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임신 출산 지원 정책 중 하나인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 방법,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혜택

2023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임신 출산 진료비 신청 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신청자격

임신‧출산이 확인된 건강보험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2세 미만 영유아의 법정대리인이 가능합니다.

 

  • 지원내용

임산부의 임신‧출산 관련 진료, 1세 미만의 영유아의 진료 및 처방된 약제‧치료재료 구입에 대한 비용을 요양기관에서 결제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에서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지급합니다.

임신 1회당 100만원 지급되며, 신청 당시 분만취약지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으면서 연속하여 30일 이상 거주한 경우 20만원 추가 지급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임신 바우처 카드 사용기간은 카드수령(지원금 생성일) ~ 출산일(분만예정일, 유산진단일) 이후 2년까지 이며, 사용기간 내 사용하지 못한 금액은 자동 소멸됩니다.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 방법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혜택인 임신바우처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신확인서를 병원에서 발급 받았는지, 아닌지에 따라 신청 방법이 달라집니다.

 

  • ​임신확인서를 병원에서 발급 받은 경우

병원에서 바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임신 확인 등록신청을 하면 바우처 신청도 자동으로 완료됩니다.

임신 확인 등록 신청을 한 날 바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임신확인서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문자도 옵니다.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 방법






  •  병원에서 임신 확인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피에서 아이디 또는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접속은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바로가기



2.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보험급여 > 임신/출산진료비온라인신청 순서대로 클릭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 방법





신청서 양식은 병원에서 받은 것과 같은데 병원확인 및 담당의사확인란이 있어야하므로 병원에서 확인받은 임신확인서로 등록신청을 해야한다는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023출산 지원 정책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제도 외에 출산 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부모 급여가 있는데요.

  • 2023 부모급여

부모급여는 만 2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현금을 지급하는 정부 제도입니다.



  • 부모급여 혜택

1. 부모급여는 2021년 출생 아동에게도 적용됩니다.

영아수당은 2022년 이후 출생 아동에게만 적용되었기 때문에 2021년에 태어난 아이에 대해선 지원을 받지 못했지만, 부모수당은 출생 연도와 상관없이 대상 연령이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부모급여는 모든 지원이 현금으로 이뤄집니다.

영아수당의 경우,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아동에게는 현금이 아닌 바우처로 지원이 이뤄졌지만 부모급여는 현금 지원이라 편리합니다.



3. 지원금 규모가 증가했습니다.

영아수당이 최소 30만원에서 최대 50만원을 지원했던 것에 비해 부모급여는 현재 최소 35만원에서 최대 70만원으로 지원되어 금액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글 주제는 건강보험공단 임신등록,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 및 임신확인서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