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안정 월세대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거안정 월세대출 조건, 주거안정 월세대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주거안정 월세대출 후기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조건

주거안정 월세대출이란 월세 부담으로 고민을 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월세자금 월 40만 원 이내, 최대 960만 원을
대출해 주는 월세 보증금 대출 지원 사업인데요. 크게 일반형과 우대형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주거안정 월세대출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주거안정 월세대출 지원요건

일단 주택도시기금 주거안정월세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 4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주택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자

2. 대출 접수일 현재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

3.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4. 대출 신청인 및 배우자의 순자산 합산이 3.25억 원 이하인 자

 

 

또한 우대형이냐 일반형이냐에 따라 지원요건이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우대형의 경우 다음 6가지 중 하나에 해당하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1. 취업준비생

부모와 따로 거주하는 자 또는 독립하려고 하는 자 중 만 35세 이하 무소득자로 부모 소득이 6000만 원 이하인 자

 

2.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3. 사회초년생

취업 후 5년 이내로 신청일 현재 만 35세 이하 부부합산 연 소득 4000만 원 이하인 자

 

4. 근로장려금 수급자

대출 접수일 기준 최근 1년 이내 수급 사실이 인정되는 근로장려금 수급자 중 세대주

 

5. 자녀장려금 수급자

대출 신청일 기준 최근 1년 이내 수급 사실이 인정되는 자녀장려금 수급자 중 세대주인 자

 

6. 주거급여 수급자

대출 신청일 현재 주거급여 수급자 중 세대주인 자

 

 

일반형 지원요건의 경우 부부합산 연 소득 5000만 원 이하자 중 우대형에 해당하지 아니한 자면 됩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신용등급의 경우 6등급 이하여도 대출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택도 지원 요건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주택에 한해서 주거안정 월세대출이 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임차 전용면적 85㎡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지역은 100㎡) 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은 85㎡ 이하 포함)이며 임차보증금은 1억 원 이하 및 월세 60만 원 이하인 주택이면 됩니다.



  • 주거안정 월세대출 지원혜택

호당 최대 960만 원을 지원합니다.

 

 

  • 주거안정 월세대출 대출한도

주거안정 월세대출의 대출한도는 ‘호당 대출한도’와 ‘담보별 대출한도’ 중 더 작은 금액으로 산정되는데요.

호당 대출한도의 경우 최대 960만 원 (매월 최대 40만 원 이내) 입니다. 주거급여 수급자의 경우 대출한도에서 주거급여 수급액 금액만큼 제외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담보별 대출한도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대출보증의 보증 규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주거안정 월세대출 대출금리

우대형의 경우 연 1.0%, 일반형 연 1.5%가 부가되며 자산심사 부적격자의 경우 가산금리가 부과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신청방법

주거안정 월세대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도시기금 인터넷대출신청 홈페이지(기금e든든) 또는
취급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기금e든든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기금e든든 홈페이지 바로가기

 


주거안정 월세대출 신청 서류에는 본인확인을 위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 필요한데요.

주민등록등본의 경우 합가기간 확인 등 필요시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하며, 단독세대주 또는 배우자 분리세대는 가족관계증명원이 필요합니다.

배우자 외국인, 재외국민 또는 외국국적동포는 외국인등록증 또는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이 필요하며, 결혼예정자의 경우 예식장계약서 또는 청첩장으로 대체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신청 서류에는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도 필요한데요. 근로소득은 필요시 사업자등록증이 첨부된 재직증명서, 사업소득은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합니다.

 

소득구분별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근로소득

세무서(홈텍스)발급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연말정산용 원천징수영수증(원천징수부 등 포함), 급여내역이 포함된 증명서 중 택 1

 

2. 사업소득

세무서(홈텍스)발급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연말정산용), 세무사가 확인한 전년도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 계산서 중 택 1

 

3. 연금소득

연금수급권자확인서 등 기타 연금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기관 증명서

 

4.기타소득

세무서(홈텍스)발급 소득금액증명원

 

 

 

 

 

주거안정 월세대출 후기

주거안정 월세 대출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주거안정 월세 대출 디시 후기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주택도시기금 월세자금대출 우대형 1.5% 주거안정월세대출 후기

내가 지금 사는 집은 작은 투룸 빌라인데,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는 50만원으로 지방치고는 꽤 가격이 있는 편이다.



이 나이에 내 집은커녕 전셋집도 하나 없는 게 서럽긴 하다만 살다 보니 이렇게 된 것을 누굴 탓하겠나.



어쨌든 이래저래 살다 보니 또 빚이 늘어나고 해서 조금 더 저렴한 상품을 찾아보다가 취약계층 청년들을 위한 주택도시기금 주거안정 월세 대출 상품이 있어서 이번에 신청했고 승인되어 오늘 기표(입금) 되었다.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제공하는 상품으로 청년들을 위한 주거안정월세대출 상품이다.



우대형을 기준으로 금리가 1.5%로 매우 낮고, 일반형도 2.5%라서 도움받아 사용하기가 용이하다. 



주택도시기금 상품

우대형 1.5%

일반형 2.5%

우대형은 특별히 까다롭거나 하진 않고 취업준비생,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사회초년생, 자녀장려금 수급자, 주거급여수급자를 대상으로 한다. 



