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발급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에는 크게 인터넷발급과 모바일발급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각각의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하시려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합니다. 대법원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 바로가기


1.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홈페이지에 들어가셨으면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클릭합니다.

2. [가족관계증명서]를 클릭하고, 신청인 정보 조회를 위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이용 약관에 동의를 합니다.

3. 공인인증서 암호인증을 한 후에 본인확인을 위해 추가 상세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데요.  부, 모, 배우자, 자녀, 등록기준지 가운데 한 가지 정보만 입력하면 등록부 조회가 가능합니다.

4.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이 필요한 신청대상자(본인 또는 배우자, 부모, 자녀)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또는 성명과 등록기준지)를 입력합니다. 누구를 기준으로 가족관계등록부를 뗄 것인지에 따라 신청대상자가 달라지게 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그리고 증명서의 종류, 발급 수량,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신청 사유를 체크하신 후에 [발급 신청]을 누르면 ‘프린터 출력’ 클릭하면 발급 완료입니다. 발급된 문서 열람을 통해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내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정부24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이 가능할까?

정부24라는 정부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는 여기를 이용하시거나 검색으로 간편하게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자주 찾는 서비스에 주민등록 초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격리 통지서, 지적도, 지방세 납세증명 등과 같은 다양한 증명서가 있습니다. 그런데 가족관계증명서는 보이지가 않습니다.

 
검색을 하면 가족관계증명서가 검색은 되지만 실제로 발급을 선택하더라도 정부24에서 바로 발급은 불가능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기본증명서는 정부24에서 발급하는 것이 아니라 대법원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이 필요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모바일 발급 방법

가족관계증명서 모바일 발급 방법


1. 우선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하여 가족관계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습니다. PC, 모바일(핸드폰) 모두 접속가능합니다.

2.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을 위해 필요하기에 휴대폰에 "인증서"는 있어야 합니다.

3. 성명, 주민번호, 추가정보확인을 입력합니다. 5번 전자문서지갑, 화면 열람 중 선택하실 수 있으며 바로 휴대폰화면으로 보여주기만 하면 된다면 "화면열람"을 선택하시고 추후 제출, 열람이 필요하다면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모바일 발급 방법



4. "조회"를 선택하시면 "앱프리"라는 어플을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시 필요합니다.

추후 제출을 위해 "전자증명서"를 선택하셨다면 이제 정부24에서 해당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해외

해외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해야할 경우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민원대행서비스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아침에 신청했을 경우에 배송 기간 포함해서 업무일수로 딱 2일이면 영어 번역 공증까지 완료된 문서를 미국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대도시가 아닐 경우 배송에 하루가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민원 업무를 대행하는 회사에 맡기면 가능하다. 물론 모든 회사에서 다 당일에 처리해서 미쿡으로 보내 줄 수 있는 건 아니다.



한국통합민원센터(배달의 민원)과 같은 회사에서는 가족관계증명서 원본으로 당일 공증촉탁대행 완료 후 미국으로 보내 줍니다. 한국통합민원센터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한국통합민원센터 사이트 바로가기





1. 사이트에 접속하셨으면 가족관계증명서는 첫 번째 '개인/가족' 카테고리에 들어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해외

2. 가족관계증명서를 클릭하면 해당 카테고리에서 아래와 같이 선택이 됩니다.

3. '한국어'를 누르면 아래처럼 '한+영+공증촉탁대행' 이렇게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있는데,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에서 장바구니가 나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해외



4. 신청 내역 및 DHL 신청까지 확인하고나면 완료됩니다.


결제 화면에서 영문 이름 및 우편번호를 모두 정확하게 기재해야 이메일이 왔다갔다 하고 번역이 지연되는 문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음 글 주제는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정부24 가족관계증명서 모바일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