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공해3종 혜택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공해3종 혜택, 저공해 3종 기준, 저공해차량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3종 저공해차량 리스트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공해 3종 기준

일단 저공해 차량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공해 자동차는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거나 적은 자동차를 말하는데요. 기준은 정부 방침에 따라 정한 제작차의 배출허용기준보다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하는 자동차입니다.

현재 정부는 이런 저공해 차량에 대해 각종 혜택을 주며 우선 구매하도록 여러 혜택과 보조금등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저공해 자동차 종류에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이는 대기환경보전법에서 규정되고 있습니다.

1종 저공해 자동차는 전기차량,수소전기 차량입니다.

2종 저공해 차량은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3종 저공해 자동차는 휘발유,가스 차량 입니다.

물론 위 차량의 종류에 들어간다고해서 무조건 저공해 차량으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각 종별로 오염물질 배출기준을 만족시키면 저공해 자동차로 분류되는데요.

 

이 중 사람들이 제일 많이 타고 다니는 3종 저공해 차량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오염물질 배출기준에 따라 저공해 자동차로 분류 됩니다.

저공해 3종 기준



※ 2020.4.3 부터 법개정으로 인하여 경유를 연료 로 하는 자동차는 저공해차에서 제외 되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공해3종 혜택

저공해 자동차 3종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공해 자동차 1종과 2종에 해당되는 차량은 차량구매 시, 정부로부터 보조지원금과 세금감면의 혜택이 적용됩니다. 그럼 저공해 자동차 3종은 어떤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을까요? 크게 3가지 혜택이 있는데요. 바로 통행료 할인, 공영주차장 할인, 공항주차장 주차요금 할인 입니다.

 

  • 3종 저공해차량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서울에 위치한 남산 1호선,3호선 터널을 지나갈 때, 3종 저공해 자동차는 50%의 통행료 할인을 적용받습니다. 1종과 2종은 통행료 자체가 면제이며, 3종의 경우는 LPG와 CNG 자동차만 할인 혜택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저공해 3종 공영주차장 할인

현재까지는 서울과 경기도, 인천에 위치한 공영주차장을 이용하게 된다면 50%의 주차요금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경기도는 최대 60%까지 할인 적용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공항주차장 주차요금 할인

김포공항이나 인천공항의 공항주차장을 이용하게 될 시, 50%의 할인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저공해 전용 스티커를 부착해야 하는데요. 저공해 자동차 3종의 스티커 발급은 차량등록 사업소를 통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저공해차량 확인방법

본인 차량이 저공해 3종 차량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공해차량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저공해차 통합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되는데요.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저공해차 통합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저공해차 통합 사이트 바로가기




내 차량이 저공해 자동차에 해당되는지는, 저공해차 통합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저공해차량 확인방법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검색창에 간단히 차량번호나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해당여부를 조회 할 수가 있습니다. 해당이 된다면 저공해차량 스티커를 발급받아 혜택을 볼 수 있으니 해당하시는 분들은 꼭 혜택 받아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3종 저공해차량 리스트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에 접속하여 본인 차량이 3종 저공해차량에 해당하는지 확인할 수도 있지만, 더 간편하게 3종 저공해차량 리스트를 보고 확인해볼 수도 있는데요. 3종 저공해차량 리스트에 따르면 뉴에어로, 아반떼 2.0 CVVT의 경우 저공해차량에 해당함을 알 수 있습니다.

 

3종 저공해차량 리스트

 

더 자세한 3종 저공해차량 리스트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하단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 3종 저공해차량 리스트 다운로드

저공해차 인증현황.xlsx
0.10MB

 

 

 

 

 

 

 

 

 

 

 

 

저공해 3종 스티커 발급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 비용, 주기 총정리 (필터 방향은?)

자동차에어컨필터교체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비용,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저공해 2종 혜택, 저공해차량 혜택 폐지, 저공해3종 폐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