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운전면허증을 pass앱에 등록하여 사용하는 형태가 있고, 면허증 발급 당시 ic 운전면허증 발급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모바일 운전면허증 효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c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앱을 설치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이 안내됩니다. 발급 방법은 크게 IC 운전면허증으로 재발급 또는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만 발급받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ic 발급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IC운전면허증 발급신청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운전면허통합민원 서비스의 운전면허증 재발급 페이지로 가게 됩니다. (만약, PC에서 재발급신청을 하고 싶다면 운전면허통합민원서비스 사이트에서 운전면허증 > 운전면허증 재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ic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 먼저 실명인증을 해주신 후 면허증 재발급 신청 안내를 확인합니다.

ic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사진 교체가 필요한 경우에는 시험장을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재발급은 기존 사진 사용이 원칙입니다.
재발급 신청시 신청일로부터 15일 이후의 날짜를 수령 희망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재발급 신청 즉시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지 않았더라도) 기존 운전면허증으로는 신분확인용도로 사용이 불가능해 집니다. 


3. 운전면허증 재발급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일반 국문의 경우 비용은 8천원입니다.

  • 모바일 IC영문 15,000원 
  • 모바일 IC국문 13,000원
  • 일반 영문 10,000원 
  • 일반 국문 8,000원 


4. 면허증 종류와 수령지, 날짜를 선택합니다. IC면허증 또는 일반 면허증을 선택하면 되고 영문(한글 겸용)으로 발급할지 한글(국문)으로만 발급할지 선택합니다.

수령지의 경우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에 등록된 사진이 특징점이 추출되지 않는 사진을 경우 IC 모바일 면허증으로 재발급 신청시 운전면허시험장에서만 수령이 가능합니다.

ic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5. IC 운전면허증을 받급받을 날짜를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청 다음날부터 15일 이후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수령가능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니다.

ic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6. 신청내역을 확인한 후 결제 전 유의사항에 동의한 후 수수료를 신용카드 또는 계좌이체로 선택하여 결제 합니다. 그러면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이 완료되고 남은 건 수령하는 일뿐입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설명드렸지만, 모바일 운전면허증 아이폰의 경우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PASS앱이 필요합니다. 패스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해당 어플을 설치하신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과 PASS 어플,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아래 순서를 잘 보고 따라하시길 바랍니다.

1. PASS 어플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사용하는 스토어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한 다음, 안내에 따라 가입하면 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2. 비밀번호 설정 완료 후, 운전면허증 무료 등록 팝업창이 뜨면 터치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3. 안내사항을 확인하고 등록하기를 터치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4. 실물 운전면허증을 네모칸에 맞춰 촬영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5. 촬영한 운전면허증의 정보가 올바르게 인식되었는지 확인하고, 정상이라면 등록버튼을 터치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6. ‘PASS 어플 실행>비밀번호 입력>모바일운전면허확인>비밀번호 입력’을 하면 정상 발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오늘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PASS 어플에서 간편하게 등록가능하고, 실물 면허증과 동일한 효력을 발휘하는 만큼 활용도가 높으니 유용하게  쓰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효력

모바일 운전면허증 효력이 어디에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사용 가능합니다.
 편의점, 정부24, 숙박시설, 주민센터, 선거, 공항(국내선 탑승) 및 여객 터미널, 병원, 영화관, 공공기관과 은행 등 금융기관, 모바일 뱅킹, 비대면 금융, 렌터카 대여업체, 무인자판기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사용처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식당, CGV 등 성년 여부 확인
국내선 공항 탑승 수속 및 여객터미널에서 선박 탑승권 구매 및 탑승 시 신분 확인
주민센터 등 관공서에서 민원서류 접수 및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 발급 시 신분 확인
사인 간 계약이나 거래 시 본인 여부 확인


3. 운전면허 모바일 확인 서비스 사용처

도로교통공단
공항
영화관
편의점






다음 글 주제는 모바일 신분증 발급, 운전면허증 재발급, 정부24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카카오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