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을 하다보면 상대방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알아낼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알면 사업자등록 상태 또한 조회할 수 있는데요. 상대가 폐업을 해놓고서도 계속 사업을 하거나, 다른 거짓을 사용하여 사업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라도 꼭 사업자등록번호 조회가 필요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방법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보에는 취급품목, 인터넷 도매인, 사업장 소재지, 대표자명, 상호, 신고현황 등 이 있습니다. 역으로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하는 방법에는 대표자명을 사용하거나 상호명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대표자명으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사이트에서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링크는 아래 올려두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www.ftc.go.kr

[대표자] 탭을 클릭한 후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하려는 사업장의 대표자명을 입력한 후 검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대표자명으로 사업자조회 하는 것의 단점은 사업자의 동명이인이 많으면 일일이 상호명과 사업자 종류를 따져서 찾아내야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호명으로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하기도 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상호명으로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위에 첨부해둔 공정거래위원회 사이트 링크에 접속하시면 상단에 [정보공개] 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사업자 정보공개 탭 아래의 메뉴 중 본인이 조회할 사업자의 사업 종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검색되는 사업자 종류의 예시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후원방문판매사업자 / 선불식 할부거래사업자 / 통신판매업자 / 전화권유 판매사업자

조회하려는 사업자의 사업종류를 모르신다면 각 사업자 종류 별로 하나하나 찾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사업자 종류 알고 있어 특정지으셨다면 다음과 같이 사업자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창이 나오게 됩니다.

대표자명으로 사업자조회

상호도 마찬가지라 동명의 상호가 많아지면 하나하나 조회해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혹시나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차이 및 장단점 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차이 장단점 세율 전환방법 알아보자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차이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세금 차이,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장단점,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세율, 개인사업

itbrainbase.tistory.com

 

 

주소로 사업자 조회

공정거래위원회 외에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사이트에는 [비즈노]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지역별로 선택을 하여 사업자를 조회해볼 수 있는데요. 아래 링크에서 사이트에 접속해보실 수 있습니다.

 

비즈노(사업자등록번호조회)

휴폐업자조회,비즈니스파트너 찾기,상호명으로 사업자등록번호조회,법인등록번호조회,대표전화번호로 사업자등록번호검색,국세청홈택스 실시간연동 상태조회,사기예방

bizno.net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사이트

표시된 부분의 [지역전체] 탭을 클릭하시면 서울, 부산 등 원하는 지역으로 한정지어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공정거래위원회보다 훨씬 간편하게 개인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홈택스로 사업자등록 상태 조회 하기

상대 거래처 사업자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알고있다면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사업자 등록의 상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가가치세 면세 사업인지, 폐업해놓고 계속 사업하고 있는지 등의 여부를 파악할 수 있죠. 간이과세자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폐업 전에 어떤 사업을 하고 있었고 언제 과세유형이 전환되었는지 등의 정보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려면 공동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준비서류 알아보자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발급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업자용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개인사업자 인증서 발급 준비 서류,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무료 발급 방법

itbrainbase.tistory.com

 

홈택스 사이트는 아래 링크에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https://hometax.go.kr/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셨다면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

일단 [조회/발급]탭 클릭,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 탭을 클릭해 줍니다. 이는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조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음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기입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하이픈 기호 없이 숫자만 넣고 검색해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번호가 잘못되었다면, 사업을 하지 않고 있다고 나오니 신중하게 입력하시고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알아보자 (준비물 조건 재발급까지)

이 글에서는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준비물 부터 발급 조건, 출력은 어떻게 하는지를 포함하고 있으니 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사업자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개인사업자 조회 / 사업자 정보 조회 / 사업자명 조회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