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략히 설명하자면 내일채움공제는 만 15~34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이 중소기업에서 2년 이상 근속을 하였을 경우에 기업과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 덕분에 사회초년생들은 초기 경력 형성에 큰 도움을 받고 자산형성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엄연히 내일채움공제 플러스 상품과는 다른 별도의 상품이니 이 점 유의하시면서 글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23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신청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순서대로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이 진행됩니다.

 

워크넷 참여신청 (온라인 신청) > 정규직 채용(근로계약 작성) > 정규직 명단 통보 (운영기관에 제출) >

중진공 청약신청 > 공제부금 적립 > 만기공제금 수령

 

구체적으로 어떻게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일단 청년내일채움공제 청약신청 사이트에 접속해줍니다. 사이트는 아래 주소를 참고하세요.

 

내일채움공제

내일채움공제

www.sbcplan.or.kr

2. 사이트에 접속하셨으면 [내일채움공제] 메뉴 클릭, 메인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처음 방문하신 경우 내일채움공제 회원으로 가입을 진행해주세요. 이 경우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3. 공인인증서 로그인 이후에 청약버튼을 클릭하셔서 조회결과에 따라 내용 확인 이후 청약신청을 클릭합니다.

23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4. 그 이후 핵심인력정보를 작성해야합니다. 이 경우 재직증명서, 예를 들어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5. 핵심인력 공제부금 자동이체 정보를 입력하시고 예금주명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후 제공되는 선택에 따라 확인하시면 청약신청이 완료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기업 조회 하기

워크넷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이트에서 참여신청을 해주시면 운영기관을 선택하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거기에서 지역 기관구분 신청가능여부 검색기능을 활용하시면 해당 지역에 가능한 기업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지 주소는 아래에 띄워놓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 참여!! 청년은 초기 경력형성을 통한 미래 설계 기반 마련의 기회를, 중소기업은 우수인재 확보와 고용유지의 기회가 됩니다. 사업소개 바로가기

www.work.go.kr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청년내일채움 공제 조건은 크게 기업 조건, 지원자 조건 2가지로 나뉘어지는데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기업 조건

기업의 경우 고용보험 기준 5인 이상의 피보험자수를 가진 중소기업이어야 합니다.

또는 일부 업종은 해당되지 않긴하나 3년간 평균 매출액이 3천억원 미만에 해당하는 중견기업이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벤처기업이나 청년창업기업을 포함한 일부 5인 미만의 기업들도 해당합니다.

 

 

  • 지원자 조건

지원자의 나이 조건으로는 만 15세 이상에서 34세 이하여야 하며,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군필자의 경우에는 해당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가능기간이 늘어나는데요. 참여제한 연령이 최대 만 39세까지 늘어난다고 합니다.

지원자는 급여 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지원자의 월 급여 총액이 3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사업의 경우 급여가 부족하여 생활이 어려운 분들을 위주로 초기 자산형성을 돕는 취지가 있기 때문에 300만원 이상의 급여를 수령하는 직장인의 경우 해당하지 않습니다.

 

 

  • 기간 조건

추가로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일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기준 청년내일채움공제 3년형 상품은 사라지고 2년형 기준 상품만 남았습니다. 2년형 기준 상품의 만기일은 24개월 이후인 2년후입니다. 하지만 만기 시기인 2년이 지났더라도 바로 수령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24회의 납입금을 전부 입금하였더라도 추가로 제출해야하는 서류들이 있습니다.
 
마지막 지원금신청서 및 임금지급증빙자료를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1차심사와 2차심사를 통과해야 최종적으로 환급이 이뤄지며, 심사가 끝나고 환급이 이뤄지기 까지는 약 4주의 시간이 걸립니다.

심사가 만료된 경우에는 마지막회차 지원금이 입금되면서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신청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로 2년형 상품외에기존 입사자용 재직자내일채움공제 (5년형) 가 존재합니다. 내일채움공제 5년 조건을 충족시키려면 지원자가 회사에 입사한지 6개월이 지나야 한다는 점 명심하세요.

 

청년내일채움공제 2023 금액확인방법

우선 중소기업 진흥공단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접속하신다음 개인회원 로그인을 해줍니다.

공제가입요약 확인 페이지가 있는데, 여기서 총납입부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 내역이 궁금하시면 납부/미납 버튼을 클릭하세요. 기간별로 납부한 납부내역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다음 글 주제는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후 내일채움공제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