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발급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업자용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개인사업자 인증서 발급 준비 서류,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무료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한국범용인증센터에서 사업자 범용공동인증서를 발급받는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1. 한국범용인증센터 사이트에 접속하여 메인화면에서 [신청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한국범용인증센터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한​국범용인증센터 사이트 바로가기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2. 인증서 상품을 선택해 다시 한번 [신청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할인폭이 가장 큰 3년형 인증서를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3. 신청서를 작성하는 화면이 나오면 [신청 정보]를 입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정보(상호,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명, 업태, 종목, 사업장 주소 등)와 동일하게 작성해야 한다는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4.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직접 방문하거나 찾아가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편의에 맞게 선택합니다.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직접 방문 시 제출처 서울, 경기, 광주 3군데에 있으며 상세한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울 : 강남구 삼성동 159-1 트레이드 타워 401호, 한국무역정보통신
  • 경기 :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688번지 한국전자무역센터 6층, 공동인증센터
  • 광주광역시 :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313, 505호(대촌동, 하이테크 센터)




5. '인증서 관리 담당자 정보'영역에 인증서 실제 이용자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일반적으로 서류 제출자 정보(대표 또는 대리인)와 동일하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6. 다음은 서류 제출자를 선택하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서 작성이 완료됩니다. 요금결제까지 진행하면 필요한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글 하단을 참고하세요.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7. 서류를 제출하게 되면 발급 안내장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수령한 발급 안내장을 참고하여 사용하는 PC에 인증서를  직접 발급한 후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공동인증서까지 하면 완료입니다.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준비서류

서류 제출자가 누구냐에 따라 제출서류가 달라집니다. 제출해야하는 서류를 아래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준비서류

추가로 주의할 점들 입니다.

  • 신청서에는 반드시 법인(개인)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인감을 날인하셔야 합니다.
  • 대리인은 반드시 해당 업체의 임·직원만 가능합니다.
  •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으로 준비(구 운전면허증 불가)
  • 사용인감을 신청서에 날인하실 경우 사용인감계(사용인감도장과 법인인감도장 모두 날인된 원본) 및 법인인감증명서 원본(6개월 이내)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대표자 2인 이상 사업자의 추가제출 서류안내

1) 공동대표 - 신청서에 공동 대표자 모두의 인감 날인 및 인감증명서 원본 각 1부 (최근 6개월 이내 발급)
2) 각자대표 - 법인등기부 등본 (제출용) 1부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무료 발급 방법

세무서에서 개인사업자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경우 비용이 1년에 11만원이 듭니다. 개인사업자 금융인증서 발급의 경우도 똑같이 유료입니다. 따라서 홈택스를 이용하여 무료로 공동인증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간편하게 무료로 공동인증서 발급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사업자를 낸 세무서를 방문하여 방문민원센터를 찾아갑니다.

2. 창구에 가서 '보안카드 발급 신청서'를 받아 사업장 위치, 사업자등록번호, 이메일 등 관련 정보를 기입합니다.

3. 홈택스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을 하려면 홈택스에서 개인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홈택스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홈택스 사이트 바로가기

4. 회원가입이 끝났으면 로그인을 한 후 상단부의 '사업장선택`을 클릭합니다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무료 발급 방법




5. 본인이 대표로 되어있는 사업자목록 화면이 나옵니다. 보안카드신청시 신청했던 개인사업자를 선택, [전환하기]를 클릭합니다.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무료 발급 방법

6.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인증`이 나오면 보안카드의 코드를 입력한 후 확인하기를 누릅니다.

7. 상단부에 사업자 업체명과 함께 개인회원에서 개인사업자용으로 전환이 되며,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조회/발급으로 들어가 건별발급으로 들어가면 최종적으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무료 발급 방법



 

 

다음 글 주제는 국민은행 사업자 공동인증서,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전자 세금 계산서용 공동인증서 발급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