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어컨필터교체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비용,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

일단 에어컨 필터 교체 안하면 어떤 일이 생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필터의 정화 능력이 저하되고, 필터 내 유해 세균 번식으로 에어컨 작동 시 불쾌한 냄새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먼지가 공기 흐름을 막아 통풍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차량용 에어컨 필터를 공기 청정기와 흡사한 개념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차량용 공기 청정기와 에어컨 필터는 순환되는 공기의 양부터 큰 차이를 보입니다. 쉽게 말해 자동차 에어컨 필터가 차량용 공기 청정기 보다 더 큰 개념으로서 더 많은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량 내부의 모든 공기는 에어컨 필터를 통해 여과되어 들어오지만, 공기 청정기가 순환시키는 것은 그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아무리 좋은 차량용 공기 청정기를 설치한다고 해도, 자동차 에어컨 필터 하나가 더욱 차 안 공기를 쾌적하게 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에어컨 필터'라는 명칭 때문에 에어컨 혹은 히터를 가동할 때만 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오해해, 평소 자동차 에어컨 필터 관리에 소홀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조 장치를 통해 공기가 끊임없이 유입되고 있기 때문에, 에어컨 필터는 사시사철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여름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하는 것보다는 주기에 따라 교체하며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와 자동차 에어컨 필터의 차이점을 아래 표에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

 

 

 

다음으로 자동차 필터 교체 주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필터는 평균적으로 1년에 2번정도 즉 6개월에 한번정도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는 주행거리로 환산 시 1만~1만2천km 정도의 거리마다 교환하는 셈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정해진 주기를 따르는 것 보다도 만약 에어컨에서 쿰쿰한 냄새가 나거나 혹은 기관지가 예민한 경우 계절 분기마다 교환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확인해서 필터가 많이 오염되어 있는지, 오염정도를 확인 후 교환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비용

일단 자동차 에어컨필터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인터넷에서 3~4천원이면 구입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상황에따라 자주 교체해야하기 때문에 한 번 구입할때 소량으로 2~3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 에어컨 필터 추천

개인적으로 보쉬 에어컨필터를 추천하는데요. 독일 기술을 기반으로 한국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제품 입니다.

광고를 보면 90%이상의 초미세입자와 99%이상의 미세먼지 입자를 걸러준다고 하는데, 실제로 그렇게 필터링이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실제로 써본바 쾌적해서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추천

 

 

  •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비용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따로 구매해 교체하는 경우 4천원이면 충분하지만, 센터에서 직접 교체를 요청할 경우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공업사에 방문하셔서 에어컨 필터를 교체할 경우 비용은 평균적으로 2만 원 정도라고 하며 에어컨 필터 종류에 따라 공임비가 다르기 때문에 직접 견적을 내보시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다만, 너무 터무니없는 견적가를 제시한다거나 재생 필터로 교체를 하는 양심 없는 공업사도 있기 때문에 후기를 찾아보신 후 방문을 하시는 게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후기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자동차 에어컨 필터교체 후기 총정리 (교체주기 및 비용은?)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안하면 필터의 정화 능력이 저하되며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주기적으로 자동차 에어컨 필터교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

itbrainbase.tistory.com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차량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글로브박스를 열게되면 좌측과 우측에 동그란 캡이 있는데, 동그란 캡을 좌측방향으로 돌려주게 되면 분리가 됩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2. 분리가 되었으면 글로브박스 안 깊숙히 에어컨 필터커버가 씌워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3. 에어컨 필터 커버를 빼게 되면 오염된 필터를 볼 수 있는데요. 오염된 필터를 빼내고 새로운 필터를 장착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4. 에어컨 필터를 조립할 때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 방향이 중요한데요. 화살표 방향이 아래로 가도록 필터를 크기에 맞춰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5. 역순으로 다시 조립을 해줍니다.

 

 

 

운전면허번호 조회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운전면허번호 조회 방법 알아보자

운전면허번호 조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내 운전면허증 조회, 운전면허증 일련번호 및 취득일 조회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 운전면허증 조회 하는

itbrainbase.tistory.com

 

주차위반 속도위반 과태료 조회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주차위반 속도위반 과태료 조회 납부 하는 법

속도위반 과태료 조회하는 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속도위반 과태료 기준, 속도위반 과태료 납부 방법,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속도위반 과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K5 에어컨필터 교체, K3 에어컨 필터 교체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