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중고차 취등록세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고차 취등록세 기준, 중고차 취등록세 과세표준, 중고차 취등록세 이전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고차 취등록세 기준

중고차를 구매하면 납부해야 하는 취등록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1년까지는 취득세와 등록세가 따로 존재하였으나, 이후 부터는 취득세 + 등록세 = 취득세로 취등록세가 합쳐져 취득세로 과세되고 있으니 이점 유의 바랍니다.

따라서 '취득세'라는 용어만 아시면 됩니다.

 

취득세 계산은 간단한데요. 취득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차량 가격에 취득세율을 곱하면 되는 것입니다.

 

취득세 = 차량가액  X 취득 세율

 

차량이 경차이냐, 승용차이냐, 승합차이냐에 따라 취득세율이 차이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취득세율은 다음 표를 참고하세요.

중고차 취등록세 기준

 

500만원 중고차 추천 확인하기

 

500만원대 중고차 추천(사회 초년생, 첫차, 렌트, 리스, 중고차 사이트)

500만원대 중고차 추천을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개인의 상황이나 원하는 점이 어떤 게 있느냐에 따라서 완전히 달라진다는 점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500만원 정도면 생각보다 괜

moneyonmymind.tistory.com

 

신차는 신차의 차량가액을 가지고 취득세를 계산하면 되지만, 중고차는 차량가액을 그대로 적용하지 않습니다. 중고차 차량 가격은 신차 가격에서 잔가율을 곱한 금액이 중고차 차량 가액이 됩니다. 이 잔가율을 다른 말로 과세표준이라고도 하는데요.

 

 

 

  • 중고차 취등록세 과세표준

과세표준액이란 중고차 매매시 취득세, 등록세를 매기는데 이용되는 기준 금액을 뜻합니다.  보통 신차가격에 차량의 나이에 따른 할인율을 곱하는 방법으로 계산합니다.

 

과세표준액 = 신차가격 X 차량 나이에 따른 경감률(할인율)



다시 말해 중고차의 과세표준액에 취득세율을 곱하면 취등록세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식이 오래된 차일수록 취득세, 등록세가 낮아지게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구체적인 과세표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고차 취등록세 과세표준

 

 

예를 들어, 신차가격이 2,400 만원인 5년된 비영업용 자동차는 위 표에 따르면 0.351 에 해당합니다.



2,400 만원 X 0.351 = 842.4 만원



따라서 이 경우, 842.4 만원을 기준으로 취득세, 등록세가 발생합니다. 842.4만원에다 위에 나오는 취득세율인 7%를 곱해주면 되는 것이죠.

 

 

 

  • 중고차 과세표준 계산기

설명을 봐도 중고차 과세표준 구하는 것을 어려워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럴때는 중고차 과세표준 계산기를 이용하면 편한데요.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중고차 과세표준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중고차 과세표준 사이트 바로가기

 

 

 

 

중고차 취등록세 이전비

그렇다면 중고차를 이전할 때 발생하는 총 이전비용은 어느정도 될까요?

이전등록비는 승용차 기준 차량 가격의 8~9% 정도 발생하는데요.

대략적으로 다음 공식을 따릅니다.



이전등록비 = 등록세 + 취득세 + 공채매입비 + 기타비용

 

 

직접 딜러에게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보다 케이카나 엔카 같은 기업을 통해 중고차를 구매하는게 이전등록비가 덜 나가는데요. 딜러 수수료가 빠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케이카 이전등록비 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케이카 이전등록비는? 환급 방법 및 이용 방법 알아보자! (후기 포함)

케이카 이전등록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케이카 이전등록비, 케이카 이전등록비 환급 빙밥, 케이카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케이카 실제

redpeppertuna.tistory.com

 

 

공채매입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채는 쉽게 말해 나라의 공공기관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뜻합니다. 채권을 구입하는것은 의무적으로 나라에서 정한거라 어쩔수 없이 구매를 해야 합니다.

 

중고차를 구입하여 차량등록사무소에 등록신청 하는 사람은 도시철도채권이나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해야 하는데요. 경형자동차, 이륜자동차는 제외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서울,인천,대구,부산은 도시철도채권을 매입, 그외 지역은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해야합니다. 또 차량의 배기량에 따라 채권매입액은 달라집니다

 

공채매입후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매입후 만기일에 직접 파는방법 (어느정도 수익 발생)



2. 공채매입시 즉시 판매하는 방법 (이 경우 채권 할인율은 달라질 수 있음)

대부분 공채로만 금액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은행이나 기관에서 채권을 사고 그자리에서 즉시 팔게됩니다. 그래서 나오는말이 공채할인인데요.

 

예를 들어 1,500만원의 1,800cc중고차를 대전에서 구매를 한다면 1,500만원의 9% 135만원의 공채매입비가 발생합니다.

이때 채권할인율이 7%라하면 94,500원을 지불하게 됩니다.

 

 

중고차 구매시 반드시 매입해야하는 지역개발채권은 나중에 따로 환급받을 수도 있는데요. 지역개발채권 조회 및 환급 방법 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지역개발채권이란? 지역개발채권 조회 및 환급 방법 정리(숨은 돈 찾기)

지역개발채권 조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역개발채권 뜻, 지역개발채권 조회 방법, 지역개발채권 환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역개발채권이란? 일단

redpeppertuna.tistory.com

 

 

 

  • 중고차 이전비 계산기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중고차 이전비 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중고차 이전비 계산기 사이트 바로가기

 

 

 



중고 차량 취등록세 계산기

하단에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 사이트 링크를 적어두었습니다. 중고차량 뿐만 아니라 새로 구입한 2023 자동차 취득세 계산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중고 차량 취등록세 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중고 차량 취등록세 계산기 사이트 바로가기

 

 

혹시나 중고차 매매계약서 양식이 필요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중고차 매매계약서 작성법 및 주의사항은? (양식 hwp, pdf 3종 포함)

중고차 매매계약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고차 매매계약서 작성법, 중고차 계약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중고차 매매계약서 양식 hwp, pd

itbrainbase.tistory.com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총정리! (보조금 조회 방법 포함)

2023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2023, 전기차 보조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전기차 보조금 현황 사이트 링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2022 자동차 취득세 계산, 전기차 취등록세 계산기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