주지 않습니다. 다른 은행을 알아보세요.


 


4. 전세퇴거 당일!  - 돈 잘 받고, 잘 주기!! (별표 5개)

 

(돈 잘 받기)

결전의 날이 밝았습니다.
전세퇴거자금대출 승인이 되면 신청한 집주인의 통장으로 직접!! 들어옵니다.
(주의!) 예전에는 세입자에게 직접 들어가는 상품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출을 신청하시면서 내 통장에 금액이 바로 들어오는지 한번 확인하세요!
전세퇴거자금대출로 승인된 돈은 실행요청일(보통 세입자가 이사를 나가는 날) 당일 오전 9시 10분 정도 들어옵니다. 하지만, 당일 허둥지둥하지 않기 위해서 미리 대출담당자와 통화해보세요!
(돈 잘 주기)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세보증금이 100% 세입자의 돈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분들도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많이 받습니다.
이 경우, 은행이 세입자의 돈의 일부는 내 돈이니, 먼저 자신에게 돈을 돌려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용증명'같은 통지서를 갭투자할 때, 함께 받았거나, 매수하고나서 직접 집주인의 주소로 통지서가 날아옵니다.)
전세퇴거 당일 이전에, 이 은행에 전화를 해서(통지서에 전화번호가 있어요!), 집 주인인데, 당일날 돈을 어떻게 보내 주면 되는지 미리 상의를 합니다.
그러면, 은행은 자기들 돈을 잘 회수 해야 하니까, 친절하게 계좌번호와 당일 직통번호를 알려주면서, 이리로 입금하고 전화를 달라고 합니다.
(주의!) 은행은 대출이자를 회수 못할 상황을 가정해, 대출액보다 더 큰 금액인 120%의 설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4억의 대출을 했다면, 4.8억이 은행의 권한으로 잡힙니다.
즉, 세입자는 '나는 4억을 은행으로부터 빌렸으니, 4억만 은행으로 주고, 나머지는 날 주시오!' 할 수 있지만, 우리는 은행에게 4.8억을 보내줘야 합니다. 그러면 은행은 대출액과 대출이자를 합산하고, 남은 금액을 세입자에게 입금해줍니다! (집주인이 은행에게 돈을 입금해주고 나서, 세입자에게 잔액이 입금되는 시간까지 한 20분 정도 소요되더군요. 같은 부동산에 앉아 있는 상태라면 조금 뻘쭘한 상황이 되긴 합니다.)
(주의2!!) 일반적으로, 개인이 하루 이체할 수 있는 돈은 5억, 1회 1억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즉, 대다수 분들은 여러번 끊어서 입금을 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미리미리 개인 이체한도를 늘려놓으시고, 하나의 은행으로 안될 경우는 다른 은행을 추가로 이용해야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세퇴거자금대출 잘 받으셔서, 전세 세입자분들도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제 양도세 비과세를 위해 2년 동안 실거주를 하시거나, 인테리어를 새로 하고 또 좋은 세입자를 받으면 되겠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조건, 방법 및 서류 알아보자(후기 포함)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조건,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중기청 연장 후기

itbrainbase.tistory.com

 

자동차 근저당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자동차 근저당 설정 비용 및 확인 방법 알아보자(근저당 해지 안하면?)

자동차 근저당 확인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근저당 설정 비용, 자동차 근저당 말소 확인 방법, 자동차 근저당 해지 안하면 생기는 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전세퇴거자금대출 우리은행, 특례보금자리론 전세퇴거자금, 전세퇴거자금대출 보금자리론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