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4대보험 확인방법 및 4대보험가입확인서 발급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대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라고도 불리는 이 문서는 공식적으로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라고 불립니다. 

4대 사회보험에는 국민연금, 산재보험, 건강보험 그리고 고용보험의 4가지가 있죠. 이 4대보험의 가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그리고 근로복지공단에 각각 연락을 하시거나 각 공식 홈페이지에서 출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귀찮음을 줄이려면 4대보험정보연계센터 에 접속하여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를 일괄적으로 출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4대보험 확인방법

일단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4대 사회보험 민원신고를 한번에! 사업장 및 개인회원의 전자민원신고, 가입내역조회 및 증명서 발급 민원을 신청하세요! 사업장 회원 로그인 개인 비회원 로그인

www.4insure.or.kr

 

회원가입이 끝났으면 사업장 인증서를 등록해야 합니다.

그 후 상단 메뉴의 [증명서 발급] 탭 클릭, [증명서(가입내역확인) 신청/발급] 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증명서 발급 관련 안내사항을 확인하는 창이 나오는데 [확인] 탭을 클릭하세요.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그러면 사업장 가입자 명부가 나오게 됩니다. 사업장 가입자 명부란 현재를 기준으로 사업장에 가입되어 있는 전체 직원 명단을 뜻합니다. 4대보험 가입자 명부 옆의 박스에 체크 하신 후 [신청] 탭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각 보험 마다 [처리 중]에서 [출력 가능]으로 진행 상태가 바뀝니다. 모든 4대보험이 출력가능으로 표시될 때 까지 새로고침을 해주신 후, [출력하기] 탭을 클릭하면 미리보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로써 발급일자를 기준으로 한 가입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입여부나 입사일(자격취득일)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일용근로자의 보험 입니다. 일용직 노동자의 고용 및 산재보험 가입여부는 고용/산재 토탈서비스에서 따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total.comwel.or.kr

 

 

또한 사업장관리번호는 기본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끝에 -0 이 붙은 형태로 부여됩니다. 가끔 사업자등록번호와 무관하게 다른 번호로 관리 번호가 부여되는 케이스가 있는데, 4대사회보험 정보센터 로그인 버튼 옆에 있는 [관리번호 찾기] 탭을 클릭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하는 법

아래 글을 차근차근 읽어보시면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방법 을 금방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1)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 접속합니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www.4insure.or.kr

(2) 개인 비회원 로그인 탭을 클릭 합니다.

(3) 이용약관 동의에 체크하신 후 [공동인증서로 인증] 탭 클릭

(4) [증명서 신청/발급]탭을 클릭합니다.

(5) 증명서 발급과 관련한 안내 사항 창을 확인하신 후 [확인] 탭을 클릭해 줍니다.

 이 안내 메시지는 4대보험 확인서는 4대보험 업무목적에 한해 확인하기 위한 서류이며, 기타 목적(대표적으로 재직증명이나 대출용)의 사용에는 발급기관이 책임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통지하고 있습니다.

 

(6)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를 필요로 하시는 분의 주민등록번호 및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끝입니다. 굳이 프린트로 인쇄하지 않아도 미리보기를 통한 열람만 하실 수 있습니다.

대략 홈페이지 접속부터 최종 인쇄까지 5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가 필요하시면 굳이 공단에 반드시 연락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개인의 공인인증서 및 PC만 있으면 집에서도 편리하게 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 모바일

고용보험 가입이력은 고용보험 홈페이지(www.ei.go.kr)를 통한 확인 및 본인이 근로복지공단 방문에 의해 확인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이용하시려면 우선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 메뉴 상단의 `개인서비스` 조회 메뉴에서 본인의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및 확인 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및 국민연금 가입 확인에 대해서는 각 공단으로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 국민연금관리공단(☎1355)

이는 PC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며, 아직까지 4대보험 가입확인 모바일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음 글 주제는 4대보험가입확인서 정부24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