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미납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건강보험료 미납 불이익, 건강보험 미납 확인 방법, 건강보험료 납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 미납 불이익

건강보험료 미납 시 대표적으로 다음 3가지 불이익이 존재합니다. 이 불이익들은 건강보험료 6개월 이상 장기 미납 시 겪는 불이익임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국민건강보험 미납 압류

대출금이 연체되면 계좌가 압류되고 채권 추심에 들어가는 것과 같이 건강보험료가 연체돼도 동일한 처분이 진행됩니다. 건강보험료를 6개월 이상 연체하면 건강보험관리공단으로부터 독촉장이 오고 기일까지 미납금을 납입하지 않을 경우 계좌 압류와 체납 추심이 진행됩니다. 장기 체납자에 대한 건강보험관리공단의 처분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건강보험관리공단이 체납자의 주소지로 독촉고지서 발송
- 독촉고지서를 받은 이후에도 대응이 없으면 압류통보서 발송
- 체납자 재산 조회 (체납자 명의의 부동산, 자동차, 예금 등)
- 부동산, 자동차, 예금 등에 대한 압류 절차 진행
- 체납된 금액이 많은 경우 공매 등 재산 강제 처분 진행

 

 

  • 건강보험 혜택 중지

건강보험료를 6개월 이상 장기 미납했을 때 겪는 가장 큰 불이익은 건강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는 급여 항목 진료비는 입원 시 20%, 외래진료 시 병원의 종류에 따라 의원이면 30%, 병원이면 40%, 종합병원이면 50%, 상급종합병원이면 60%에 해당하는 금액만 본인이 내면 되는데요. 건강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면 본인이 전액을 내야 합니다. 단, 2년에 1번씩 실시하는 국가건강검진은 보험료 미납과 상관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 신용점수 하락

건강보험료를 연체한 기록이 있으면 신용점수가 떨어집니다. 2021년 신용등급제 대신 신용점수제가 도입되면서 신용평가 항목에 비금융 항목이 신설됐기 때문입니다.

건강보험료 장기 미납으로 인한 계좌 압류만으로도 신용점수가 떨어지는데요. 건강보험료 연체 기록이 신용평가사나 금융사에 공유되면 대출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금융 거래 정보가 없는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은 신용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건강보험료와 같은 비금융 항목의 연체 기록이 신용점수가 크게 하락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건강보험료를 성실하게 납부해서 본인의 신용점수를 올리는 것도 가능한데요. 주거래 통장을 통해 6회 이상 건강보험료를 연체 없이 납부한 기록이 있는 경우 신용평가사의 홈페이지에서 비금융 정보 반영을 신청하면 신용점수를 20점 가까이 올릴 수도 있습니다.


 

 

 

건강보험 미납 확인 방법

건강보험 미납 내역을 확인하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아래 순서를 따라하시면 건강보험 미납 확인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료 조회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국민건강보험 공단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하단 링크를 접속하시면 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바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공단 바로가기


2. 상단 로그인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건강보험 미납 확인 방법


3. 상단의 [보험료 조회/ 납부] 메뉴를 클릭합니다. 건강, 국민연금 조회를 하여 지역, 개인사업자, 사업자 대표 등의 납부할 미납 보험료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미납 확인 방법



건강보험 미납 확인 방법





4. 건강보험료 조회 후 미납조회가 됐다고 하면 화면에 납부할 금액을 선택하신 후 국민의료보험공단 상 납부 방법을 계좌이체, 신용카드, 인터넷 지로 선택 후 납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방법

건강보험료 미납을 했을 경우 건강보험료 납부를 해야 미납 내역을 탕감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탕감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미납 조회방법과 비슷하니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1. 국민건강보험 공단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상단 로그인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건강보험료 납부방법


3. 상단의 [보험료 조회/ 납부] 메뉴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방법



건강보험료 납부방법





4. 건강보험료 조회 후 미납조회가 됐다고 하면 화면에 납부할 금액을 선택하신 후 국민의료보험공단 상 납부 방법을 계좌이체, 신용카드, 인터넷 지로 선택 후 납부를 하시면 건강보험료 탕감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방법

 

 





다음 글 주제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