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023 종합소득세 환급금의 경우 평소보다 빨리 지급하기로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방법, 2023 종합소득세 환급일, 종합소득세 환급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방법

정부24 환급금 조회보다는 손택스 어플,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편이 더 간편합니다. 각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손택스 환급금 조회

일단 국세청 손택스 어플 로그인을 해주세요. 앱에서 [my홈택스] 탭 클릭, [세금납부,환급,고지,체납,압류재산 내역]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환급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 환급내역에 대한 검색결과가 없다고 나오고, 환급이 확정된 경우 환급 내역이 조회됩니다. 환급이 결정된 후에도 실제 계좌지급까지는 며칠 걸립니다. 영업일 기준 추가 처리 업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입금이 완료된 경우 처리상태에 [지급]이라고 뜹니다.

 

  • 홈택스 환급금 조회 

홈택스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의 경우 컴퓨터로 홈택스 사이트에 일단 접속해주셔야 합니다.

홈택스 사이트는 아래에 링크 달아두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hometax.go.kr

My 홈택스로 들어가시면 신고내용과 환급내용을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을 참고하세요.

종합소득세 환급이 확정되었다면 환급내용에 해당내용이 조회되구요.

아직 확정되지않았다면 조회내역이 없다고 나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

2023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2023년 5월 1일 ~ 31일(성실신고대상자는 6월말)이며, 종합소득세 환급일은 2023년 6월 경입니다. 각 지역 세무서마다 일자 차이가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

 

종합소득세 환급 기준

개인사업자인 경우 종합소득세 중간예납세액을 납부했을 수 있고, 사업소득 외 다른 소득에 대한 세금을 먼저 신고 및 납부했을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또한 사업자가 세금 3.3%를 원천징수한 뒤 급여를 받기 때문에 미리 세금을 내는 셈 입니다.​

이렇듯 미리 납부한 세금이 최종 납부 종합소득세액보다 큰 경우 차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발생하는 불이익, 종합소득세 환급 방법, 기타 종합소득세 환급 신청 정보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

이 글에서는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았을 때 어떤 불이익을 받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과 방법,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적어두었으니 참

itbrainbase.tistory.com

다음글 주제는 홈택스 환급금 조회 안됨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