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역가입자 외에 직장가입자, 금융소득, 무직인 경우 건강보험료 계산법까지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일단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보험료 계산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건강보험료 소득점수 계산을 해야 합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 세대를 기준으로 하여 소득과 재산, 자동차 금액에 따라 점수를 매기게 됩니다.

소득, 재산, 자동차 금액에 따른 점수를 합하여 보험료를 곱하면 매월 납부해야하는 건강보험료가 산출됩니다

하나씩 항목별로 점수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득 점수 계산 방법

지역가입자의 소득을 산정할 때 비과세 소득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당소득, 이자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같은 과세소득만을 기준으로 계산해주시면 됩니다.

연 소득을 3구간으로 나눠 속한 구간에 따라 차등적인 점수가 부여됩니다. 점수 구간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소득) < 336만원

=> 보험료 하한액에 해당하는 최저점

336만원 < (연소득) < 62,722만원

=> 95.33+ {(연소득 - 336만원) x 28.37%}

 

62,722만원 < (연소득)

=> 17,796.15점

 

 

2) 재산 점수 계산 방법

재산 가액은 재산세 과세 표준금액으로 결정됩니다. 토지나 주택, 선박 같은 항목이 재산에 포함됩니다.

지역가입자는 202291일부로 개편된 보험료 부과체계를 적용받기 때문에 재산가액에서  5,000만원이 일괄 공제됩니다. 덕분에 월평균보험료가 105843원에서 83722원으로 약 21% 인하되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후 2023년 평균 보험료가 약 1200원 이상되어 84986원으로 결정된 바 있습니다.  재산 가액 또한 소득과 마찬가지로 3구간으로 나눠 산정합니다.

(재산가액) < 2,700만 원

=> 1,350만원

2,700 < (재산가액) < 5,000만 원

=> 1,000만원

5,000만 원 < (재산가액)

=> 일반 재산(토지, 건물, 주택 등)만 있는 경우 : 500만원

=> 보증금/월세 환산액만 있는 경우 : 1,000만원

=>  일반 재산과 보증금/월세 환산액 모두 있는 경우 : 최대 1,000만원

 

공제액까지 차감한 재산액에 해당하는 점수를 아래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 기준표에서 찾습니다. 4억원이라면 757점이 되겠네요.

  • 지역건강보험료 산정 기준표 2023

지역건강보험료 산정 기준표 2023

 

 

 

3) 자동차 점수 계산 방법

마지막으로 소유한 자동차의 특성(차종, 취득가, 사용연수, 배기량)에 따라 점수가 매겨집니다. 차량 취득 가액은 최초 출고 시점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사용연수는 자동차 최초 등록일부터 일 단위가 아닌 월 단위로 산정하는 점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월 납부액

지금까지 산출한 소득 점수, 재산 점수, 자동차 점수의 합에 보험료 205.3원을 곱하면 월 납부 건강보험료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상한액 3,653,550, 하한액 19,500원으로 정해져 있으니 이 범위 내에서만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지역가입자 월 건강보험료 = (소득+재산+자동차 점수 합) x 205.3

장기요양보험료 = 건강보험료 x 12.27% 

 

 

참고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평균 액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평균

 

 

지금까지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직접 본인의 건강보험료를 계산해보실 수 있도록, 하단에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기 사이트를 올려두겠습니다.

 

만약 건강보험료 계산이 어려워 바로 조회해보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2024 건강보험료 조회 방법 참치포스트

건강보험료 조회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2024년 기준 국민건강보험료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una-post.com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보수월액 보험료(보수 기준 산정)와 소득월액 보험료(보수외 기준 산정)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보수월액 보험료

직장가입자의 소득 능력(소득 액수)에 따라 보험료가 부가되며 사용자와 근로자가 반반씩 부담하여 납부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전년도 신고된 보수월액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부과합니다. 그 후 올해 보수총액을 신고받으면 최종 정산하게 됩니다.

  • 소득월액 보험료

보수외소득이 연간 34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직장가입자의 소득월액 보험료가 부과됩니다.

직장가입자의 보수외 소득(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기타소득)을 합한 뒤 3,400만원을 공제한 금액을 월수인 12로 나눕니다. 그후 소득종류에 따라 차등적용되는 소득평가율을 곱하여 산출된 금액을 통해 건강보험료 액수가 결정됩니다. 이는 사용자와 근로자가 반반씩 부담하지 않고 근로자가 전액 부담합니다.

 

금융소득 건강보험료 계산

금융소득은 분리과세되는 대표 항목인데요. 연간 2천만 원 미만의 배당금 및 이자에 대해서 14%(지방세 포함 15.4%)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금융기관에서 예금주에게 예금액 지급 시 원천징수한 나머지가 지급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이자 또는 배당금이 연 2천만 원을 넘어가면 초과분은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세금이 계산됩니다. 이때 초과한 금융소득은 소득세 누진세율을 적용받기 때문에, 14%의 분리과세 세율과 소득세 누진세율 차이만큼 추가로 납부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무직 건강보험료

지금까지 건강보험료는 소득과, 재산,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 가격에 비례하여 부과된다는 것을 알아보셨습니다. 그렇다면 소득도 없고 재산도 자동차도 아무것도 없는 무직에 무재산 무자동차인 경우 건강보험료를 내야할까요? 2022년 기준으로는 최저보험료인 16440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무직이고 소득이 없지만 소득점수가 잡힌 경우 근로소득 외에 기타 소득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산이 딱히 없는데 재산점수가 잡힌 경우 전월세도 재산으로 잡기 때문에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대출을 받아 전세나 월세를 살고 있어도 마찬가지입니다.

 

2024 건강보험료 납부내역 조회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2024 건강보험료 납부내역 조회 방법 알아보기 참치포스트

건강보험료 납부내역 조회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예를 들어 건강보험료 미납 확인을 하기 위해 납부내역을 조회할 필요가 있는데요.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시

tuna-post.com

 

 

다음 글 주제는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감면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