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특례보금자리론 조건,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특례보금자리론 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란?

일반형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세 개를 통합한 것을 말합니다.  정부가 이 세 개 대출 정책을 보금자리론으로 통합해서 '특례보금자리론'으로 운영한다는 것입니다. 보금자리론의 최고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특례보금자리론이 좋은 것은 모두 다 알고 있습니다. 만기도 길고, 금리도 낮고, 고정금리로 빌려주니까요. 보금자리론은 약정 만기(최장 50년) 동안 고정된 금리로 원리금을 매달 상환하는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최장 50년으로, 저금리로 해주는만큼 많은 사람들이 받고 싶지만, 정부가 다해주지 않았습니다.

기존에는 부부합산 소득이 7,000만원 이하인 사람만 신청할 수 있었고, 대출을 해주는 주택도 시가 6억원 이하였습니다. 최대 대출한도는 3억 6,000만원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제한 조건을 특례보금자리론에서 모두 없앴습니다.

 

  •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는 연 4.15%~4.45% 고정금리이며 부부합산 연소득이 1억 원 이하인 가구에서 6억 원 이하의 주택을 대상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0.1%를 우대합니다. 세부 금리 변동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전자약정 및 등기
- 전자방식으로 약정하고 등기를 하는 경우에 0.1%가 인하됩니다.

 

②저소득청년
- 부부합산 연소득이 6천만 원 이하인 가구에서 6억 원 이하의 주택을 대상으로 신청하는 경우에 채무자가 만 39세 이하이면 저소득청년 우대금리로 0.1%가 우대됩니다.

 

③신혼가구
- 부부합산 연소득이 7천만 원 이하인 신혼가구에서 6억 원 이하의 주택이면서 면적 85㎡이하의 주택을 대상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0.2%가 우대됩니다. *신혼가구의 기준은 혼인신고일 7년 이내이며 결혼 예정가구도 가능합니다.

 

④사회적 취약계층
- 부부합산 연소득이 6천만 원 이하인 한부모가구,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가구(7천만 원) 등의 사회적 취약계층에서 6억 원 이하이면서 면적 85㎡이하의 주택을 대상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각 항목별로 0.4%의 우대금리가 적용되며 이 중에서 최대 2가지 항목까지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⑤미분양관리지역의 분양주택
- 무주택인 신청자 또는 배우자의 합산소득이 연 8천만 원 이하이면서 서울, 인천, 경기를 제외한 미분양관리지역 내의 미분양주택을 최초로 구입하는 경우에는 0.2%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그러나 담보 대상 주택이 투기지역 내에 있을 경우에는 반대로 0.1%의 가산금리가 적용됩니다. 

 

  • 특례보금자리론 ltv

특례보금자리론 담보인정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ltv

 

 

 

참고로 특례보금자리론 소진은 6월달 기준 물량의 63%가 소진된 상태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기간은 23. 1. 30. ~ 23. 12. 30.인 만큼 신청하실 거면 이른 시일내에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조건

  • 주택 조건

주택 가액이 9억 이하면 가능합니다. (최대 5억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기존 보금자리론에서는 부부합산소득 7,000만원 이하여야했는데, 특례보금자리론은 소득요건을 없앴습니다. 신규 주택구매자뿐만이 아니라, 기존 고금리에 부담을 느끼셨던 모든 분들이 가입 가능합니다.

또한 신청자와 배우자의 주택보유 유무를 고려하는데요,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하는 담보물건을 제외하고 무주택이거나 1 주택이어야 하며 1 주택은 대출 실행일을 기준으로 3년 이내에 처분하는 조건입니다. 따라서 특례보금자리론 전세의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청인 조건

NICE신용평가정보(주)의 CB점수가 271점 이상인 대한민국 국적의 내국인 또는 외국 국적의 동포입니다. 하지만 연체나 대위변제 또는 대지급, 부도, 금융질서문란정보, 신용회복지원 신청 및 등록정보 등의 신용정보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로 갈아타려는 사람, 담보물건에 대한 임차보증금 반환 목적 주담대(보전용) 모두 특례보금자리론 대상이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및 준비 서류

  • 신청방법

하단의 ‘u/아낌e-보금자리론 신청’ 클릭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u/아낌e-보금자리론 신청하기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담정보입력

홈페이지에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상담이 필요한 필수/선택 항목을 입력합니다.

