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제출 이유,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모바일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제출 이유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청구자의 개인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와 자격득실 확인 내역(전에 근무했거나 현재 근무하고 있는 사업장의 명칭, 취득일과 상실일)이 기재되어 있는 문서입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제출 이유

1. 경력자 취업(이직)

취업 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요구하는 곳이 많습니다. 특히 이직 시에 자격득실확인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직장 가입자로 등록이 돼 있었다면 가입 기간이 곧 재직 기간이 됩니다.

이 자료로 이력서에 기재한 경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를 대체하는 더 공신력 있는 서류가 되는 셈입니다. 경력증명서는 편집, 조작의 가능성이 있지만 자격득실확인서는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즉, 이력서에 경력과 자격득실확인서의 경력을 교차 점검하는 기능을 합니다. 다만, 전에 근무했던 곳에서 취득, 상실 일자를 잘못 지정하여 공단에 신고했다면 취득 내역이 본인이 실제 일한 기간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실제 근무기간과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뿐 아니라 전에 업체에서 얼마나 근무했는지, 몇 개의 회사를 옮겨 다녔는지 등으로 성실, 근명성을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회사명을 보고 동종업계인지 아닌지도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2. 대출 등 금융업무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려주기 위해서 가장 먼저 보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상환능력입니다. 대출자가 돈을 갚을 능력 말입니다. 금융기관에서 자격득실 확인 내역에 있는 사업장 명칭, 근무 기간을 보면 그 사람의 상환 능력을 유추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재직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에 신용 대출 판단 시 요구하는 서류입니다.

인터넷으로 대출 신청을 할 경우 건강보험공단 정보이용에 동의함으로써 건강보험에 관련한 정보(건강보험료 납부 확인 정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정보 등)를 제출하게 됩니다.

 

3. 주택 청약

주택 청약 공고문을 보면 중소기업 근무자에 대한 특별 공급 물량을 배정하고 있습니다. 청약 지역, 단지, 공고문에 따라 신청 대상이 조금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공고문을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은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우선 공급 안내에 따라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근로자로서 특정 요건을 갖춘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중에 과거 근무경력을 포함해 중소기업에서 재직한 기간이 5년 이상(동일 중소기업은 3년 이상)인 자로 한다는 요건이 있습니다. 자격득실확인서 내역을 보면 취득과 상실 일자가 정확히 나오고 상실 일자가 없다면 현재 재직 중이라는 뜻이므로 서류를 요구한 곳에서 원하는 재직 기간을 파악하기 수월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바로가기




2. 홈 화면에서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3. 체크박스 체크(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표시되도록 출력하려면 "주민등록번호 표시하여 출력"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별표로 표시되도록 출력하려면 체크 해제) 및 조회조건 설정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4. 자격득실내역 중 필요한 내역만 체크한 후 프린트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5. 이제 아래 그림과 같은 확인서(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pdf 파일)가 생성됩니다. 이 때 생년월일 6자리로 암호가 설정됩니다. 파일을 열 때 생년월일 6자리를 입력해 주세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모바일 발급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모바일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앱을 통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을 위해서는 THE 건강보험 앱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THE 건강보험 앱 다운로드를 하셨다면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며 따라하시면 됩니다.


 1. The건강보험 앱을 먼저 실행하고 THE 건강보험 앱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모바일 발급


 

 

2. 건강보험 인증서 및, 공동 인증서, 생체인증된 공동인증서, 간편 비밀번호가 인증된 공동 인증서, 간편 인증을 통한 로그인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모바일 발급

 

 

3. 로그인이 완료 되었다면 상단 메뉴의 민원여기요 클릭을 하거나, 중간의 자격득실확인서 를 클릭하거나 또는 하단의 전체메뉴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모바일 발급

 

 


4. 증명서 발급 확인 메뉴로 이동하게 되면 자격득실 확인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모바일 발급

 

 

5.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에 주민등록번호 출력 여부를 선택하고 자격득실확인서 조회조건을 선택합니다. 가입자 구분과 취득일 사업자 명칭 사실일 지역 세대주 여부등을 확인 후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미리보기 및 팩스 신청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모바일 발급

 

 

 

6. 모바일을 통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를 미리보기합니다. 모바일을 통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PDF 파일은 위의 파일 아이콘을 누른다면 저장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을 통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저장시 비밀번호는 개인의 경우 생년월일 앞 6자리이며,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모바일 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오프라인 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오프라인 발급 방법에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동사무소 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무인발급기  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주민센터 발급이 있습니다.


이 중 무인발급기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인발급기는 주로 사람이 많이 다니는 지하철 역 출구 쪽에 위치해 있거나 대형 마트 입구에도 있습니다. 무인 민원 발급기 사용 방법은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화면에 보이는 '시작' 버튼을 누른다.

2.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아이콘을 누른다.

3. 함께 출력할 다른 서류가 있다면 출력 목록에 추가할 수 있다.

4. 필요한 서류를 모두 선택했다면 '출력' 버튼을 누른다.

5. 지문 인증을 하고 출력된 서류를 받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