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발행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2023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조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란?

세금계산서란 부가가치세를 포함해서 거래를 한 후 이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기록하는 문서입니다.

그렇다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개인 사업자는 종이세금계산서만 발급받아도 충분합니다. 그렇다면 세금계산서는 누가 발행할까요? 법인사업자와 직전연도 사업자별 공급가액이 2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종이세금계산서 대신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여야 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시기는 공급시기가 속하는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기간을 경과한 경우 가산세가 부과되므로 공급가액이 2억원 이상이라면 개인이 전자계산서 발급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에는 홈택스, 전화 ARS, 세무서 방문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1.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하시려면 일단 홈택스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홈택스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홈택스 바로가기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은행사이트에 발급가능)를 별도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해당 인증서는 사업자의 주거래은행에서 만들며 4,400원이 들기 때문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비용은 4,400원 입니다.

 

2. 조회/발급 메뉴> 발급> 건별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3. 세금계산서에 [공급받는자 인적사항, 거래일자, 공급가액, 세액] 등을 입력하여 발급합니다.

 홈택스에서 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는 취소가 불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위의 빨간색 칸의 공급자/ 공급받는자의 정보, 거래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만약 영세율 등의 세금계산서 발급을 원하시는 경우, 왼쪽상단, [종류]에서 영세율에 표시해주세요.

 

 

4. 청구 / 영수 선택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해당금액을 이미 받으신 경우 영수 / 아직 받기 전인 경우 청구로 선택 후, [발급하기]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 전화 ARS이용 방법

1. 세무서에서 보안카드를 발급받습니다.

2. 국번 없이 126-1-2-3번으로 전화로 발급을 요청하면 바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세무서 방문 방법

 1. 거래 관련 증명서류(거래계약서, 입금증)를 챙겨주세요.

 2.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2023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조건

위에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대상자 기준을 알아봤습니다. 

직전 연도 공급가액 합계가 2억 원 이상인 사업장은 2022년 7월 1일부터 모든 거래에 대해 의무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한다고 했었습니다.

 

다만 2023년 7월 1일부터는 직전 연도 공급가액 합계가 1억 원 이상인 사업장으로 발급대상자 기준이 확대됩니다.

우선 2022년 7월부터 확대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대상자 기준입니다. 면세를 포함해 직전 연도 공급가액 합계가 2억 원 이상인 사업장은 2022년 7월 1일부터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에 대해 의무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또한 2023년 7월 1일부터는 이 기준이 1억 원 이상인 사업장으로 확대되어 더 많은 개인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가 될 예정입니다. 아래 정리한 표를 참고하세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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