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루누리 지원금 조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루누리 지원금 조회 방법,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루누리 지원금이란?

두루누리 지원금이란 사업주와 근로자가 필수로 납부해야 하는 사회보험료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 입니다. 흔히 사업을 하거나 근로를 하게 되면 내는 세금인 고용보험, 산재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이 사회보험료에 해당합니다.

두루누리 지원금

 

  • 두루누리 지원 대상

근로자 수가 10명 미만인 사업에 고용된 근로자 중 월평균보수가 260만원 미만인 신규가입 근로자와 그 사업주가 두루누리 지원 대상입니다.

또한 지원신청일 직전 6개월간 고용보험과 국민연금 자격취득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2021년부터는 신규가입자에 대해서만 지원을 하기 때문입니다.

지원 조건을 잘 살펴보시고 본인이 해당하는지 두루누리 지원금 대상 확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 혜택

두루누리 지원금 대상이 되면 신규가입 근로자 및 사업주가 부담하는 고용보험과 국민연금 보험료의 80%까지 국가에서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두루누리 지원 기간

2018년 1월 1일부터 신규가입자 및 기가입자 지원을 합산하여 36개월까지만 지원합니다.

이미 가입한 경력이 있는 경우 18년 1월 1일부터 지원받은 개월 수가 36개월 미만이라도 일괄적으로 21년부터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즉, 두루누리 지원금 2023 지원 기간은 3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두루누리 지원금 미지급 사례(이미 받은 경우 두루누리 지원금 환수)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근로자가 아래의 어느 하나라도 해당되면 지원금을 지급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지원신청일이 속한 보험연도의 전년도 재산의 과세표준액 합계가 6억원 이상인 경우

2. 지원신청일이 속한 보험연도의 전년도(소득자료 입수 시기에 따라 보험연도의 전년도 또는 전전년도) 종합소득이 4,300만원 이상인 자

아무래도 영세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혜택을 주는 제도이다 보니 두루누리 지원금 중단되는 경우가 정해져 있습니다.

 

 

 

두루누리 지원금 조회 방법

두루누리 지원금 내역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루누리 지원금에는 국민연금 지원, 고용보험 지원이 있는데요. 각 경우별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고용보험 개인별 지원내역 확인방법

1. 근로복지공단에 접속하여 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근로복지공단 사이트에 바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근로복지공단 바로가기

고용보험 개인별 지원내역 확인

 

 

2. [사업장] 클릭, [정보조회] 클릭, [부과고지 보험료 조회]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고용보험 개인별 지원내역 확인

 

 

3. 관리번호 및 부과년도/월 입력 후 [조회] > [사회보험금 지원금정보] 순서대로 클릭하면 두루누리 지원금 내역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개인별 지원내역 확인
고용보험 개인별 지원내역 확인

 

 

 

  • 국민연금 개인별 지원내역 확인방법

1. 국민연금공단에 접속하여 [전자민원] > [사업장민원]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바로 가실 수 있습니다.

> 국민연금공단 바로가기

국민연금 개인별 지원내역 확인방법

 

 

 

2. [전자민원서비스] > [사업장인증] > [인증서 로그인]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개인별 지원내역 확인방법

 

 

 

3. [전체/조회] > [사업장 보험료 지원내역 조회]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개인별 지원내역 확인방법

 

 

 

4. [가입자별 지원내역] > 조회기간 선택 후 [조회] > [화면출력] 버튼을 클릭하시면 국민연금 개인별 두루누리 지원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개인별 지원내역 확인방법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방법

두루누리 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인터넷을 이용해서 전자신고를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직접 방문해서 서면 신고를 하는 것 입니다. 여기에서는 전자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두루누리 전자신고 방법

1. 아래의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사이트에 접속하여 사업장 회원으로 가입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면 4대 사회보험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사이트 바로가기

 


 

2. 홈페이지에 접속하셨으면 로그인하여 [사업장 업무] 버튼을 클릭합니다. 미가입 사업장의 경우와 기가입 사업장의 경우 차이가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두루누리 전자신고 방법

2-1. 미가입 사업장의 경우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로그인 > 사업장 업무 > 성립신고 (두루누리보험료지원 체크)

 
2-2. 기가입 사업장의 경우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로그인 > 사업장 업무 > 두루누리보험료지원

 

 






다음 글 주제는 두루누리 계산기, 두루누리 가입 확인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