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전세대출 연장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조건,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중기청 연장 후기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조건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연장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조건

 

중기청 전세대출은 최초 2년에서 이후 4회까지 연장가능하며 총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는데요.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을 받을수 있는 3가지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출접수일 기준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
  •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해당주택에 거주하거나 전입하는자
  •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사람

 

만약 대출실행일로부터 1년후에 대출기간중에 이사등으로 목적물 변경으로 대환하게 되면 기한연장으로 보아 기한 연장횟수에서 차감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년동안 이용한후 대환하는 경우에는 잔여 대출기간 1년은 최장 대출기간에서 차감되며 대환시부터 최장 8년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연장기준은 달라지는데요.

병역증명서상 복무기간을 만 34세에서 연장하여 처리(최대 만 39세 초과 불가)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기청 연장 횟수 및 기간

최초 계약 기간은 2년입니다. 최대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하니 최장 10년까지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0년이 지난 시점에 자녀가 있다면 미성년 자녀 1명당 2년씩 추가 연장하여 최장 20년까지 이용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하지만 금리의 변화가 있을 수도 있으니 잘 확인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1회 연장의 경우 처음 대출 조건에 맞지 않는 걸로 확인되면 변동금리인 버팀목전세대출 기본금리를 적용합니다. 2회 연장 신청 시에도 동일한 금리가 적용됩니다.

 

단, 1회 연장에 한해 회사의 휴업이나 폐업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퇴사한 경우 1.2%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방법 및 서류

  •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서류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7가지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1. 신분증 

 

2. 주택등기부등본

주택등기부등본은 대법원 등기소에서 발급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수수료가 1,000원 정도 발생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대법원 등기소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대법원 등기소 바로가기



3. 주민등록등본 (5년간 주소이동포함)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정부24 바로가기

 

 

4. 갱신임대차계약서

만약 중기청 대출 비율이 100% 이면 계약서 원본을 처음에 제출 했으므로 계약변동사항 ( 임대인 , 임차인 , 금액 등) 이 없으면 지참하지 않아도 되니 참고하세요.

 

 

5. 건강보험 득실확인서

건강보험 득실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건강보험 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제출이유 및 발급방법 알아보자(모바일, PC)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제출 이유,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

itbrainbase.tistory.com

 

 




6.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근로자용)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는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비용은 무료입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근로복지공단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근로복지공단 바로가기

 

 


7. 가족관계증명서

 

 

 

  •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방법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중기청 전세대출 만기 시점이 도래하면 만기 1달 전후로 은행에서 전화가 옵니다. 대출을 연장할 것인지에 대한 의사를 물어봅니다.

 

이때 해당 집에서 계속 거주할 계획이고 중기청 대출을 연장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 은행에서는 제출해야 할 서류들을 안내해주고 절차에 대해 이야기해줄 겁니다.

 

단, 중소기업 전세대출을 연장할 때에는 2가지 옵션 중 하나는 꼭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 두 가지 옵션 중에서 하나는 꼭 선택해야 하며 대출액의 10%를 상환하지 못한다면 1.2%였던 고정금리가 1.3%로 증가하게 됩니다.

다음 2가지 옵션이 있는데요.

- 대출액의 10% 상환 후 대출 연장
- 1번이 불가능하다면 0.1% 금리 상승 -> 1.3% 고정금리로 변동
 

위의 2가지 옵션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대출 연장을 신청할 때, 임차인(대출 신청자)에 대한 재심사가 필요합니다. 재심사라고 거창한 게 아니고 나이와 무주택 여부, 그리고 중소, 중견 기업 재직 여부만을 확인합니다.

 

최초 중기청 대출 실행할 때는 연봉 조건을 만족해야 하지만, 연장 시에는 연봉 조건이 따로 없기 때문에 개인의 연봉은 대출 연장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또한, 대출 연장을 희망하고 집주인과 갱신 계약도 모두 마쳤다면 새로운 갱신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새로 받아야 합니다. 전세 보증금이 달라지지 않았더라도 무조건 확정일자를 새로 받아야 하며, 보증금이 증액됐다면 증액된 금액 내에서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중기청 연장 후기

중기청 연장 후기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중기청 연장 후기

1. 중기청 연장 준비를 시작하며...
중기청 연장 시 나의 상황부터 설명해보겠다. 일단 기존 임차 건물에서 보증금 변동 없이 재계약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계약서를 다시 쓰지 않았다.(묵시적 갱신) 그리고 이직을 했는데 중소기업이어서 중기청 연장 시 문제가 되지 않았다.

중기청 만기 2달 전쯤 아래와 같은 문자를 받았다. 서류를 너무 간략하게 알려줘서 인터넷을 뒤져서 필요하다는 서류는 싹 다 준비해서 방문했다.

중기청 연장 후기




2. 중기청 연장 시 필요서류 목록

중기청 연장 시 필요서류
내가 농협 방문 시 준비해 간 서류 목록이다.

- 사업자등록증 사본
- 주 업종코드 서류
- 재직증명서
- 임대차계약서 (확정일자 찍힌 것)
-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건물/토지)
- 초본(전체 이력)
- 등본(5년 이내 포함)
- 가족관계 증명서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근로자용)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이렇게 싹 뽑아갔더니 추가 서류 없이 한 번에 끝났다. 서류 준비 시 주민등록번호가 전부 표시되게 출력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서류가 많아서 그렇지 회사 서류 외 나머지는 전부 인터넷 발급이 가능해서 준비가 어렵지는 않았다.


3. 중기청 연장 후기
중기청 대출 처음 받을 때는 대출이라는 거 자체가 처음이라 엄청 걱정이 많았다. 게다가 상담 및 추가 서류 때문에 은행도 여러 번 방문했었다. 이번엔 다행히 1번 방문으로 연장돼서 너무 기쁘고 홀가분하다.

중기청 연장 후기

 


만기 전에 우편물, 문자로 대출 연장하라고 알려주는 점도 좋았다. 안 그랬으면 불안한 마음에 일찍 은행을 들락날락했을 텐데 만기 1달 이내부터 은행 오라고 되어 있어서 딱 한 달 전에 은행을 찾았다. 대출받았던 농협 은행에 방문해서 각종 동의서 작성하고 연장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는데 10분도 걸리지 않았다. 대기 손님도 없어서 상당히 빠른 일처리였다.

중기청 연장 후기

 


5월 27일 은행 방문했는데 이 기한연장 완료 문자는 6월 13일에 받았다. 승인까지 2주 정도 소요되는 듯하다.
앞으로 2년간 무탈하게 이 집에서 잘 지내고 이사 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다음번에 내 집 장만해서 정착하고 싶다.

 

 

두루누리 지원금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두루누리 지원금 조회방법, 신청방법 총정리!(지원대상/혜택 포함)

두루누리 지원금 조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루누리 지원금 조회 방법,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루누리 지원금이란? 두루누리 지

itbrainbase.tistory.com

 

 

 

건강보험 미납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건강보험 미납 불이익 및 확인방법, 납부방법 알아보자!

건강보험 미납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건강보험료 미납 불이익, 건강보험 미납 확인 방법, 건강보험료 납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 미납 불이익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이사, 중기청 80% 연장,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이직, 중기청 퇴사 후 연장, 중기청 연장 퇴사, 중기청 연장 거부 대처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