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차 등급조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경유차 등급 기준, 차량 등급조회 방법, 차량 등급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유차 등급 기준

경유차 등급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유차 외에도 전기 및 수소, 휘발유, 가스 차량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경형, 소형, 중형 승용차, 소형/중형 화물자동차

경유차 등급 기준

 

 

2. 대형/초대형 승용, 대형/초대형 화물자동차

경유차 등급 기준

 

 

 

 

  • 노후경유차 기준

노후경유차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배출가스 5등급에 포함된 차종이어야 합니다.

정부는 모든 자동차들에 대해서 배출가스 등급을 정해놓았는데요. 이것은 첫 출시가 되는 시점에서 아예 결정이 되어 나오기 때문에 연식이 오래되었다거나 중간에 어떠한 변경 사항이 있다고 하더라도 바뀌는 일은 없습니다. 즉 노후 경유차 5등급 기준은 질소산화물과 탄화수소의 합이 0.560g/ km 이상이고 입자상 물질 0.050g/ km 이상일 때 포함되는데요.

차량의 보닛 혹은 상단 부분에 배출가스 표지판이 붙어 있는데요. 위 질소산화물과 탄화수소의 발생량이 나와있으니 비교를 해 보셔도 됩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번거로운 방법을 꼭 이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보다 더 편하게 환경공단 콜센터(1833-7435) 또는 번호 안내 콜센터(지역번호 + 114)에 물어보셔도 등급을 바로 알아볼 수 있는데요.


 

2. 대기 관리 권역(수도권, 광역시)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해야 합니다.

서울, 인천, 경기도를 포함한 지방 광역시에서는 집중적으로 쾌적한 대기질을 개선해야 하는 곳으로 정해져 있어 대기권 관리권역이라고도 불립니다. 기존에는 최소 거주기간을 적어도 2년은 채워야 했지만 거주지 기간에 대한 기준이 완화되어 6개월로 줄어들어 들게 되었습니다.


 

 

3. 현재 차량의 소유주로 6개월 이전부터 유지되고 있어야 합니다.

조기폐차 후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 갑작스럽게 명의를 변경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신청일을 기점으로 6개월 동안은 이전 및 변경 한 사실이 없어야 합니다. 만약 변경을 하셨다면 최소 6개월 지난 이후에 다시 접수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4. 저공해 조치가 되지 않아야 합니다.

저공해 조치는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매연저감장치를 장착한 경우이며 다른 하나는 LPG로 엔진을 바꾼 경우입니다. 이렇게 매연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선 진행하였다면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폐기해야 하는 차종으로 볼 수 없습니다. 특히 매연저감장치를 달게 되면 80% 이상의 오염 물질 제거가 가능한데요.

최근에 나온 자동차를 제외하고 이 장치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나오지 않는 예전 경유 차량은 정부지원금을 최대 90%까지 지급하며 설치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적은 금액만을 가지고 저공해 조치를 할 수 있으며 거기다가 이런 조치를 함으로써 더 오래 주행을 할 수 있다 보니 많은 분들이 이 방법을 이용하고 계십니다. 다만 이런 장치를 장착하게 되면 이력이 남게 되어 더 이상 조기폐차 후 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한마디로 꼭 저공해 조치가 되어 있다고 해서 노후 경유차 기준을 탈락하는 것이 아니고 정부 지원 혜택을 중복으로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진행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개인이 모든 설치비를 내고 이 기계를 달아 이용하셨던 분들이라면 탈거만 하신다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5. 정상적인 주행이 가능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운행을 할 수 있어야 이 제도에 적합한 차량인데요. 움직이지 않는 경우라면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요인으로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부분에서 합격이 된 경우나 매연 항목만 부적합을 받아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매연 항목만 부적합을 받은 경우라면 검사 결과서를 다른 서류들과 함께 제출해 주셔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6. 외관도 큰 파손이 없어야 합니다.

한국 자동차 환경 협회에서 검사원이 외관을 체크하는데요. 사고로 인해 크게 파여있는 부분이 있다거나 아래쪽에 부식이 상당히 진행이 되어 구멍이 뚫려 있는 경우라면 중고로도 판매가 어려워집니다. 그런 차량은 일반적으로 폐차의 수순을 밟게 되다 보니 이런 상황이라면 굳이 국가에서 금액적 지원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한마디로 성능검사에서 합격이 되려면 외관이 중고차로 판매가 가능할 만큼의 상태여야 합니다.

 

본인 차량이 노후경유차에 해당하는지 확인해보고 싶으시면 아래 글에서 노후경유차 조회 방법 에 대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노후경유차 기준 및 조회방법 알아보자 (노후경유차 운행제한?)

