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환급금조회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부24 환급금 조회 방법, 홈택스 환급금 조회 방법, 환급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세환급금이란?

일단 국세환급금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세환급금이란 납세자가 납부해야 할 세액보다 더 많은 세액을 납부했을 때 발생하는 환급금입니다. 일반적으로, 지방세, 건강보험료, 근로, 자녀 장려금,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등의 세액을 납부할 때 발생합니다.


보통은 국세환급금이 발생하면 우편으로 해당 사실을 알려주지만, 납세자가 주소를 변경했거나 통지서를 받지 못하면서 미수령 환급금이 쌓이게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납세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잠자는 국세 환급금’ 찾아주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 모두가 납세의무자이기 때문에 납세자 본인도 모르는 환급금이 있을 수 있고, 미수령 환급금 조회를 통해 경제적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 환급금 종류 8가지

환급금 조회 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환급금의 종류는 총 8가지 입니다. 한 항목이라도 빠짐없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국세 미환급금
● 지방세 환급금
● 건강보험 미환급금
● 국민연금 보험료 과오납금
● 통신 미환급금
● 고용/산재보험료 과오납금
● 보관금 및 송달료
● 유료방송 미환급금

 

 

 

환급금 조회방법에는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정부24 환급금 조회 방법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미환급금 통합조회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일단 정부24에 접속해야 합니다. 정부24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정부24 사이트 바로가기

2.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셨다면 검색창에 ‘미환급금 찾기’를 입력하고 클릭합니다.

정부24 환급금 조회 방법

3. 지원내용과 대상에 대해 확인하신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부24 환급금 조회 방법

4. 카카오, 토스 등의 간편인증이나 공동·금융 인증서 등을 통해 로그인합니다.

정부24 환급금 조회 방법

5. 신청인 정보를 확인하고 조회 서비스에서 원하는 항목에 체크한 후 추가 정보를 입력하고 [미환급금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부24 환급금 조회 방법

6. 아래 화면처럼 항목별 미환급금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할 항목이 없는 경우 아래 화면처럼 나옵니다.

정부24 환급금 조회 방법

 

 

홈택스 환급금 조회 방법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미환급금 통합조회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일단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홈택스 사이트 바로가기

2. 사이트에 접속하셨으면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상단 [조회/발급] 메뉴 클릭, [기타/조회발급] 탭에서 [국세환급금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또는 사이트 메인화면에서 자주찾는 메뉴의 국세환급금 찾기를 클릭해도 됩니다.

홈택스 환급금 조회 방법


3. 내국인/외국인을 체크하고 주민등록번호와 성명을 입력합니다. 입력을 다 하셨다면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를 입력해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홈택스 환급금 조회 방법



4. 조회 결과 화면에는 최근 5년 내의 미수령 환급금 내역이 나옵니다. 환급금을 지급하도록 요구한날로부터 5년이 지날 때 까지 찾아가지 않으면 국세환급금은 국고로 귀속되니 이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미수령환급금이 없는 경우 아래 화면처럼 '존재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홈택스 환급금 조회 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환급금 계산기 지급일)

연말정산 환급금 얼마 정도 나오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국세청 연말정산, 즉 홈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및 환급금 지급일에 대

itbrainbase.tistory.com

 

홈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하는 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 환급일 / 환급 방법 알아보자

올해 2023 종합소득세 환급금의 경우 평소보다 빨리 지급하기로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방법, 2023 종합소득세 환급일, 종합소득세 환급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홈택스 환급금 조회 안됨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