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그안심전세대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hug 안심전세대출 조건, hug 안심전세대출 한도, 허그안심전세대출 금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hug 안심전세대출 후기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허그안심전세대출이란?

hug 안심대출이란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제공하는 전세 대출보증 상품으로서, 만약 승인이 된다면 자동으로 HUG 전세금안심대출보증에 가입되어 전세금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제도 입니다.

허그안심전세대출이란?

 

전세대출은 크게 정부지원 전세대출/은행 자체 대출로 구분이 됩니다. HUG 안심전세대출의 경우 HUG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대출고객에게 보증서를 발급해주는 정부지원 전세대출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HUG주택도시보증공사와 협약된 은행들이 HUG에서 대출고객에게 발행한 보증서를 담보로 전세대출을 해주는 셈 입니다.

보통 시중은행(특히 1금융권 은행)은 저소득이나 저신용자에게는 빌려준 돈을 제대로 돌려받지 못할 것에 대한 위험성 때문에 대출을 잘 내어주지 않는데요.

 

그러나 정부지원 전세대출의 경우 고객과 은행 사이에 국가보증기관이 개입하게 됩니다. HUG 안심전세대출의 경우 HUG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개입을 하게 되죠. 이러한 개입을 통해 대출 고객이 돈을 갚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이 대출금을 보증기관이 대신 은행에 갚아줍니다.

 

따라서 hug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대상자의 범위가 많이 넓은 편입니다. 누구나 조건만 충족한다면 비록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적더라도 쉽게 대출이 가능한데요. 은행 입장에서는 보증기관을 믿고 저신용 · 저소득자라도 쉽게 대출을 해줄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요즘 전세금을 받지 못하는 문제, 깡통전세로 인해 생기는 문제들로 불안정한 시기에 적합한 상품이라고도 보시면 됩니다.

 

 

 

hug 안심전세대출 조건

hug 안심전세대출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10개의 조건을 만족시키면 됩니다.

1. 주택의 인도와 전입신고를 마치고 전세계약서상 확정일자를 갖춰야 합니다.

 

2. 보증대상 주택의 건물과 토지는 모두 동일 임대인의 소유여야 합니다. 만약 공공택지로서 지적미정리로 대지권 미등기인 경우 보증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보증대상 주택 소유권에 대한 권리침해 (경매신청, 압류, 가압류, 가처분 및 가등기 등)가 없어야 합니다.

 

4. 전입세대열람내역 확인 결과 타 세대의 전입내역이 없어야 합니다. (단독, 다중, 다가구 제외)



5. 전세권이 설정된 경우 이를 공사로 이전하거나 말소되어 있어야 합니다.



6. 건축물대장에 위반건축물로 기재되어 있지 않아야 합니다.



7. 전세계약기간이 1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8. 전세보증금이 수도권의 경우 7억원 이하, 그 외 지역은 5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9. 공인중개사가 확인(날인)한 전세계약이어야 합니다.



10. 선순위채권이 주택가격의 60%보다 작거나 같아야 하는데요.

또는 [선순위채권+전세보증금]이 주택가격의 100%보다 작아야 합니다.

 

 

  • hug 안심전세대출 한도

hug 안심전세대출의 보증 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전세보증금의 80% 이하 또는 전세보증금반환보증금액(주택가격-선순위채권)의 80% 중 적은 금액이 적용되는데요. 여기에 대출의 대상에 따라 보증 한도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신혼부부 / 청년가구 / 배당이의 소송당사자 가구는 90%까지 보증한도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신혼부부는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 원 이하 & 혼인기간 7년 이내여야 합니다. 3개월 내 결혼예정자도 포함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의 경우 배우자의 소득을 포함한 연소득 5천만 원 이하여야 하며, 만 19~34세이면 됩니다.

배당이의 소송 당사자 가구는 직전 임대차계약에서 피보증인 또는 배우자가 배당이의 소송 당사자가 된 가구를 뜻하는데요. 단, 직전 임대차계약 및 현재 임대차계약상 주택임대차보호법 시행령 제11조 우선변제를 받을 임차인의 범위에 해당하고 피보증인 연소득이 40백만 원 (배우자포함 60백만 원) 이하인 경우만 해당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허그안심전세대출 금리

hug 전세대출 금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중 은행별  hug 안심전세대출 금리 비교한 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허그안심전세대출 금리

 

 

 

  • 안심전세대출 단점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안심전세대출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1. 주택에 대한 규제가 많습니다.

