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매매계약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고차 매매계약서 작성법, 중고차 계약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중고차 매매계약서 양식 hwp, pdf, xls도 다운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고차 표준 매매계약서 작성법

중고차 직거래 매매계약서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매란 어떠한 물건을 사고파는 것을 뜻하며, 매매계약서는 이렇게 물건을 사고파는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기록해 증명하는 문서인데요.

중고차 매매계약서의 경우 거래가 되는 매물은 중고자동차가 되는 것이며 이를 판매하는 이가 매도인 혹은 양도인으로, 구매하는 이가 매수인 혹은 양수인이라고 지칭됩니다. 개인 자동차 매매계약서 상에서 판매하는 양도인을 갑, 구매하는 양수인은 을로 표시됩니다.

중고차 직거래 매매계약서

 


중고자동차 매매계약서의 각 사항에 대해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1. 물건의표시

매물인 자동차의 정보에 대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자동차의 등록번호, 차종, 차대번호, 주행거리를 입력하는데 이는 자동차 등록증과 성능기록부에 적혀져 있는 수치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면서 작성해야 합니다.

등록비용은 자동차 취등록세를 표시하는 부분이고 압류 및 저당권 등록 여부는 해당 차가 대출 등의 건에 담보물로 잡혀 있는지, 압류를 당한 기록을 표시하는 부분입니다. 중고차를 거래하실 때에는 이러한 압류, 저당 이력이 있는 차량은 거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금액

총 매매금액은 실제로 자동차를 판매하고 구매하는 금액을 작성해주시면 되는데요.

계약금이란 계약 시 지급하는 금액으로 계약 이후 양수인이 부당하게 계약을 파기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 총 매매금액의 일정부분을 지급하게 됩니다.

중도금이란 계약 도중에 지급되는 금액으로, 계약 이후에 중도금을 지급하게 되면 양수인이 계약에 대해서 일정 부분 이행했다고 간주 돼 양도인이 계약을 파기할 수 없게 됩니다.

잔금이란 계약금과 중도금의 지급 이후 남은 나머지 금액에 대한 지급입니다.

 

계약금이야 계약 시 지급하는 금액이라 문제의 소지가 적지만 중도금과 잔금은 그 날짜와 금액을 정확하게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계약 이후 가장 많이 문제가 되는 부분이 약속된 기일을 지키지 못하면서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금액을 정확하게 적은 뒤 이에 대한 지급까지 확실히 지켜주시면 됩니다.

 

3. 특약사항 및 기타사항

이후의 각 항목은 꼼꼼하게 읽어봐야 하고 특약사항에는 계약서상에 나와 있는 것 이외에 양도인과 양수인이 서로 지켜야 할 것들, 기타 협의사항들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계약서의 작성일과 함께, 계약당사자들이 직접 인적사항을 기재하고 서명날인 하여 계약서를 한 부씩 보관하시면 나중에 분쟁이 생기더라도 오해의 소지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개인간 자동차 매매계약서 주의사항

개인간 자동차 매매계약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사항들을 지켜주시면 좋은데요.

1. 중고차 매매 당사자 확인

중고차 매매계약서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중고차를 매도하는 사람과 매입하는 사람이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인데요.

매매계약 당사자가 서로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교환해 당사자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은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2. 매매 대상 중고차 확인

매입하려는 중고자동차가 자동차등록원부와 중고자동차 성능 및 상태 점검기록부(자동차 가격조사 산정서) 상의 차량과 일치하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3. 표준계약서 및 계약서 특약 활용

거래 당사자 본인확인 및 거래 매물인 중고자동차까지 확인이 끝났다면 이제 중고차 매매계약서 작성에 들어갑니다. 중고차 매매계약 작성 핵심 주의사항은 표준 계획서를 이용하는 것과 계약서 특약을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계약서 특약 사항을 활용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기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중고차 거래할 때 자동차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은 침수차, 사고이력, 주행거리 조작 등과 같은 사기로 피해 볼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작정하고 속이면 어쩔 수 없긴 하겠지만 그래도 계약서에 침수차, 사고이력, 주행거리 조작 등의 사유로 인해 중고차 구입 후 분쟁 발생 시 판매자와 합의해 특약사항을 반드시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4. 그외 중고차 매매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

- 금액은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해 숫자와 함께 한글표기도 함께하면 좋습니다.

- 상대방이 하는 말에 스스로 조급해하지 말고 여유를 가지고 계약을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 할부금 완납이 되지 않은 매물은 매수인이 할부금을 승계해 부담할지를 특약란에 명시합니다.

 

 

 

 


중고차 매매계약서 다운로드

중고차 매매계약에 활용하실 수 있도록 중고차 매매계약서 다운로드를 준비했습니다. 자동차매매계약서 양식 hwp, 자동차매매계약서 pdf, 자동차 매매계약서 엑셀 파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중고차 직거래 매매계약서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중고차 매매계약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 자동차매매계약서 양식 hwp, hwp, xls 파일 다운로드

 

 

 

 

 

노후경유차 기준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노후경유차 기준 및 조회방법 알아보자 (노후경유차 운행제한?)

노후경유차 기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노후경유차 기준, 노후경유차 조회 방법,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후경유차 기준 최근에 노후경

itbrainbase.tistory.com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총정리! (보조금 조회 방법 포함)

2023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2023, 전기차 보조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전기차 보조금 현황 사이트 링

itbrainbase.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