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통계 및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실일 경우 수익과 달리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수익이 날지는 알 수 없으니 미리미리 파생상품 양도소득세 신고를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통계(파생상품 양도소득세 2023)

2023년 2월을 기준으로 삼은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통계 자료 입니다.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통계

더 자세한 정보나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통계, 2022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같이 과거 통계를 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KOSIS

 

kosis.kr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신고방법

이번에는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생상품 양도소득세 신고는 따라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홈택스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하는데, 링크는 아래에 남겨두겠습니다.

1. 일단 홈택스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해줍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 중 [신고/납부] 탭을 클릭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hometax.go.kr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신고방법


2. 신고/납부 탭을 클릭하셨다면 우측의 세금신고 메뉴 중 [양도소득세] 탭으로 접속합니다.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신고방법


 
3. 양도소득세 신고 메뉴 중 좌측에 보면 신고서 작성 메뉴가 있습니다. 그 중 2번째인 확정 신고 탭 클릭, 정기신고 탭을 클릭해줍니다.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신고방법


 
4. 그러면 양도소득세 신고 안내창이 나옵니다.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확인하였습니다] 박스에 체크한  닫기 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신고방법


 
5. 기본정보(양도인) 입력 화면에서 필수 항목을 빠짐없이 입력합니다.
 
국내상품, 파생상품 중 본인에게 해당하는 상품 종류를 선택해주시고, 양도 연월은 2023년 07월을 기입한 후 조회 탭을 누릅니다. 2017년 이후 양도분은 국내 국외분이 합산된다는 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6. 파생상품 양도소득금액 계산 명세서 화면입니다. 계산 명세서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신고방법


 
7. 파생상품 계산 명세서 팝업 화면이 열리면, 내역을 확인하고 전체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신고방법


 
8. 계산 명세서가 양도소득금액 계산 명세서 목록에 정상적으로 삽입되면, 저장 후 다음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세액계산 및 확인 - 세액계산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액계산 내역이 정상적으로 기입되었는지 확인 후 등록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신고방법


 
10. 명세서의 세율 합산 내역에 정보 입력을 완료하였다면 저장 후 다음 이동 탭을 누릅니다.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신고방법


 
11. 최종 신고서 제출 화면이 나오면 양도소득세 내역 등의 정보가 제대로 기입되었는지 최종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신고서 제출 버튼을 누르면 양도소득세 신고서 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12. 양도소득세 신고서 접수증 화면이 나오면 접수 상세내용 및 유의사항 등을 확인하고 체크 박스에 체크하면 끝입니다.


 



해외선물 양도소득세 부과기준 및 계산

해외주식 해외선물 양도소득세는 2016년 처음 도입되었고 지금까지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도입 당시 세율이 5.5%였지만 현재는 2배로 올라 11%입니다.


해외파생상품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당해년도 실현이익-250만원)×11%= 양도소득세 납부금액

 

당해년도 매매이익을 계산할 때는 실제 손익에서 수수료가 차감된 금액을 사용합니다. 즉, 실현손익금액이 됩니다. 해외선물 발생 양도차익은 분리과세로 취급되므로 금융소득종합과세와는 별도로 취급됩니다.   

예를 들어 2022년 1월 1일 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Crude Oil에서 순수익이 500만원, Euro FX에서 순수익이 1000만원이 발생하였으며, 수수료는 50만원이 발생하였다면, 이렇게 계산되어 지는 것입니다.

 

실현손익계산 : 500만원(Crude Oil순수익)+1000만원(Euro FX순수익)-50만원(수수료)=1450만원

양도소득세계산 : 1450만원*11%=159.5만원(납부금액)

 

 

다음 글 주제는 국내선물 양도소득세 / 해외주식 해외선물 세금 / 개별주식선물 양도소득세 / 해외선물 거래세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