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2023, 전기차 보조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전기차 보조금 현황 사이트 링크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2023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전기차보조금은 크게 전기차 국고 보조금과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으로 나뉘어 국가와 지자체에게서 보조금을 받게 됩니다. 2023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 지급 기준은 최대 680만원입니다. 작년 2022년에는 전기차 국고 보조금이 700만원인데 올해는 680만원으로 2023 전기차 보조금 규모가 소폭 줄어들었습니다. 전기차 정책에 의한 전기차 보조금은 매년 변경되는데요. 최근 추세는 보조금 규모를 줄이는 대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전기차 구매가 전기차 국고 보조금 680만원 100%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차량 구매 가격, 주행거리, 제조사 A/S 능력에 따라 보조금을 받는 폭이 달라집니다. 먼저 전기차 국고 보조금은 차량 가격에 따라서 받을 있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5,700만원 미만의 전기차의 경우에는 전기차 국고 보조금의 100%인 680만원을 받을 수 있으며, 5,700만원에서 8,500만원 이하의 전기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50%인 340만원이 지급됩니다. 그리고 8,500만원을 초과하는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전기차 국고 보조금은 주행거리와 자동차 제조사의 직영 서비스센터와 전산 운영 여부에 따라 보조금이 최대 20% 차등 지급이 됩니다.

 

  • 차종별 전기차 국고 보조금 2023

차종별 전기차 국고 보조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승용차 및 소형 전기차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차종별 전기차 국고 보조금 2023
차종별 전기차 국고 보조금 2023

 

전기승합차, 전기화물차 등의 국고보조금에 대해서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바로가기

 

 

  •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2023

2023년 기준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소자동차 보조금도 포함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2023

 

서울시 전기차 보조금 2023 의 경우 180만원, 경기도 전기차 보조금 2023의 경우 300~500만원 사이로 책정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창원시 전기차 보조금 2023은 600~1150만원 사이로 책정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기차 보조금 조회 방법

본인이 구매하려는 전기자동차가 보조금 지원 대상인지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한데요. 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조회 방법 및 전기차 보조금 금액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조회 방법

1.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바로가기

 

 

 

2. 상단 메뉴 중 [구매 및 지원] 클릭, [구매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메뉴를 클릭합니다.

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조회 방법

 

 

 

 

3. 알맞은 차종과 세부차종, 판매사를 설정하시면 본인이 구매하려는 차량이 구매보조금 지급대상인지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조회 방법

 

 

 

  • 전기차 보조금 금액 조회 방법

전기차 보조금이 구체적으로 얼마나 나오는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바로가기

 

 

 

2. 상단 메뉴 중 [구매 및 지원] 클릭, [구매보조금 지급현황] 메뉴를 클릭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금액 조회 방법

 

 

 

 

3. 알맞은 차종과 세부차종, 기준년도를 설정하신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금액 조회 방법

 

 

 

 

4. 그러면 차종에 맞는 지역별 보조금 공고파일이 나오는데, 공고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금액 조회 방법

 

 

 

 

 



전기차 보조금 현황 사이트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 외에도 현재 전기차 보조금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EV_Infra 라는 사이트 인데요,

지역별 보조금 현황 뿐만 아니라, 현재 공고대수, 출고대수, 잔여대수 및 접수대수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막대그래프를 통해 출고율을 비교하여 한눈에 보기도 편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현황 사이트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EV_Infra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EV_Infra 바로가기

 

 

 

 

저공해차량 등록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저공해차량 등록 방법, 스티커 발급 위치 총정리(발급 후기 포함)

저공해차량 스티커 발급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공해차량 등록 방법, 저공해차량 스티커 발급 방법, 저공해차량 스티커 위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공해차

itbrainbase.tistory.com

 

저공해3종 기준 및 혜택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저공해3종 기준 및 혜택, 확인방법 알아보자(3종 차량 리스트 포함)

저공해3종 혜택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공해3종 혜택, 저공해 3종 기준, 저공해차량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3종 저공해차량 리스트도 포함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전기차 보조금 2024, 2023 전기차 보조금 예상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