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후기, 한도, 조건, 인정되는 출석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는 근로복지공단의 대출 프로그램입니다. 일정 소득조건을 만족하며 직업훈련에 참여하는 실업자 및 비정규직 근로자에게 1일 1천만원까지 저금리(연 금리 1%)로 대출을 해줍니다.

직업훈련 생계비대출 신청방법

직업훈련 생계비대출 신청에는 인터넷, 방문접수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더 간편한 인터넷을 통한 방식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방문접수의 경우에는 가지역별 근로복지공단 지사에 가서 데스크에 얘기하시면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근로복지넷 사이트에 접속해줍니다. 링크는 아래에 첨부해두었습니다.

근로복지넷 사이트 접속하기

 

 

근로복지넷

서울시 서울시, `자립준비청년`의 첫 출발 원스톱 지원…전국 최초 전용공간 문연다 2023.07.07

welfare.comwel.or.kr


2. 공동인증서를 통해 로그인 해줍니다.

3. 직업훈련생계비대부신청 탭을 클릭합니다.

4. 개인정보이용동의 화면이 나타나면 확인 박스에 체크해줍니다.

5. 직업훈련생계비대부 신청서 작성하고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 입니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후기

다른 분들이 실제로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을 받은 후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바랍니다.

근로복지 공단을 통해  9월초에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를 1회에 300만원씩 총 2회 600만원의 대출을 요청하여 

저번달에 1회차 그리고 이번달에 두번째로 대출이 실행된 후기를 추가적으로 남긴다.


두번째 대출 실행 하루전 근로복지 공단으로 부터 대출실행 예고 안내 문자를 받게 되며 이틑날 정확하게 입금되었다.

아래 내역은 기업은행에서 출금된 대출 이자와 대출 실행 후 입금된 내역이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후기


10/12에 기대출된 금액 3,000,000원에 대한 이자 2,459원이 출금 되었고 

10/15에 2번째 대출이 실행되어 대출요청액 3,000,000원에서 보증보험료 선공제 되고 나머지 2,820,960원이 입금되었다. 



참고로 보증료율은 대출액의 1% 로 매번 대출액이 입금될 때 마다 선공제되는 방식이며 만약 조기 상환을 할 경우 보증보험료는 환급 받을 수 있다. 

본인의 경우 총 6,000,000원의 실행하여 총 364,000원의 보증보험료가 산정 되었다. 그래서 이중 절반을 1회차 대출 실행시 차감되었고 2회차 대출 실행시에도 보증료가 차감 되었다. 

단, 보증료는 융자실행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생길 수 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보증료는 대출 실행이 되면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자는 300만원을 2회에 걸쳐 대출을 실행 하고 이자를 낼 경우 첫달은 약 2,500원 거치기간 동안에 대한 이자는 약 5,000원 그리고 원금 상환기간 동안에는 원금이 상환되는 만큼 이자도 줄어들게 된다. 



보증료와 이자를 미리 알고 싶으면 대부신청 홈페이지에 대출이자계산기 신용보증료계산기를 이용하면 대략적으로 알아 볼 수 있다

다만 보증보험료를 계산하면 실질적인 이자는 1% 보단 높습니다. 그래도 조건 차제가 매우 좋으니 자격이 되시는 분은 해당 상품을 꼭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소요시간은 3-4일 (빠르면 2-3일) 정도 소요되는것 같다. 내가 적합한 조건의 사람인지 확인하기 위해 국가에서 처리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조건

  • 대출대상

아래와 같이 나뉩니다.

- 실업자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상실한 자 중 실업상태에 있는 자 ( 실업급여수급 중인 자 제외)

- 비정규직근로자 : 고용보험 피보험자인 비정규직근로자 (기간제, 단시간, 파견, 일용근로자)

- 무급휴직자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취득한 근로자로서 휴직수당 등 금품을 받지 않고 휴직 중인 자

- 자영업자인 피보험자 : 자영업자 고용보험 임의가입 중인 자

 

  • 소득요건

소득요건은 전년도 만 20세 이상 가구원 합산 월소득이 가구별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가구원이란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신청인 본인 및 그 배우자, 부모, 배우자의 부모, 자녀를 말합니다.

 

  • 대부대상 훈련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하는 훈련과정으로서 총 140시간 이상의 대부대상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출석률 80%가 채워지지 않아도 훈련과정을 수강하시는 도중 취업, 중도포기, 실업급여 수급, 이자미납, 신용정보 등록 등의 사유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중단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또한 과정평가형 훈련과정이 아닌 일반 훈련과정의 경우 전체 출석률 80% 이상 충족 시 HRD-Net 상으로는 수료로 처리된다고 합니다.

대부요건은 신청일 현재 대부대상 훈련에 참여 중이어야 하고, 남은 훈련기간이 15일보다 많아야 합니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한도 및 기간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한도는 최대 1500만 원입니다. 한도가 한시적으로 연장된 적이 있어서 이 조건은 2023년 6월 30일까지에 한해 적용됩니다. 따라서 이전의 한도 기준인 1000만 원 한도의  대출을 받으셨다면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최대 8년입니다.

 

 

 

다음 글 주제는 직업훈련생계비대출 알바 / 직업훈련생계비대출 탈락 / 직업훈련생계비대출 보증료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