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수술 과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임플란트 1차 수술 과정, 임플란트 2차 수술 과정, 임플란트 과정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 1차 수술 과정

일단 임플란트 1차 수술 전에 필요한 과정이 있습니다. 바로 정밀 검사 및 임플란트 시술 계획을 세우는 것 인데요.

엑스레이, CT 촬영 등을 통해 구강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합니다. 그리고 환자의 구강 상태에 맞게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 구체적인 임플란트 시술 과정과 기간이 달라지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 1차 수술 과정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인공치아를 심는 시술이므로 잇몸뼈가 건강하면 발치 후 바로 식립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구강상태가 좋지 않거나 잇몸뼈가 부족 또는 부실한 경우 임플란트 수술 전에 뼈이식 과정이 추가로 요구됩니다. 또한 잇몸뼈의 상태에 따라 뼈이식 후 기다렸다 임플란트를 심거나 뼈이식과 동시에 임플란트 식립을 하기도 합니다. 이는 전적으로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 결정되며 달라지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발치후 임플란트 기간은 4개월 정도인데요.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발치한 경우에는 3~4개월 정도 기다려 잇몸뼈가 아물면 임플란트 수술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환자가 잇몸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임플란트 실패 확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잇몸 치료를 먼저 시행하게 됩니다.

그밖에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등의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 현재 복용 중인 약을 중지 또는 교체하거나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시술 과정과 기간을 계획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1차 수술 과정과 소요되는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 1차 수술 중 진행하는 것은 픽스쳐 식립 인데요. 임플란트 뿌리인 픽스쳐를 잇몸뼈에 심어주는 과정 입니다. 이때 픽스쳐를 심는 방식에 잇몸을 절개하는 방식과 무절개 방식 두 종류가 있는데요. 각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잇몸 절개 방식

무절개 방식 보다는 일반적으로 잇몸 절개 방식이 많이 시행됩니다. 잇몸을 열어 치조골에 픽스쳐를 심은 뒤 절개 부위를 다시 덮고 실로 봉합하게 되는데요. 이 수술의 경우 보통 1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리고 수술 후 1~2주일 뒤 수술 부위가 아물면 실밥을 제거하게 됩니다.

 

 

2. 무절개 방식

무절개 임플란트의 경우 잇몸에서 잇몸뼈에 이르는 작은 구멍을 내어 고정체를 심는 방식입니다. 잇몸 절개와 봉합 과정이 없기 때문에 비교적 시술이 간단하고 회복기간도 빠르지만, 잇몸과 잇몸뼈가 건강해야 가능한 시술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뼈이식을 위해서는 잇몸을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뼈이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무절개 방식으로 수술을 받을 수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잇몸 절개, 무절개 방식은 환자분이 선택하실 수 있는 부분이라기보다는 환자분의 잇몸 건강상태에 따라 결정되는 부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추가로 임플란트 1차 수술 기구에는 H202 거즈, 핸드피스,ISQ,Surgical engine, 4.0dafilon, Bone rongeur, needle holder, dean scissor, Implant kit(Luna), 리도카인 3개, saline, saline syringe, inject, bone tray, probe, retractor, dental mirror, tissue forcep, blade holder(#15), mosquito hemostat, chisel, periosteal elevator, pincette, extraction forcep, surgical currette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 뒤에는 안정화 기간을 거치게 되는데요. 픽스쳐와 잇몸뼈를 결합시키는 과정 입니다.

1차 수술 이후 식립한 임플란트 픽스쳐가 자연 치아의 뿌리처럼 잇몸뼈에 단단하게 고정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래야 픽스쳐가 치조골과 단단히 결합해 안정화될 수 있으며, 2차 수술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정화 기간은 일반적으로 위턱의 경우 3~6개월, 아래턱의 경우 2~4개월 정도가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환자의 건강 상태 및 회복력에 따라 안정화에 걸리는 시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임플란트 수술 시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예상 소요 시간은 1개 식립 하는데 20-30분 정도가 걸립니다. 하지만 골이식이나 상악동 거상술 등의 추가적인 수술 시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수술 준비 및 과정에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 부득이하게 수술 방법이 변경되거나 수술 범위가 추가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 2차 수술 과정

위에서 말씀드린 픽스쳐가 잇몸뼈를 붙여주는 안정화 기간이 지나고 나면 임플란트 2차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2차 수술은 꼭 필요할까요?

