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플러스 사업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영양플러스 사업, 영양플러스 신청 방법, 영양플러스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양플러스 사업이란?

영양플러스사업은 빈혈, 저체중, 성장부진, 영양섭취상태 중 한 가지 이상의 영양학적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는 임산부, 출산부, 모유수유부, 영유아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보건복지부 및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진행하는 사업인데요. 영양플러스사업 필요성은 영양결핍에 빠지기 쉬운 임산부, 수유부, 영유아의 영양과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영양플러스 사업에는 크게 3가지 항목이 있는데요.

1. 영양교육 및 상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집단교육, 개인상담, 가정방문교육, 기타 온라인으로 보건소별 지역 및 대상자 특성을 고려하여 영양플러스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이로써 엄마 및 영유아 개개인의 영양문제를 해소하고, 장기적으로는 대상자가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합니다.

영양플러스 사업이란?

\

 

2. 보충식품 공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상식사에서 부족할 가능성이 높은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하여 식품을 제공하며 보충식품만 섭취하면 모든 영양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식품과 함께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와 섭취할 수 있도록 교육도 함께 진행합니다.

보충식품은 생애주기 및 특성에 따라 총 6가지 식품 패키지로 구분하고 한 달 분량을 월 1~2회 가정배달방식으로 전달하여 건강한 영양섭취를 돕게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영양평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상자 초기 판정 시, 사업 중간 시점, 사업 종료 시 등 정기적인 영양상태 평가를 통하여 대상자별 맞춤형 영양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영양평가 종류별 위험요인 판정 기준은 빈혈검사, 신체계측, 영양섭취 상태조사, 기타 영양위험요인 조사(저체중아, 조산, 사산, 유산, 기형아 출산 경력이 있는 임산부 등)를 시행하게 됩니다.

 

 

 

 

영양플러스 신청 방법

영양플러스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청 접수의 경우 보건소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는데요.

 

  • 영양플러스 신청서류

구체적인 신청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청 서류는 지자체마다 약간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신분증
주민등록 등본(이름, 주민등록 번호 모두 표기)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가족 모두 나오게)
임산부의 경우 빈혈검사 평가지(지자체마다 다름)
산모수첩 및 임신확인서
출생시 키, 체중(영아의 경우)
육아휴직 증명서(육아휴직자의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한부모 증명서(해당자)

 

 

  • 영양플러스 선정 주기

선정주기는 따로 없으며 대상자 선정을 위한 자격 판정은 지속적으로 합니다. 보충 식품은 1개월 단위 공급이므로 대상자로 선정되면 다음달 부터 받아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상이 되거나, 될 예정일 경우 보건소에 전화하여 영양플러스 대기열에 올려놓을 수 있으므로 보건소에 전화하여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영양플러스 대상자 관리

영양플러스 사업의 경우 예산이 한정되어 있어 모두 수용할 수 없는 경우 대기자로 등록할 수 있는데 우선순위에 따라 선발이 됩니다.

기초생활 수급자
임산부, 수유부, 영아
임신기 대기자로 있었던 여성의 아기
영의학적 위험이 있는 유아
부적절한 식생활 양상을 보이는 임신부, 수유부, 영아
부적절한 식생활 양상을 보이는 유아
영양 위험 요인을 가진 산후 여성(6개월까지)

 

 

 

 

 

영양플러스 문제점

영양플러스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2가지 문제점이 있는데요.

일단 보충식품 패키지 구성과 공급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영양플러스 사업 수혜자의 만족도는 보충식품 부분에서 가장 낮았고, 다양한 식품을 공급받고자 하는 욕구가 큰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현재 보충식품 배송을 위한 업체 선정 시 각 보건소에서 식품의 단가를 조사하여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데, 최저입찰제를 사용하다보니 식품의 질이 보장되지 못하는 문제가 가장 빈번하게 제기되고 있는 실정 입니다.

 

 

 

 

건강보험료 조정 신청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건강보험료 조정 신청 서류 및 방법 알아보자(건보료 낮추는 팁 포함)

건강보험료 조정신청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건강보험료 조정 서류,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방법, 건강보험료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 조

itbrainbase.tistory.com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 방법, 혜택 알아보기!

대표적인 임신 출산 지원 정책 중 하나인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 방법, 건강보험 임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ebs 영양플러스, ebs육아학교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