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및 주민등록초본 발급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의 차이, 각각의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의 차이

  •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 등본의 경우 행정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세대주를 기준으로 작성되는 문서입니다.

세대주와 함께 같이 거주하는 세대원들이 표시되는데, 세대주를 기준으로 작성되는 문서이기 때문에 세대주가 변경되면 변경된 날짜로부터 재작성 됩니다.​

주민등록 등본은 주민등록표에서 등록기준지나 혈액형, 증 발급일자 등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 초본의 경우 행정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본인을 나타내는 개인별 기준으로 작성되는 문서입니다.

본인의 주소지를 확인하거나, 과거에 살았던 주소지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 초본은 역시 주민등록표에서 등록기준지나 혈액형, 증 발급일자 등이 생략됩니다.

 

 

주민등록초본 및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법으로 나뉩니다.

우선 온라인 방법부터 알아본 후 오프라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초본 발급방법 포함)

1.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정부24 사이트에서 수수료를 내지 않고 온라인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정부24 사이트 바로가기



참고로 사망한 분의 주민등록표(말소자 초본)는 온라인 또는 무인발급기로 발급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신청자 신분증을 준비하여 사망자 주민등록번호를 알아가시면 발급 수수료 400원과 함께 주민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2. 메인 화면에서 [주민등록]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3. 출력 가능한 프린터인지 확인합니다.

2019년 3월 현재 정부24 사이트에서 민원발급이 불가능한 프린터는 총 26종입니다. 아래 화면을 따라 PC에 연결된 프린터가 출력 가능한 프린터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급불가 프린터 목록을 확인하셨으면 오른쪽 메뉴의 [발급프린터목록]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4.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5. 로그인 또는 비회원신청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민원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6. [등본] 또는 [초본] 탭을 클릭하고 신청 내용을 선택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탭을 클릭하고 아래 화면에서 발급할 내용을 선택합니다. 주민등록번호는 용도에 따라 비공개 또는 전체 공개로 선택해면 됩니다. 선택을 마쳤다면 [민원신청하기] 메를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7.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신청을 클릭하면 민원신청 내역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신청 내역을 확인하고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8. [인쇄하기]를 클릭하면 서류가 발급됩니다.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민원서류 발급창이 뜹니다. 인쇄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참고로 위의 "인쇄"를 클릭한후 프린터선택에서 "PDF" 또는 "nPDF변환하기"등을 선택하면 주민등록등본 PDF파일로 변환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오프라인 발급 방법(초본 발급방법 포함)

대표적인 오프라인 주민등록등본 발급 장소로는 시청, 구청, 읍,면, 동사무소, 주민센터에서 처리 가능합니다.

 또한 거주지, 지역 관계없이 가까운 기관에 방문하면 됩니다.

본인이야 신분증 하나면 전국 어디서나 처리가 가능하나 대리인의 등본을 떼는 경우 차이점이 생깁니다.

신청인(방문자)과 세대주와의 관계가 배우자, 직계혈속인 경우 앞선 나열한 기관 모두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 세대가 아닌 주민등록지가 다른, 즉 동일 세대가 아닌 경우 시청에서 처리할 수 없습니다.

타인인 경우 주민센터, 구청 등의 경우 민원담당자의  전산 확인으로 가족관계를 확인하지만 시청은 그럴 권한이 없다고 합니다.






다음글 주제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민원24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