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농장 분양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3 주말농장 현황, 주말농장 분양 가격, 주말농장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 주말농장 현황

주말 농장 분양은 민간 지역에서 하는 곳에 연락해서 확인할수도 있지만 각 지역 시청,군청,구청등에서 공공주말농장 분양을 통해 접수를 받기도 하는데요.

내가 사는 주변지역 주말농장 현황을 쉽게 볼수 있는 방법은 각 지역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서울 주말농장을 기준으로 하여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주말농장 사이트인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 바로가기




2. 주말농장 현황은 [치유도시농업] > [텃밭(주말농원)] > [텃밭농원현황]으로 이동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 주말농장 현황





3. 현재기준 서울 주말농장 분양 현황입니다.

2023 주말농장 현황



강동구와 강서구,노원구,도봉구,서초구,송파구,양처구,중랑구등 주말농장분양현황입니다. 참여를 원하면 해당 농장에 전화해서 신청할수 있습니다.

 

 

 

 

 

 

주말농장 분양 가격

주말농장 분양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주말농장 임대 가격

주말 농장 임대 가격은 평수에 따라 위치에 따라 나누어지며 일반적으로는 1년 동안 대여가 이루어지며 모든 비용을 밭을 사용하기 전 지불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평수는 5평, 10평, 20평 등이 분양이 이루어지며 금액은 평균적으로 10만 원~20만 원 정도입니다.

  

일반적으로는 5평에 10만 원, 10평에 15만 원 정도가 대부분이지만, 초보 주말 농사꾼들이 키우기 좋은 씨앗을 제공하거나 거름과 농약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농장의 경우 평수가 작아도 가격이 비쌀 수 있습니다. 특히 농사를 시작하기 전 농사꾼 사장님의 약간의 강의가 제공되거나 씨앗을 심는 시기, 방법 등의 안내가 1년 내도록 꾸준히 제공되는 경우 조금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실제로 5평에 15만 원 가격을 받고 3월에 비료, 농약, 씨앗에 관한 강의가 있으며 주말 농장 농사꾼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감자, 쌈채소 씨앗등 다양한 씨앗을 무료로 제공받은 경우가 있습니다. 추가로 천연 농약, 비료 등을 걱정 없이 사용했으며 각종 식물들이 자라면서 상황에 따라 조언을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10만 원 대의 주말 농장의 가격이 발생하지만 농장주의 제공 품목, 교육에 따라 더 금액이 평수 대비 비싸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년에 딱 한번 발생하는 비용이며 5~10만 원 정도 더 비싸기 때문에 농사를 처음 경험해보는 초보 주말 농사꾼이라면 어느 정도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곳에서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추가로 주말농장의 위치가 도심 한가운데 있다면 더욱 가격이 비싸질 확률이 높으며 외곽으로 벗어날수록 평수는 늘어나고 금액은 저렴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평수가 넓어지고 가격이 저렴해진다고 해서 모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주말 농장을 시작할 때 자신의 집과의 거리, 내가 1년 동안 운영할 수 있는 밭은 넓이를 충분히 고려야 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따져보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 주말농장 추가 비용

일반적으로 주말농장을 첫 시작할 때 사용되는 석회, 거름의 경우 농장주가 마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 이외에도 발생하는 추가 비용이 있습니다. 시앗을 사거나 모종을 구매하는 일입니다. 농사를 지을 때 필요한 다양한 농기구들과 물, 천연 농약 등을 제공하는 곳은 상당히 많지만 대부분 모종과 씨앗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농장주가 종묘사를 함께 운영해 씨앗이나 모종을 함께 판매한다면 굉장히 편리하겠지만 대부분 그렇지 않습니다. 원하는 씨앗을 선택해 구매하는 추가 비용은 반드시 발생합니다.

 

 

 

 

 

 

주말농장 신청 방법

여기서는 서울시 주말농장 신청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서울시 텃밭 분양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순서를 따라해주세요.

 

 

1. 주말농장 사이트인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 바로가기




2. 주말농장 현황을 보기 위해 [치유도시농업] > [텃밭(주말농원)] > [텃밭농원현황]으로 이동합니다.

주말농장 신청 방법





3. 서울 주말농장 분양 현황을 확인하셨으면 내가 원하는 농장을 선택하고 해당 농장에 전화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농장주 계좌에 회비를 납부하면 참여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말농장 신청 방법



 

추가 문의는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치유농업팀(02-6959-9351)으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다음 글 주제는 경기도 주말농장 분양, 인천 주말농장 분양, 주말농장 허가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