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알바 같이 보건증 발급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보건증 발급 방법을 몰라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건증 발급 방법, 보건증 모바일 발급, 보건증 인터넷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프라인 보건증 발급 방법

오프라인으로 보건증을 발급하려면 가까운 보건소에 방문하여 건강진단결과서를 작성하고 수수료 3천원과 신분증을 제시하면 됩니다. 보건소마다 검사의 순서가 다르나 일반적으로, 폐결핵 검사를 진행하고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를 진행하며 마지막으로 장티푸스 검사를 진행합니다. 

 

 

오프라인 보건증 발급 방법

 

보건증 발급은 평균 4~5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보건증 수령은 보건소에 재방문하여 수령하거나 인터넷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보건소에 직접 방문하는 경우 본인 신분증(성인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청소년 : 학생증 또는 여권 + 주민등록등본)이나 접수증을 제시하고 대리 수령일 경우에는 위임장, 본인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을 제시하면 됩니다. 또, 무인발급기에서 주민등록등본과 영수증 번호를 입력하여 발급가능합니다.

보건증 발급 보건소를 찾으려면 G-health 공공보건포털 온라인 민원서비스에서 쉽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G-health-공공보건포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G-health-공공보건포털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하셨으면 지역별, 종류별 보건기관 찾기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아래 순서에 따라 보건증 발급 보건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①지역선택 : ‘시, 군, 구’ 선택하기
②의료기관선택 : ‘보건소’ 선택하기
③검색 클릭 : 지역 보건소 전화번호 및 주소 확인하기 / 또는 전화로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 발급 업무 여부 문의하기

 

  • 보건증 발급 병원 찾기

또는 보건증 발급 병원을 찾아 병원에서 보건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증 업무는 주로 내과에서 담당하는 업무 입니다. 하기 때문에 직접 전화를 걸어서 보건증 검사 업무를 하는지 확인하면 된다.

내 주변 병원을 찾으려면 굿닥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내 주변 병원 찾기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

인터넷 발급인 경우에는 보건소 홈페이지나 공공보건포털, 정부 24를 이용하여 보건증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여기서는 공공보건포털 보건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공공보건포털(G-health 보건증 사이트)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온라인 민원서비스 메뉴에서 [온라인 증명 발급 신청하기] 탭을 클릭합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



3. 검사를 받은 보건소를 선택하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한 후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4.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완료되면 신청 및 발급내역에서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출력 가능한 프린터가 필요합니다.



집에서도 보건증 인터넷 출력-이 가능하니 편하고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보건증 인터넷 재발급 절차는 동일하며 인터넷으로 가능하니 언제든지 출력 할 수 있습니다. 보건증의 유효기간은 검사일로부터 1년이라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보건증 모바일 발급

보건증 모바일 발급의 경우 정부24 사이트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24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정부24 사이트 바로가기



정부24에 들어가서 네 번째까지 창으로 이동하시면 건강진단결과(보건증)이 보입니다.

보건증 모바일 발급

건강진단결과(보건증)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글이 보입니다.

보건증 모바일 발급




아래로 쭉 내려가면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회원정보 서비스 창이 나옵니다. 이미 회원가입을 하셨다면 바로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하시고 그렇지 않다면 회원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다음 글 주제는 보건증 인터넷 발급 안됨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