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뜻,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용도,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란?

용어가 어려워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가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경우가 많을 것 같은데요. 많은 분들이 지방세납세증명서와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가 비슷해서 헷갈려하시는데요. 차이점과 함께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란 세목별, 부과연월, 부과유형별로 세액을 얼마 냈다는것을 알려주는 증명서입니다. 다시 말해 납세의무자의 지방세 과세(납세)사실을 증명하는 문서인데요.

지방세납세증명서는 발급일 현재 납세의무자가 징수유예액 등을 제외하고는 체납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과세사실 증명은 사실증명이므로 유효기간을 두지 않으나 납세증명서는 보통 발급일로부터 30일(지방세 고지된 달은 말일)입니다.

또한 납세증명서는 주민등록(사업장)주소지로 신청해야하나, 과세증명서는 과세물건지, 과세사실이 없을 경우 주민등록 주소지로 신청해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용도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용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용도는 종합소득세 신고시, 법인세 신고시 비용처리할때 확인용으로 필요합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방법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주민센터 발급 및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한데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정부24에 가입을 완료하신 후 로그인을 합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방법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정부24 바로가기

 

 

 

 

 

2. 메인 화면에서 [세목별 과세증명]을 키워드로 검색합니다. 또는 메인 페이지의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찾아 클릭하시면 발급 안내 페이지로 연결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방법

 

 

 

 



3. 안내 확인 후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발급 버튼을 클릭하시면 발급 신청을 위한 입력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방법

 

 

 

 

 

 

4. 신청 내용에 주소, 과세물건지 주소선택, 과세년도, 사용목적 관련 정보를 입력합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방법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사용목적의 경우 대금수령, 해외이주, 부동산신탁등기 사유가 아니라면 기타를 선택하고 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5. 발급할 세목별 과세 항목을 선택해해줍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방법




  




  


6. 신청내용을 작성하신 후 과세목록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발급 받을 수 있는 지방세 과세 목록이 팝업으로 나오는데요. 이 팝업에서 발급할 민원을 선택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방법

 

 

 

 

 

 

7. 모든 사항에 입력 및 원하시는 지방세 선택이 완료되셨다면 하단의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방법

 

 

 


8. 발급된 증명서는 정부24 MyGOV의 서비스 신청내역 메뉴를 통해 확인 및 출력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방법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주의사항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시 자주 묻는 질문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과세물건지 주소가 다수 있는데 어떻게 입력해야 할까요?

주소지, 거주지, 영업지 등의 시·군 · 구 주소가 상이할 시, 각각 개별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여러 사업장이 동일 시·군 · 구 에 존재할 경우에는 한 곳의 주소지로 신청해 주시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과세물건지 주소는 거주지와 사업장 중 어느 주소를 입력해야 할까요?

과세물건지 주소는 단순히 거주지 주소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세금이 부과된 물건지 주소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3.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전국 단위로 일괄 신청하는 방법은 없나요?

정부24 온라인 신청을 통해서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전국단위 일괄 신청은 불가합니다. 따라서 온라인을 토ㅗㅇ해서는 건 별로 개별 신청하거나, 일괄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4. 과세년도가 원하는 연도가 맞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과세년도는 최근 기준으로 자동 입력되어 있는데, 만약 필요한 연도가 다른 경우에는 입력된 내용을 직접 수정하면 됩니다.

 

 

 

 

폐업사실증명원 발급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폐업사실증명원 발급 방법 알아보자 (폐업사실 조회, 폐업일 확인은?)

폐업사실증명원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폐업사실증명원 발급 방법, 폐업사실 조회 방법, 폐업일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업사실 조회 방법 폐업 확

itbrainbase.tistory.com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발급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발급 및 조회 방법, 신고증 발급 방법 총정리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조회에 대해 궁금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발급 방법,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조회 방법, 통신판매업신고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무주택,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과세물건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