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임의가입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연금 임의가입 장단점,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 국민연금 임의가입 최적 금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장단점

국민연금 임의가입자란?

국민연금 임의가입자란 국민연금 임의가입이 되어있는 자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임의가입이란 무엇일까요?

임의가입은 사업장가입자나 지역가입자가 될 수 없는 사람도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사업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이외의 18세 이상 60세 미만자가 본인이 희망할 경우 신청에 의하여 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장단점

국민연금 임의가입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국민연금 임의가입 장점

1. 국민연금 임의가입을 하면 노령연금을 위한 최소가입기간을 채우기 용이합니다.​

노후에 노령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가입기간 10년을 만족해야 합니다. 만 60세가 되었을 때 최소가입기간을 채우지 못한 경우가 적지 않아 연금을 받기 위해 임의계속가입을 신청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하지만 국민연금 임의가입을 하면 어렸을 때부터 가입기간을 채우게 되기 때문에 노령연금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만, 만 60세에 최소가입기간을 채우지 못하였다면 그동안 낸 보험료에 이자가 더해진 일시금으로 받거나 임의계속가입을 통해 최소가입기간을 채우고 연금으로 받는 방법 중 선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국민연금 임의가입을 하면 가입기간이 길어져 국민연금을 많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납부한 보험료가 많을수록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월 200만 원 이상의 연금을 받고 있는 분들의 경우 가입기간이 길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최소가입기간은 만족했지만 노후에 더 많은 연금을 받고 싶다면, 어릴때부터 임의가입을 하여 가입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 국민연금 임의가입 단점

국민연금 임의가입에 별도의 단점은 딱히 있지 않습니다. 다만 국민연금 자체에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

1. 국민연금 수급권자가 된 후 사망을 하게되면 연금은 소멸이 됩니다. 즉 수습권자가 되어 첫 달 돈을 입금받기 전에 사망해버리면 1달치 연금만 받고 모든 돈은 소멸이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기초생활수급권자의 경우 국민연금을 수령하게되면 기초생활수급지원을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국민연금 홈페이지 접속하여 [전자민원] > [개인민원] 메뉴를 클릭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면 국민연금 사이트에 바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국민연금 사이트 바로가기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

 

 



2.개인인증 로그인을 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이나 네이버인증 등 간편인증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

 

 

3. [개인서비스] 클릭, [신고/신청] 메뉴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

 

 

 

4.[임의가입 및 탈퇴] 메뉴를 클릭하시면 정상적으로 국민연금 임의가입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

 

 

 

 

국민연금 임의가입 최적 금액 및 최소 금액

  • 국민연금 임의가입 최소금액

일단 국민연금 임의가입 최적 금액을 알기 위해 임의가입이 가능한 연금보험료 범위를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시 최소한 연도별 중위수 기준소득월액(100만 원)에 해당하는 월 9만 원 이상을 내야하며, 최대 49만7,700원까지 낼 수 있습니다.

즉 국민연금 임의가입 연금보험료 범위는 9만원 이상, 49만 7,700원 이하입니다.

 

  • 국민연금 임의가입 최적 금액

앞서 9만원 이상, 49만 7,700원 이하라면 국민연금 임의가입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아봤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최적 금액은 얼마일까요?

국민연금 임의가입시 최적 금액은 최소 납부 금액인 9만원입니다. 이는 추후 연금 수령시에 납입금 대비 연금 수령금액비율이 최대로 나타나는 금액입니다.

납부 금액이 클 수록 추후 매달 받는 연금의 금액도 늘어나지만, 납입하는 금액이 높아지는 만큼 수령 금액이 비례해서 높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효율로 치면 최소 납입 금액을 넣는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당연히 연금을 많이 받으시려면 많이 넣으시는게 유리하니 각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국민연금 최적 가입 금액이라고 알려드린 최소 납입금액 9만원으로 20년간 납입 했을 때 수령하는 연금 금액을 계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에 들어가시면 내 연금 알아보기 라는 메뉴에서 '예상연금 간단계산' 항목을 통해 간단한 입력을 통해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면 예상연금 계산기에 바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예상연금 모의계산 바로가기

 

이 사이트를 통해 계산을 해보면, 최소 납입 금액인 9만원을 25년 납입하였을 경우 매달 수령 금액은 44만 8천 660원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 안하는법, 국민연금 임의가입 중단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퇴사 후 국민연금 어떻게 될까? (미납/해지/임의가입 중단)

퇴사 후 국민연금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퇴사 후 국민연금 미납, 퇴사 후 국민연금 해지, 국민연금 임의가입 중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퇴사 후 국민연금 미

itbrainbase.tistory.com

 

 

국민연금 납부예외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2023 국민연금 납부예외 사유/기간/신청방법 총정리!

국민연금 납부예외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연금 납부예외 사유, 국민연금 납부예외 기간, 국민연금 납부 중지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국민연금 임의가입 수령액,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 방법,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 장단점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