잇몸뼈가 건강하고 뼈의 양이 충분하다면 따로 2차를 거칠 필요가 없이 첫 과정에 이를 뽑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픽스쳐를 심는 과정까지 하루도 안 걸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하지만 잇몸뼈의 양이 충분하지 않고 주변 잇몸의 상태가 좋지 않아도 1차 수술 후 잇몸뼈와 픽스쳐가 더욱 잘 유착, 즉 단단히 붙도록 잇몸 안에 모든 식립 재료를 묻어 두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임플란트 주변에 잇몸뼈를 이식하는데요. 잇몸 안에 픽스쳐와 인공뼈까지 묻어두게 됩니다. 그리고 나중에 임플란트 보철을 올리기 위한 중간 나사를 연결하고 보철물 본을 뜨기 위해서 임플란트 2차 수술이 필요한데요.

임플란트2차 수술은 임플란트 픽스쳐가 잇몸뼈와 정상적으로 유착이 잘 이루어지면 통상적으로 2~6개월 후 잇몸을 절개하여 시행합니다. 잇몸을 절개 후 잇몸 밖으로 치아 뿌리 역할에 해당하는 잇몸에 심어둔 임플란트 픽스쳐와 보철물이 올라갈 기둥의 역할을 수행하는 기둥을 연결하기 전 잇몸의 모양을 가다듬고 길을 만들어 주는 연결나사인 힐링어버트먼트Healing Abutment를 연결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은 임플란트 1차 수술에 비해서는 비교적 간단한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잇몸 절개를 위해 마취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1차 수술에 비해 정말 적은 소량을 사용하고 잇몸 절개도 요즈음은 출혈의 양을 줄이기 위해 레이저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임플란트 2차 수술 후 보철물 제작이 언제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통상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수술 케이스 마다 다르긴 하지만 2주~1개월 뒤에 임플란트 보철물을 수복하기 위한 본을 뜨게 됩니다.

 

전체적인 임플란트 과정 및 치료기간은 최종적으로 대개 5~8달 정도 걸리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임플란트 하지 마세요'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임플란트 수술에는 수술 후 부작용 및 주의사항이 많은데요. 1차와 2차를 나누어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임플란트 1차 수술 후 주의사항

임플란트 1차 수술 이후 나사모양을 잇몸안에 고정시키는 치료 시에 지혈에 대한 문제 및 붓기 예방을 위한
냉찜질 하루동안 신경을 써주시면 좋습니다.

당일 시술후 2~3 동안에는 무리한 운동과 목욕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되도록 2~3일까지 부드러운 음식, 유동식 위주로 드시며, 기간내에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중요한 흡연은 최소 한 달간 금연이 필요하며 정상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아예 담배를 끊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좋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음주 역시 1주일까지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당분간 식립한 부분 쪽으로 칫솔은 되도록 피하시고 나머지 부분만 양치질하며 헥사메딘이나 가글액 등을 이용해 1주일정도 하루에 두번씩 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치료받은 부분으로 되도록 손가락이나 혀로 자극을 주는 일, 혹은 무리하게 씹거나 질긴 음식 드시는 일은 삼가주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임플란트 2차 수술 후 주의사항

임플란트 2차 수술 전 후에는 흡연이나 음주를 가급적 1주일 이상 금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간단한 수술이라고 하지만 출혈이 있으며 잇몸에 절개라는 상처를 내는 것이기에 흡연과 음주를 하면 잇몸이 잘 아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레이저 절개가 아닌 일반 절개법으로 임플란트 2차 수술을 진행하였다면 잇몸 절개 부위 때문에 1~2바늘 정도 꼬메야 하며 1주일 뒤 실밥을 풀어주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조정 신청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건강보험료 조정 신청 서류 및 방법 알아보자(건보료 낮추는 팁 포함)

건강보험료 조정신청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건강보험료 조정 서류,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방법, 건강보험료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 조

itbrainbase.tistory.com

 

건강검진결과 조회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건강검진결과 조회하는 법 알아보자(건강검진 결과지 보는법 포함)

건강검진결과 조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건강검진 결과 인터넷 조회 방법, 건강검진 결과지 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에 건강검진 내역 확인 하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어금니 임플란트 과정, 뼈이식 임플란트 과정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