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등록원부 발급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등록원부 용도, 자동차등록원부 발급방법, 자동차등록원부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란?

사람에게 주민등록등본이 있듯이 차에도 자동차의 원부란 것이 있는데요.

자동차등록원부 조회를 하시면 여태까지 이차가 누구의 소유자 였으며 어디지역 등록기준지가 되어 있는지 알아낼수 있는데요. 자동차 상세원부를 보면 차에 잡혀있는 저당이나 압류 구조변경 영업용이력등을 혹은 운행차량이거나 말소차량과 최종검사때나 최종명의변경 시점의 주행거리가 나타나 있습니다.

이러한 원부 조회의 경우는 자동차 매매상사를 통해서 차량번호만 있으면 손쉽게 알아 볼수 있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란?

 

 

 

  • 자동차등록원부 용도

자동차의 현재 소유자, 명의이전사실, 압류상태, 저당권 설정상태 등을 나타내주는 서류이기 때문에 중고차를 사거나 팔 때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서류 중 하나 인데요.

자동차등록원부는 자동차를 판매하고 보험을 해지할 때 유용하게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특히 중고차를 구매할 때 그 차량의 압류상태 등을 확인하기에 매우 유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고자동차를 구입하기 전에는 중고자동차의 현재 소유자나 체납 세금 등을 확인한 후 구매해야 중고자동차를 구입할 때에 생길 수 있는 피해를 줄일 수 있는데요. 자동차등록원부에는 이 외에도 등록번호, 차대번호, 차명, 사용본거지, 원동기형식, 차종, 용도, 세부유형, 구조장치 변경사항, 검사유효기간, 자동차저당권에 관한 사항과 그 밖에 공시할 필요가 있는 사항도 기재되어 있습니다.

 

2023년 중고차 취등록세 확인하기

사진을 클릭하시면 중고차 취등록세를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발급방법

자동차등록원부 발급기관에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또는 정부 24, 주민센터가 있는데요. 자동차등록원부 주민센터 발급의 경우 전국 시,군,구청 자동차 등록민원실에서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자동차등록원부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정부24 자동차등록원부 발급 방법

정부24 자동차등록원부 발급 방법은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여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자동차 등록원부등본 발급]을 검색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정부24 사이트 바로가기

 

 

 

2.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하단에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발급방법

 

 

 



3.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신 뒤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발급방법

 

 

 

 

4. 아래와 같이 비회원 신청 절차 페이지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 관련에 둘 다 '동의합니다.' 체크

2)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

3) 입력확인란에 숫자를 하단 입력창에 작성

완료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해주시면 됩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발급방법

 

 

 

 

5.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자동차 등록번호란에 조회하실 자동차 번호를 적어줍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발급방법

 

 

 

 

 

6. 하단에 소유자란에는 본인 차량이면 따로 작성은 안해주셔도 되고 본인 차량이 아닌 타인차량의 경우 '소유자정보 직접입력(타인차량)'에 체크 해주시고 타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발급방법

 

 

 

 

 

7. 하단 좌측에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자동차등록원부 발급방법

 

 

 

 

 

8. 인증 관련 절차를 진행해줍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발급방법

 

 

 

 

9. 인증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잠깐의 로딩 후 아래와 같이 발급이 가능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발급방법

 

 

 

 

 

 

 

자동차등록원부 보는 법

자동차등록원부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에는 갑부와 을부가 있는데요. 자동차등록원부 갑 을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 갑부에서는 소유자 변동내역, 자동차 지분 사항, 압류(자동차세, 과태료 등)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 을부에서는 저당에 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열람이 완료된 자동차등록원부 중 갑부입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보는 법



최종소유자는 물론 그동안의 소유자도 확인할 수 있으며, 검사유효기간, 권리침해 내역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출처구분에 '신조차'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은 말그대로 '새로 만든 차' 즉, '1인 소유차'를 뜻합니다. 새차를 구입한 사람이 계속 탄 차로 여러 사람 명의이전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중고차 거래에서 인기가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아 과태료가 부과됐는데 미납하였다면, 세금체납으로 인한 압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도 모르는 사이 압류가 되어있을지 모르니 확인하시기 바라며, 미납한 벌금을 완납할 경우 기록이 지워지는 말소처리가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열람이 완료된 자동차등록원부 중 을부입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보는 법


자동차 저당권자, 소유자, 채무자, 채권가액, 저당권설정일 및 저당권말소일 등 저당설정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자동차 할부를 이용하였거나, 자동차를 담보로 돈을 빌렸다면 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등록원부를 조회할 때, '을부'가 보이지 않는다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자동차 등록원부 을부가 조회 안될 때는 저당이 없는 깨끗한 차량이라는 뜻이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취등록세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중고차 취등록세 얼마인지 알아보자! (취등록세 계산기 포함)

2023 중고차 취등록세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고차 취등록세 기준, 중고차 취등록세 과세표준, 중고차 취등록세 이전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중고

itbrainbase.tistory.com

 

 

 

노후경유차 기준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노후경유차 기준 및 조회방법 알아보자 (노후경유차 운행제한?)

노후경유차 기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노후경유차 기준, 노후경유차 조회 방법,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후경유차 기준 최근에 노후경

itbrainbase.tistory.com

 

 

 

 


타인 자동차등록원부 조회타인 자동차등록원부 발급 방법과 자동차민원24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자동차등록원부 용도 및 발급방법, 보는 법 알아보자!

자동차등록원부 발급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등록원부 용도, 자동차등록원부 발급방법, 자동차등록원부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

itbrainbase.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