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영수증 자진발급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현금영수증 발급방법,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여부,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이란?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제도란 소비자가 거래 당시 미처 현금영수증을 요청하지 않았더라도 사업장이 원하는 경우 현금영수증을 자진해서 발급하는 제도 입니다. 덕분에 소비자는 근로소득 연말정산시 소득공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비자가 거래당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지 못했을 때 나중에라도 발급받을 수 없는 것에 대해 불만이 있어서 이 제도가 만들어졌습니다.


  • 현금영수증 발급 기간

원칙적으로 현금영수증은 현금을 지급받은 날에 발급해야 합니다. 현금을 지급받은 날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못한 경우 5일 이내에 국세청 지정번호(010-000-1234)로 연락을 하면 현금영수증 사후 발급 이 가능합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방법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에 기존에 등록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홈택스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홈택스 바로가기



2. 화면 상단에 있는 메뉴에서 ‘사업장선택’을 클릭합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방법




​3. 화면에 뜨는 대화창에서 사업장을 선택해주세요.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방법



​4. 상단 메뉴의 ‘조회/발급’을 선택한 후 ‘현금영수증 발급’을 클릭합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방법



​5.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발급이 처음이라면 [홈택스 발급 신청]을 눌러 발급 시스템 이용을 신청해야 자진발급을 하실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방법




​6. 아래와 같이 기본적인 정보가 자동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담당자명 과 담당자 연락처만 입력한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발급시스템 이용을 위한 신청과정이 마무리됩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방법




​7. 발급 시스템 이용 신청후 홈택스의 승인 완료시 위에 등록한 담당자의 연락처로 SMS가 발송되며, 영수증 발급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8. 승인완료 SMS를 받은 후 아래의 그림과 같이 이제는 영수증을 발급하기 위해서 ‘승인거래 발급’을 클릭합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방법




9. 영수증 승인거래 발급을 위한 상세 화면에서 빨간 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만 선택하시고 ‘발급요청’ 버튼을 누르시면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발급이 완료된 것입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방법

 

  •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여부

영수증 발급시 '자진발급 여부'를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상황별로 자진발급 여부 체크는 달라집니다.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거래 상대방이 현금영수증을 요청했을때

- 자진발급 여부 : ‘부’ 선택

- 용도구분 : 소득공제(일반인) or 지출증빙(사업자)

- 발급수단번호 : 상대방의 전화번호




2. 요청이 없었지만 스스로 발급하여 법을 지키는 경우

- 자진발급 여부 : ‘여’ 선택

- 용도구분 : 소득공제

- 발급수단번호 : 010-000-1234 로 자동입력됩니다.


 

 

 

 

현금영수증 늦게 발급 시 불이익

현금영수증 미발급 과태료 및 현금영수증 지연발급 가산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소비자의 발급요구에도 불구하고 발급하지 아니하거나 사실과 다르게 발급한 경우 미발급 금액의 5%의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건당 거래금액이 5% 미만인 경우는 가산세 제외)
  • 명령서(현금영수증 가맹점이 지켜야 할 사항 고시)를 받고 발급거부한 경우에는 조세범처벌법 및 과태료 규정에 따라 미발급/ 허위기재 발급금액의 20%과태료가 추가 부과됩니다. 




다음 글 주제는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등록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