기본형은 부부합산 연 소득 5천만원 이하로 우대형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적용되며, 공통 부부합산 (단독 세대주 포함) 순자산가액 2.8억원 이하인 경우만 지원이 가능하다. 

최대 한도 960만원

매월 40만원씩 기본 2년 지급

다만 한도는 실지 월세 금액에 준하는 수준으로만 제공이 된다. 게다가 금액도 최고 월 40만원으로 제한하고 있어서 최장 2년 약정 시 960만원을 한도로 제공된다. 



960만원이 일시 지급이 아닌 월세 지급일 당일 최대 월 40만원 이내 금액을 매월 입금해주며, 최장 2년이지만 4회 연장 가능해서 최대 10년 사용 가능한 상품이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후기








기금e든든에서 상품 신청 후

은행에 서류 작성 및 제출


 




주택도시기금에서 별도 운영하는 상품 신청 페이지 <기금e든든>이라는 웹사이트 페이지에서 상품 신청이 가능하며, 온라인에서 간단 정보 입력 후 은행에 방문하거나 처음부터 은행에 방문해도 된다.



다만 시중 아무 은행에서나 다 되는 것이 아니라 5개 취급은행에서만 처리가 가능하다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온라인에서 꼼꼼히 신청하더라도 은행 가서 빡빡하게 서류를 작성해야 하니 이점 감안해야 한다.





 
 




내 경우에는 재작년과 작년까지 근로 장려금을 받은 이력이 있어서 우대형 근로장려금 수급자 자격으로 신청을 했고, 기간이나 한도는 최대로 설정해서 신청했다. 



별로 자산이 없기도 하고 신용상 문제도 없기 때문에 심사는 일사천리로 통과되었고, 문제는 시간만 좀 오래 걸렸을 뿐이다.



준비할 서류들은 기금e든든이나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참고로 내 경우엔..

구비 서류

(근로장려금 수급자 기준)

1.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2. 근로장려금 사실증명원 (세무서 1개월 이내 발급분)

3. 주민등록등본 (1개월 이내 발급분)

4. 가족관계증명서 (1개월 이내 발급분)

5.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등기부등본)

6. 소득확인서류 (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원)

7. 재직확인서류 (건강보험자격득시로학인서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사업자등록증)

8. 신분증



나는 최근에 주거래 은행으로 바꾼 KB 국민은행에 사전에 연락해서 서류를 확인하려 하였으나 방문해서 확인하라는.. 그 외 기본 내용은 도시기금 공사 상품 안내 확인하라는 그런 원론적인 답변만 받았다.



KB 특성이 그런 것 같아서 그 이상은 포기하고 그냥 받아야 한다고 되어 있는.. 내가 준비 가능한 모든 서류를 출력해서 싸 들고 은행으로 찾아갔다. 





은행 대부계 담당하시는 차장님?! 도 월세자금대출은 처음이시라면서 굉장히 세심하게 하나하나 확인하시면서 진행하다 보니 창구 대기시간 20분 + 서류작성 20분 + 최종 확인 20분으로 토탈 1시간 넘게 걸렸다. 



보통 서류 작성할 때 보면 그 정도 비슷하게 시간이 걸리기도 하지만 처음 하시는 거라 꼼꼼히 보시는 바람에 오래 걸린 듯하다. 



하긴 생각해보면 전세 보증금도 아니고 그 자체만으로도 이율이 높은 월세를 은행에서 (기금에서) 대출받아야 하는 사람이 많지도 않을 거라서 그 생각을 하니 이해가 되기도 했다. 





 




참고로 월세보증금대출을 찾는 사람도 있겠으나 내 경우 주택도시기금 월세 상품은 월세만 지원한다.  직장인 (근로자)이라면 카카오뱅크에 관련 상품이 있으니 해당 상품을 알아보거나 주택도시기금 다른 상품을 찾아야겠다. 



난 어쨌든 개인사업자라 해당사항이 없어서 그걸로 신청하지 못했다.









하다 하다 월세 대출까지

받아버렸다 얼른 갚자

 




본의 아니게 이런 상황이 되긴 했으나 생각보다는 채무가 그렇게 많지는 않다.



이게 좀 상황이 복잡해서 그렇지 대부분 감내 가능한 수준이고 곧 처리할 수 있는 (처리해야 하는) 것들도 있으니 너무 안타깝게 볼 것까진 없겠다. 



채무자가 된다는 건 우울하고 씁쓸한 일이지만 그것도 채무 나름이지 않을까 싶다. 이런 월세 자금 말고..



언젠가는 내 집을 마련을 위한 자금을 받아보는 날이라도 오길 꿈꾸며 주택도시기금 주거안정월세대출 실제 사용 후기를 마친다.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조건, 방법 및 서류 알아보자(후기 포함)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조건,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중기청 연장 후기

itbrainbase.tistory.com

 

 

전세퇴거자금 대출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전세퇴거자금 대출 자격 및 한도, 신청방법 알아보자(후기 포함)

전세퇴거자금 대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세퇴거자금 대출 자격, 전세퇴거자금대출 한도, 전세퇴거자금대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전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주거안정 월세대출 농협, 주거안정 월세대출 국민은행, 주거안정 월세대출 성실납부자, 청년 월세대출 후기, 월세 보증금 대출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