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오일 교환주기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미션오일 교환주기, 미션오일 교환비용, 미션오일 교체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션오일 교환주기

  • 미션오일 부족 증상

일단 미션오일 교환 안하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션오일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자동 변속기에서 오일의 양이 부족할 때는 변속할 때 충격이 발생하고, 수동 변속기는 기어를 변속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습니다.

미션오일 부족 증상

대표적으로 다음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1. 기어 변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2. 엑셀을 밟아도 속도가 잘 증가하지 않고 엔진 회전수만 올라감

3. 변속할 때 충격 발생

4. 차량이 꿀렁거리거나 울컥거리는 증상의 반복

 

 

  • 미션오일 교체 소요시간

미션오일을 교체할 때 소요되는 시간은 보통 30분에서 1시간 정도입니다. 공업사에서 미션오일을 교체하려면 변속기 내에 있는 잔유를 제거를 하기 위한 순환방식 작업을 거치게 되고 보통 20L를 순환시킨다고 자정했을 때 1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미션오일 교환주기

2021년식 현대자동차 아반떼 취급설명서를 살펴보면 일반 점검 항목에서는 변속기 오일에 대해서는 무 점검 혹은 무 교환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미션오일 무교환 차량이 있는데요. 하지만 가혹조건인 경우를 살펴보면 자동변속기 오일은 매 100,000km에 교체하라고 표시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제시하는 가혹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짧은 거리를 반복적으로 주행은 집 앞 마트를 다니거나 혹은 아이 학원 및 학교 등하교 시에도 포함됩니다. 또한 교통 체증이 심한 구역 주행은 막히는 도심도로에서 출퇴근만 하더라도 해당사항이 되는 부분이며 산길 / 오르막길 / 내리막길 주행 또한 집이 언덕에 있다면 자주 오르막길을 오르게 됩니다. 또한 잦은 고속 주행 및 급가속과 급감속이 많은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대한민국에 거의 모든 차량의 미션오일 교환 주기는 8~10만km에 한 번정도 교환해주는 것이 맞으며 고 하중을 받는 트럭 차량이나 잦은 험로와 캠핑용으로 사용하는 차량이나 본인 스스로 가혹조건이 많다고 생각하면 좀 더 짧은 5~7만km에 한 번 정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오일 교환비용

일단 자동차 미션오일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쿠팡에서 1L 미션오일을 기준으로 했을 때 보통 2만원 정도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 미션오일 교체비용

미션오일 교체비용은 사실 차량에 따라서 케미컬에 따라서 크게 다른 비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미션오일 교체비용은 국산 차량 기준으로 일반 자동 변속기인 경우에 레벨 게이지가 있는 차량은 약 4만 원 / 레벨 게이지가 없는 차량은 약 6만 원의 비용을 받습니다. 여기 차량 브랜드에 따라서 금액이 추가 될 수가 있으며 드레인 작업이 추가되면 2~4만 원정도가 추가 됩니다. 또한 미션 오일팬 손상으로 오일팬과 필터 교환시 약 5~7만 원의 가격이 추가 됩니다. 수동 변속기 오일 및 디퍼런셜 오일 교환시 대략적으로 3만 원정도가 추가 됩니다.

따라서 국산 차량 같은 경우는 보통 5~9만 원정도의 공임 비용이 발생하며 수입차량 같은 경우는 8~12만 원 수준입니다. 

 

 

 

 

 

미션오일 교체 효과

미션 오일이 차량에 미치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차량의 미션오일은 엔진오일 이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이 엔진 구동에 있어 윤활유 역할을 한다고 하면 미션오일은 변속기에 대한 오일로 원활한 기어 변속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오일류의 경우 부품의 마모와 원활한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미션 오일의 경우 엔진의 힘이 미션에 제대로 전달되어 원활한 변속 및 구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트랜스 미션 즉 변속기의 역할이 엔진 출력을 제어해서 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션 오일은 이런 변속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글 주제는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 미션오일 교체 방법, 공임나라 미션오일 교환비용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