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계산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계산 방법,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변경 방법,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준소득월액이란

먼저 기준소득월액의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준소득월액이란 국민연금의 보험료 및 급여 산정을 위하여 가입자가 신고한 소득월액에서 천원미만을 절사한 금액을 말하며, 최저 35만원에서 최고 553만원까지의 범위로 결정하게 됩니다.

 

  • 기준소득월액 실수령액 차이

최초 입사한 날 신고된 월급여액으로서 세전금액을 말합니다. 실수령액은 해당 세전금액에 4대보험료 및 세금(근로소득세 및 지방세)를 공제한 나머지 금액이 됩니다.

기준소득월액에서 월급 실수령액을 빼서 차이를 구하면 차이가 바로 국민연금 월 납부액이 됩니다.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계산 방법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준소득월액을 계산하려면 기준소득월액 범위를 알아야 합니다. 2023년 기준소득월액의 최저 범위는 37만원, 최고 범위는 590만원 입니다.

따라서, 신고한 소득월액이 37만원보다 적으면 37만원을 기준소득월액으로 하고, 590만원보다 많으면 590만원을 기준소득월액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기준소득월액도 똑같이 구하시면 됩니다.

 

 

  •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법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역가입자 국민연금 계산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보험료는 기준소득월액에 보험료율을 곱하여 산정됩니다. 따라서 기준소득월액의 상하한액에 변동이 생기면 국민연금 보험료도 변하게 됩니다. 

2023년의 기준소득월액은 작년보다 상향조정 되었습니다. 기준소득월액은 매년 임금과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조정됨에 따라, 2023년 7월 1일부터 적용 예정인 기준소득월액은 상한액은 553만 원에서 590만 원으로, 하한액은 35만 원에서 37만 원으로 상향조정 되었습니다.

이는 전체 가입자 평균소득의 최근 3년간 평균액 변동률인 6.7%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이에 따라 최고 상한액의 보험료는 3만 3천 원(근로자 부담분은 1만 6천 5백 원), 하한액은 1천 8백 원(근로자 부담분은 900원)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확인 방법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을 확인하려면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사이트 바로가기는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 사이트 바로가기

 

1.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에 접속하셨으면 개인 인증, 사업자 인증 중 상황에 맞는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여기서는 사업자 인증으로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확인 방법

 

2. 사업장관리번호란에 '사업자등록번호-0'을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확인 방법




3. 사업장서비스 중 '사업장 기준소득월액 정기결정내역 조회'를 선택합니다.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확인 방법

 


4. 조회 결과로 나온 금액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확인 방법

 

국민연금 납부예외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국민연금 납부예외 사유/기간/신청방법 총정리!

국민연금 납부예외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연금 납부예외 사유, 국민연금 납부예외 기간, 국민연금 납부 중지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itbrainbase.tistory.com

 

퇴사 후 국민연금 처리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퇴사 후 국민연금 어떻게 될까? (미납/해지/임의가입 중단)

퇴사 후 국민연금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퇴사 후 국민연금 미납, 퇴사 후 국민연금 해지, 국민연금 임의가입 중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퇴사 후 국민연금 미

itbrainbase.tistory.com

 

재직기간 별 교사 공무원연금 수령액 및 연금표 실수령액

재직기간 별 교사 공무원연금 수령액 및 연금표, 실수령액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직기간 별 교사 공무원연금 수령액 및 연금표(실수령액) - 정부 FAQ

재직기간 별 교사 공무원연금 수령액 및 연금표입니다. 실수령액을 기반으로 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ov-faq.kr

 




다음 글 주제는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변경, 공무원 기준소득월액 계산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