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환급금 얼마 정도 나오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국세청 연말정산, 즉 홈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및 환급금 지급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일반적으로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2’입니다. 이는 소득세법에서도 정해져 있는 내용인데요.

 

  • 소득세법 제137조(근로소득 세액의 연말정산)

원천징수의무자는 해당 과세기간의 다음 연도 2월분의 근로소득 또는 퇴직자의 퇴직하는 달의 근로소득을 지급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순서에 따라 계산한 소득세(이하 이 조에서 추가 납부세액이라 한다)를 원천징수한다.

 

회사는 보통 1월에 진행한 연말정산으로 생긴 추가 납부세액을 2월분 급여에서 원천징수합니다. 그리고 생긴 추가 환급금은 2월분 급여에 더해 지급합니다.

 

하지만 회사의 내부 사정에 따라 유동적으로 2월 말고 다른 월급일에 받는 경우도 있씁니다. 회사가 국세청에 사원의 연말정산 내역을 환급신청하는 경우 인데요. 이렇게 되면 회사 측에서는 세무서를 통해 환급금을 받고 이를 근로자에게 지급합니다. 회사의 자금 사정이 넉넉치 못할 때 이런 방식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 경우 환급금 지급일은 2월 뒤로 밀리게 될 것 입니다.

또한 급여 지급일도 환급급 지급일을 달라지게 하는 한 요소 입니다.

회사가 급여를 매달 말일에 지급할 경우 연말정산 결과를 반영하여 2/28에 급여를 지급합니다.

또는 회사가 급여를 다음 달 10일에 지급할 경우 연말정산 결과를 반영하여 3/10 급여를 지급하게 됩니다.

이는 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 떄문에 회사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하는 법

홈택스 환급금 조회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석적인 방법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이외에 국세청 홈택스나 홈택스의 모바일 앱인 손택스를 활용하면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한 후 '조회/발급' 메뉴에서 '편리한 연말정산' 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예상세액 계산하기] 탭을 클릭하시면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홈택스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 편하게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 연말정산 자동 계산 > 총 급여/기납부세액 수정 및 총 급여액 입력 > 계산하기 순서로 접속해주시면 됩니다. 급여액을 입력할 때에는 소득 및 공제 항목을 나타내는 파란색 버튼을 모두 클릭하여 조회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홈택스에서 총급여와 기납부세액을 입력하여 연말정산 환급금을 알아볼 수 있는데요.

근로자 관련 정보가 이미 등록되어있는 경우라면 해당 자료를 통해 반영되어 바로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관련 정보가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 '총 급여, 기납부세액 수정' 버튼을 클릭해 작년 총 급여액과 기납부세액을 기입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적용 버튼을 누르면 나머지 환급금 항목들에 대해서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여기서 [차감징수납부예상세액]을 확인해보시면 올해 연말정산에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앱 손택스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

조회/발급 > 연말정산 서비스 > 간편계산기 > 총 급여액, 기납부세액 입력 > 결과 확인


일단 손택스 어플을 구글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합니다.

손택스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한 후 [조회발급] 탭 클릭, [연말정산서비스] 탭 클릭, [예상세액 계산하기] 탭 클릭을 합니다. 그 후 [소득•세액공제 자료조회] 항목의 [예상세액 계산] 탭을 클릭하여 본인의 총 급여 및 기납부세액 금액을 기입합니다. 마지막으로 계산결과보기를 누르면 올해 연말정산에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연말정산 조회
손택스 환급금 조회



본인이 환급 대상인지 납부 대상인지 여부는 금액의 부호 (-,+)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기

한국납세자 연맹에서는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로그인 후 총급여, 산출세액, 결정세액 등을 입력하시면 간편하게 연말정산 환급금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한국납세자연맹>조세개혁운동

세무조사 교육,세무조사 선정부터 마무리까지,조세형사법 세무조사의 적법 방어,사업주가 알아야 하는 노동법,조세판례 동영상

www.koreatax.org

다음 글 주제는 2023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 연말정산 환급금 미리보기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