2) 전화상담

공사의 상담원이 고객님께 전화를 드려 대출상담 후 대출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안내해 드립니다.

3) 서류발송

안내받으신 서류를 우편 또는 택배로 공사의 관할 지사에 발송하거나 홈페이지(스마트 주택금융 어플 포함)에 서류 이미지파일을 직접 업로드하시면 심사가 진행됩니다.

4) 심사 및 승인

공사의 심사를 거쳐 승인된 결과가 고객님께 문자메세지로 발송, 심사내역은 홈페이지 내 마이페이지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5) 은행방문/대출금수령

취급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대출약정 및 근저당 설정서류를 작성하고 대출금을 수령합니다.



  • 제출서류

1) 심사 시 제출서류

- 배우자 신분증 및 배우자용 정보제공동의서(배우자 온라인 정보제공 동의 시 생략)
- 주민등록등본(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 시 제출 생략)
- 가족관계증명원(미혼이거나 배우자가 별도 세대인 경우)
- 소득증빙 및 재직확인 서류(상품소개 메뉴의 상품별 소득증빙방법 참고)
- 부동산 매매계약서 또는 분양계약서 사본(소유권 이전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 시) 임대차계약서 사본(임대차가 있는 경우)

2) 대출시 준비서류

- 주민등록등본, 인감증명서(대출용), 신분증 등
- 부동산 등기권리증

 

 

특례보금자리론 후기

특례보금자리론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 제 동생이 특례 보금자리론을 신청해보았습니다. 그 후기를 올려봅니다.

대출을 받을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30~70일 정도로 심사기간이 있습니다.

거의 30일만에 됩니다.​



우선 주택금융공사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특례 보금자리신청을 찾아 들어가면 이렇기 나옵니다.


읽어보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 대출용도는 주택구입자금이고 개인 해당 순자산과 연봉, 부채 등을 선택해줍니다.


* 특례보금자리론으로 전세금이나 다른 주택담보대출금 상환도 가능하네요.


* 신용조회 동의하고 변제방법은 직장인이니 근로소득으로 변제합니다.


* 설명서와 정보제공동의는 내용을 봐야지 동의가 가능합니다.


* 요거 서류들을 스크래핑하는데 제 동생의 경우 스크래핑이 안 되어 다음에 서류 제출하고 넘어갔습니다.


역시 소득이나 신용정보도 아무 문제없으니 신청 가능하다고 뜨네요.


* 주택은 아파트이니 아파트를 선택하고 담보물 주소를 찾아 올립니다. 다행히 방공제는 안 하더라구요.


* 시세정보는 KB부동산 시세 기준으로 하거나 매매가액을 기준으로 하는데 그 중 더 싼 곳을 기준으로 빌려줍니다.


* 전매권자도 아니고 소유권이전 예상일, 매매계약일을 선택해줍니다.



* 선순위채권도 없고 사려는 주택에 임차인도 살지 않고 무상거주인도 없으니 그냥 넘어갔습니다.


* 미혼이니 자녀는 당연히 0명입니다.


* 소득정보와 부채정보를 등록해줍니다.


* 제 동생은 40년 만기에 체증식 상환을 선택하니 적용금리는 4.4%가 나오네요.

원리금체증식상환을 신청하려면 40세 미만까지 40년 만기로 갚는것만 가능합니다.​



* 원리금체증식상환을 사용하면 처음에는 이자가 적지만 갈수록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 대출일 날짜를 선택해줍니다.


* 구입자금보증 정보를 하니 80%까지 대출이 가능해집니다.


* 적용이자율은 4.4%입니다.


* MY HF에서 수정가능합니다.


* 대출 신청 완료했습니다.



* 남은 서류제출은 내일 시행하도록 할 것입니다.

* 필요 제출서류로는 소득증빙관련,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신청일부터 잔금일까지 70일 안에 매매가 완료되어야 하는 점입니다.

이상으로 실제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후기를 올립니다.

 

다음 글 주제는 특례보금자리론 계산, 특례보금자리론 계산, 특례보금자리론 취급은행, 특례보금자리론 생애최초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