임대인이 법인인 경우는 안심전세대출이 불가하며, 아파트를 제외한 신축주택의 경우는 안심전세대출이 불가합니다.

또한 임대인이 3개월 이상 소유한 주택 아파트여야 하며, 미등기, 미분양 주택에 대해서 HUG 안심전세대출을 막아놓았습니다. 한마디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이 조금이라도 들어가면 아예 안심전세대출을 막아놓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추가로 근저당권이 일정 비율 이상이면 안심전세대출이 불가합니다.

이런 까다로운 대상주택 조건은 안심전세대출을 받는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2. 정부규제가 강합니다.

공적보증기관인 HUG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사적보증기관(SGI 서울보증)에 비해 정부규제에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HF, HUG와 같은 경우는 공공기관으로 공적보증으로 분류되는 반면, SGI는 사기업으로 사적보증으로 분류됩니다.

 공적보증기관, 사적보증기관의 가장 큰 차이점은 1주택자인 경우 상품 최대한도에 대한 규제인데요. 주택도시보증공사, 주택금융공사의 경우 1주택을 보유하고 있으면 전세자금대출 한도가 반으로 줄어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hug 안심전세대출 후기

실제 hug 안심전세대 후기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제발 미리 보시라고 쓰는 hug 안심전세대출 후기

 

0. 안심전세대출?
이 글은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안심대출보증(안심대출) 상품을 홍보하고 설명하는 글이 아니다. 내가 실제 대출을 받아 입주하는 과정을 담은 후기글이다. 이 글이 누군가의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줄여주었으면 한다.
안심전세대출은 다른 대출상품보다 허용되는 대출 한도액이 높다. 그래서 당장 목돈을 끌어올 수 없는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월세 사는 것보다 이자 내는 것이 훨씬 더 지출을 줄일 수 있으므로 금전적 장점도 있다. 하지만 대출 조건에 맞는 집을 굉장히 찾기가 어렵다는 치명적 단점이 있다.


1. 사전 상담
본격적으로 집을 알아보기 전에, 나의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한지 상담받는 단계이다. 원하는 매물을 미리가져 가서 상담받는 것도 좋다.


-나는 대학생(무소득자)이다. 증빙가능한 소득이 없는데도 대출이 과연 될지 걱정했다. 결론은 무소득 대학생도 hug 안심전세대출은 가능하다.


-사전상담받는 은행과 실제 대출 받을 은행은 달라도 크게 지장은 없다. 어차피 실제 대출받을 은행은 소개받는 대출 상담사님에 따라 결정되는 것 같다.
-단, 안심전세대출 상품이 있는 은행에 찾아가야 한다. 이 때 내 조건에 대출이 될거라고 확실히 말을 들어야 나중에 계약할 때 정확히 말씀드릴 수 있다. 가능한 은행은 hug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신한은행은 <아파트>만 안심전세대출 상품이 적용된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나는 주거용 오피스텔이었는데 신한은행이 아파트만 되는지 몰라서 꽤 애를 먹었다. 이 부분은 은행 대출 창구에서도 확인했고, 본사 전화 상담원 분께도 두 차례 확인했다.


신한은행 주택도시보증 전세대출은 아파트만 가능하다


-대출 90%받을건지 80%이하로 받을건지 미리 정하기
청년가구나 신혼부부는 (일정한도 내) 전세금의 9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이 때 청년가구의 기준은 건강보험상 세대주로 되어있는지의 여부라고 한다. 단순히 지금 혼자산다고 해서 청년가구인것은 아니다.
개인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같은 경우 부모님 피부양자에서 나오면 오히려 건강보험료로 한달에 6~9만원을 더 내야 하는 상황이었다. 이자까지 고려해봤을 때, 오히려 불합리해서 80% 이하만 대출받는 것으로 바꾸었다.
90%까지 대출하시는 분은 건강보험에 전화해서 지금 세대주인지 미리 알아보시고, 피부양자에서 나온다면 추가로 얼마가 지출될지 조사해보셔야 한다.
**(참고로 건강보험 본사에 전화하면 상담사 연결까지 진짜 1시간 통화대기 해야할 수도 있다. 자신의 현 주소지에 위치한 건강보험지사 지점에 전화해서 처리하는 게 더 빠르다. 인터넷에 잘 검색 해보면 지점 전화번호를 찾을 수 있다)


