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이사정산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기요금 이사정산 방법, 가스비 이사정산 방법, 수도요금 이사 정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요금 이사정산 방법

새 집으로 이사를 하셨다면 기존 이사 전기 해지를 하신 후전기요금을 정산하고, 전기 사용 명의를 변경하여 이사 전기신청 을 해야 하는데요. 각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한국전력공사 전기요금 정산 방법

전기 요금 정산 방법은 한국전력공사(국번 없이 123)에 전화하여 집 주소와 계량기 검침 번호를 알리면 됩니다. 상담원이 알려주는 요금은 신용카드, 계좌이체, 무통장 입금 등의 결제 수단을 이용하여 지불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한전 어플 전기요금 정산 방법

이사 철에는 전화량이 많아질 수 있으므로 '스마트 한전' 어플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스마트 한전 어플을 통해 이사 후 전기요금 정산하는 방법은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스마트 한전 어플 전기요금 정산 방법

1. '스마트 한전'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합니다.

 

2. 앱의 홈 화면에서 '이사 요금 단순 계산'을 클릭하여 한전 이사요금계산이 가능합니다. 클릭해줍니다.

 

3. 고객 번호 10자리를 입력합니다. (전기 요금 고지서에서 확인 가능)

 

4. 고객 기본 정보 및 이사일 지침, 이사 일자를 입력합니다.

 

5. '이사 요금 정산 신청'을 클릭합니다.

 

6. 전기 요금 및 납부 방법에 대한 문자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 전기 사용 명의 변경 방법

이사를 완료한 후 전입 시 전기사용 명의변경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이사한 장소에서 청구서의 전기요금 명의자를 확인한 후, 사용하실 분으로 전기 사용 명의자를 변경해주셔야 하는데요.

이사로 인한 전기사용자 변경 시에는 전기공급약관 제12조에 따라 14일 이내 한전에 알리고 전기사용 계약자를 변경해야 합니다. 또한 실사용자 명의가 아닌 경우, 복지할인 신청이나 요금제도 변경, 전기사용량 및 청구요금 조회 등 전력정보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으니, 이사한 후에는 실사용자 명의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계약전력 5kW 이하 저압고객의 경우, 구비서류는 필요하지 않으며, 한전 24시간 고객센터(국번 없이 123)로 전화해서 명의변경 신청을 하시거나, 직접 방문하시거나, 한전사이버지점 및 어플 '스마트한전'을 통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이사 전기 명의변경 방법은 다음 방법 중 하나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한전 고객센터 123에서 신청

 

2. 모바일 스마트한전에서 신청 (로그인 필요)

모바일 스마트한전 어플에 접속하신 후 전체메뉴 > 민원신청/결과 > 명의변경 신청 순서대로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3. 한전 사이버지점에서 신청

전기 사용 명의 변경 방법

한전 사이버지점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신청접수메뉴 > 업무 찾기 > 명의변경신청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한전 사이버지점 명의변경 메뉴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한전 사이버지점 명의변경 메뉴 바로가기

 

 

4. 전기요금 종이청구서를 확인할 수 있다면 청구서의 큐알코드를 이용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국번 없이 123으로 전화하시거나, 휴대폰으로는 지역번호 + 123로 전화하시거나, 한전 사이버지점 웹사이트에서도 문의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스비 이사정산 방법

도시가스비 이사정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시가스는 이사정산을 받으려면 당일에 처리하면 안되고 미리 전출 검침원 방문예약을 해야하는데요. 가스앱 어플을 다운로드 하거나 지역벌 도시가스 고객센터에 전화해 이사일자 방문예약을 해야 합니다.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가스앱 어플에서 '예약'으로 가면 '전출,전입예약'중 해당되는 사항을 선택 합니다.

가스비 이사정산 방법

 

2. 이사일자와 예약 시간을 선택한후 예약을 완료합니다.

가스비 이사정산 방법

 

3. 이사 당일 검침원이 방문해 검칙을 하고 정산 금액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수도요금 이사 정산 방법

이사를 하게되면 수도요금을 정산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02-120 다산콜센터로 전화해도 되지만 상담원 연결이 잘 안 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연결이 되더라고 수도 사업소 연락처를 알려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사갈때 전기요금이나 수도요금은 바로 정산해주는데 수도요금의 경우 현금승계하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길 바랍니다.



1. 네이버에서 "아리수" 검색하면  서울특별시 상하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수도요금 이사 정산 방법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서울특별시 상하수도사업본부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상하수도사업본부 바로가기

 

 

2. 홈페이지에서 왼쪽 요금조회 또는 요금 납부를 클릭하시면 다음 화면으로 연결됩니다.

수도요금 이사 정산 방법

 

 

 

3. 우측 하단 사업소 전화번호를 클릭하시면 사업소 연락처가 나옵니다.

수도요금 이사 정산 방법

 

 

 

4. 주소지가 있는 해당 사업소에 전화 하니 자동이체는 해지해 주셨고, 잘못 출금된 부분은 직접 부동산이나 다음세입자와 연락하여 받으시면 됩니다.

 


수도요금의 경우 바로 정산되는 구조가 아니라서 자동이체 해제를 하지 않을 경우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사할 때 수도요금 자동이체 꼭 해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아파트 전기요금 조회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아파트 전기요금 조회 방법 미납내역 조회방법 알아보자

아파트 전기요금 조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소로 전기요금 조회, 전기요금 실시간 조회, 전기요금 미납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소로 전기요금

itbrainbase.tistory.com

 

국세환급금조회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국세환급금조회 방법 알아보자

국세환급금조회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부24 환급금 조회 방법, 홈택스 환급금 조회 방법, 환급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세환급금이란? 일단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한전 전출신고, 한전 이사 신청, 전기 이사 신고, 이사 후 전기 신청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