노후경유차 기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노후경유차 기준, 노후경유차 조회 방법,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후경유차 기준 최근에 노후경

itbrainbase.tistory.com

 

 

차량 등급조회 방법

차량 배출가스 등급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등급 차량 확인 방법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되는데요.

1. 자동차 배출가스 누리집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동차 배출가스 누리집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배출가스 누리집 바로가기

 

 

2. 메인 페이지 하단에 있는 등급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차량 등급조회 방법

 

 

 

3. 소유차량 등급조회 페이지 내 조회하실 차량의 소유 구분을 선택합니다. 개인 또는 법인/사업자 구분을 선택하신 후 소유차량 등급조회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차량 등급조회 방법

 

 

 

4. 다음 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기재해 주시면 됩니다. 

차량 등급조회 방법

 

 

 

 

5. 다음으로 차량 소유주 본인인증을 마치면 배출가스 등급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경유차로 교통 위반 없이 운전만 하셔도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쌓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방법 및 혜택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방법, 사용방법, 조회방법 알아보자!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 착한운전마일리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착한 마일리지 제도란? 착한

redpeppertuna.tistory.com

 

 

 

 

차량 등급표

등급별 경유차 리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후경유차 차종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든 연식 유로3 이하 (여기에 언급된 차는 연식이나 엔진과 무관하게 전 모델이 노후경유차에 해당)

현대: 아반떼XD, 테라칸, 스타렉스, 트라제XG

기아: 카렌스 II, 엑스트랙

쌍용: 전체(무쏘, 코란도. 유로3도 안될거 같은데)

랜드로버 프리랜더 1세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II

아우디 올로드콰트로

벤츠 M클래스 1세대 (270 CDI, 400 CDI)

지프 그랜드체로키 2세대 (벤츠 2.7 엔진)

지프 체로키 3세대

크라이슬러 그랜드보이저


 

  • 유로3 출시 후 중도에 유로4 출시 (같은 찬데 어떤건 노후경유차가 아니고 여기 써있는 연식 또는 엔진은 노후 경유차 해당)

현대 투싼: VGT 제외

현대 싼타페: 06년형까지 (아래 표 참고)

현대 포터 II: 07년형까지

기아 봉고 III: 07년형까지 (1.4t 전체)

기아 카니발: R엔진 전까지

기아 스포티지: VGT 제외

기아 쏘렌토: VGT 제외

푸조 407: 극초기 물량은 유로3로 출시했다가 05년 상반기 중 슬쩍 유로4로 대체됨. 국내에서 디젤 세단은 05.01.01.부터 허용되었고, 유럽에서 유로3 디젤은 최대 06.01.01.까지 유예가 가능했기에 드물게도 기어이 인증을 두 차례 받아가면서까지 그 사이 시기에 수입된차.

 

 

  • 유로3 출시 후 중도에 유로4 출시 (같은 찬데 어떤건 노후경유차고 여기 써있는 연식 또는 엔진은 노후경유차 아님)

05.12.28. 현대 투싼 (VGT)

06.01.03. 기아 스포티지 (VGT)

07.03.05. 현대 싼타페 S (2.2)

07.04.06. 기아 쏘렌토 (VGT)

07.06.13. 현대 싼타페 (2.0)

07.07.18. 쌍용 뉴 로디우스

07.10.03. 쌍용 렉스턴 II

07.12.06. 기아 카니발

07.12.17. 쌍용 액티언, 액티언스포츠, 카이런

07.12.----. 현대 포터 II (2008년형)

07.12.----. 기아 봉고 III (2008년형, 1.2t 전체)

 

 

  • 출시될 때 부터 유로4 (여기에 언급된 차는 연식 또는 엔진과 무관하게  전 모델이 노후경유차 아님)

현대: 베르나, 클릭, 아반떼(HD), i30(FD), 쏘나타(NF), 베라크루즈, 그랜드스타렉스

기아: 프라이드(JB), 쎄라토, 포르테, 로체, 카렌스(UN), 쏘울(AM), 모하비

GM대우: 전체(라세티, 토스카, 윈스톰, 윈스톰맥스, 라세티프리미어)

르노삼성: 전체(QM5)

수입차: 위에 언급된 차들 제외한 나머지 전체

 

 

중고로 경유차를 구매하려고 하시면 가성비 있는 경유차 같은 경우는 500만원대에서 구매가 가능한데요. 500만원대 추천 중고차 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500만원대 중고차 추천 비교 TOP 7, 유지비 총정리! (실제 후기 포함)

500만원대 중고차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500만원 중고차 추천, 500 만원 중고차 유지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500만원 중고차 후기도 포함되어 있으니

redpeppertuna.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배출가스 3등급, 5등급 차량 연식, 3등급 경유차, 3등급 경유차 리스트, 4등급 경유차 리스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