 

2. 방구하기
-부동산 앱은 안보는 것이 좋다. 특히 안심전세대출을 할 때에는.. 첫번째 이유는 허위 매물이 너무 많다. 두번째는 내가 마음에 드는 집이어도 안심전세 조건에 안맞을 확률이 크다. 부동산 앱은 해당 지역의 부동산 리스트 기능만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영등포구청 부근 허위 매물만 믿고 엄마를 불렀다. 본가에서 올라오신 발걸음이 모두 헛 것이 되어버렸다. 이런 불상사를 다른 사람은 겪지 않길 바란다.
나는 부동산 앱을 이렇게 이용했다. 살고 싶은 지역의 부동산 리스트를 보고, 하나씩 전화를 걸며 안심대출 되는 집이 있는지 여쭤보았다. 약간의 용기만 있으면 누구든 할 수 있다.


나는 다방 직방 피터팬을 모두 이용했는데, 이건 다방 앱의 예시.


-부동산과 컨택할 때, 전세대출 되는 집을 찾는다고 꼭 말해야 한다. 특히 ‘안심’대출이라고 꼭 명확하게 말해야 한다. Hug 대출이라고 하는 것보다 안심대출이라고 말씀드려야 더 명확하게 소통이 되는 듯 했다.
방을 보러가기 전에 안심대출 집을 찾는다는 걸 미리 말해야 나도 편하고 부동산도 편하다. 그냥 대출되는 집은 많아도 안심전세대출 되는 집은 정말 구하기 어렵다.

-피해야 할 부동산. 조금이라도 친절하지 않은 부동산은 피하자. 대부분은 친절했지만, 안심전세대출 방 구하는 과정이 복잡하다보니 어떤 부동산은 겉으로 귀찮아하는 티를 확확 내는 경우도 있었다. 부동산에 전화를 걸어보면 친절한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나중에 문제 생겼을 때 자세히 안내받고 여쭤보기 위해서라도 매물 소개를 귀찮아하는 부동산은 피했으면 한다.




3. 방 보기
방 보는 과정은 월세방 보는 과정과 다르지 않다.
-방을 볼 때 ‘hug 안심전세대출’ 되는지 꼭 다시 확인하기. 나중에라도 계약하는 집이 대출요건에 안맞으면 굉장히 골치아파지는 상황이 생긴다. 이건 나에게도, 부동산에게도, 집주인에게도 원치 않는 상황이니 꼭 반복 확인해야한다.

-가끔 대출 조건을 혼동하는 부동산도 있었다. 물론 안심전세대출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부동산이 매물이 요건에 맞는지 잘 확인해주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쉬운 조건 몇 가지만 알아두었으면 한다.
건물 지은지 신축 1년 이내는 안되고, 소유주가 법인이어도 안된다. 그리고 전세가가 매매가액의 150% 이내여야 한다. (마지막 요건은 우리가 직접 계산하고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알고있으면 나중에 설명들을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
특히 요즘 전세가가 높아져서 마지막 조건에 맞는 집을 찾기가 너무 어려웠다. 전세가가 간발의 차로 150%를 넘어도 대출은 일체 안되니 꼭 부동산에 미리 물어보고 반복적으로 확인했으면 좋겠다.

 

 

전세퇴거자금 대출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전세퇴거자금 대출 자격 및 한도, 신청방법 알아보자(후기 포함)

전세퇴거자금 대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세퇴거자금 대출 자격, 전세퇴거자금대출 한도, 전세퇴거자금대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전

itbrainbase.tistory.com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조건 신청방법 지급일 2023

청년월세지원 2023년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월세지원 조건, 청년월세지원 신청방법, 청년월세지원 지급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월세지원 조건 서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hug 청년버팀목전세대출, hug 안심전세대출 연장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