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취업지원제도 후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단점 및 팁 관련 내용도 올려두었습니다. 하단에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탈락 후기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 알아보자(구직촉진수당 구직신청)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온라인 신청방법 및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신청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

itbrainbase.tistory.com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선정 후기 / 기간, 수급 절차, 수급 후기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에 선정되어 현재까지 5개월 간 수급 자격 유지 중이다. 1 유형은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 동안 구직촉진수당을 수급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1 유형 선정 이후 절차와 구직촉진수당을 수급하기 위한 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후 선정까지 걸린 기간 : 1 개월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선정 여부가 결정되기까지 정확히 1개월이 걸렸다. 수급자격을 인정받는 날 고용센터에서 확인 전화가 오고, 다음날 담당자가 지정된다. 고용센터 담당자가 지정되면 담당자에게 연락이 오고 고용센터 방문일자를 정한다. 필자는 수급 인정일 이후 2주 뒤에 고용센터 방문하게 되었다.
직업 심리검사와 직업 선호도 검사를 고용센터 방문 전까지 해야 한다.

  • 고용센터 방문 후 취업활동계획 수립

고용센터 방문하여 담당자와 상담하며 원하는 직무, 향후 6개월 동안 취업을 위한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계획하게 된다. 여기서 일단 취업 희망 근무지, 희망 직종, 희망 임금 등을 바탕으로 계획서를 작성한다. 중요한 것은 취업활동계획에 작성한 희망 직종을 기준으로 한 구직활동만이 인정되므로 희망 직종을 가능한 넓게 잡는 것이 하나의 팁이 될 수 있다.
취업활동계획서를 작성하고 서명하는 등 약 1시간 내외의 시간이 걸렸다. 이 과정이 끝나면 1회 차 구직촉진수당 50만 원을 입금받게 된다.

  • 2회 차~6회 차까지의 구직활동

국취제 1회 차에는 활동계획서를 수립하는 것으로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었고 이후 2회 차~6회 차는 매월 2회 구직활동을 해야 한다. 구직활동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과정은 크게 4가지가 있다.

직업훈련 - 내일배움카드로 희망 직종과 연계된 훈련을 받을 수 있다. 비용은 거의 무료에 가깝다. 회차 기간 내 훈련일수가 10일 이상이면 구직활동 2회로 인정되고, 10일 미만이면 구직활동 1회로 인정된다. 단 출석률이 80% 이상이어야 한다.

입사지원 - 희망 직종에 맞는 채용공고에 입사지원하고 입사지원확인서를 제출하면 된다.

면접응시 - 회사 인사담당자의 명함을 받거나 면접확인서를 받아 고용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사이버특강 - 지정된 사이버특강을 수료 후 수료증을 제출하면 된다. 단 6회 차 전체 기간 중 2번만 가능하다.

자격증 시험 - 공식적인 구직활동은 아니지만 상담사님께서 희망 직종과 관련된 자격증 시험을 보면 구직활동 1회로 인정해주신다고 하여 자격 시험을 3번 정도 봤다. (토익, 전산회계 등) 응시 확인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렇게 매월 2회의 구직활동을 한 후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 입증자료를 제출하면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다.

  •  필자의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 후기

취업준비생의 입장에서 취업 준비에 돈이 한두 푼 드는 게 아니다 보니 이런 청년 정책을 자주 찾아보고 있다. 5개월 동안 월 50만 원의 지원을 받았고 마지막 1회 차 구직촉진수당을 앞두었다. 이런 제도를 알고 난 후 주변 친구들에게 알렸고 다양한 취준생들의 궁금증을 듣게 되어 Q&A 형식으로 후기를 남긴다.

-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공시생, 전문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국민취업지원제도를 받을 수 있나?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 단, 취업준비생을 가장한 수험생이라면 가능할 것 같기도 하다.
실제 상담 담당자에게 여쭤봤는데 국취제 취지 상 수험생이라면 지원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하셨다.
공기업, 대기업, 은행의 경우에는 취업지원을 받을 수 있다.

- 대학생, 대학원생은 국민취업지원제도를 받을 수 있나?
마지막 학년 마지막 학기라는 것이 입증되면 국취제를 받을 수 있다. 실제 지인은 4학년 2학기를 앞둔 상태였는데 온라인으로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지원했다가 거절당하여 전화로 문의했더니 재학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업로드하면 승인해 줄 수 있다고 안내받았다. 만약 거절당하더라도 고용센터에 전화해서 자격 여부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겠다.
별개로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야간대학, 방통대의 경우 학년 상관없이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 아르바이트 병행해도 되는가?
구직촉진수당은 최소 월 50만 원 ~ 최대 월 90만 원을 받을 수 있는데, 이 금액을 초과하는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없다. 따라서 월 지급액을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주말 아르바이트, 파트타임 아르바이트, 일용 아르바이트 정도는 가능하다. 필자의 경우 구직촉진수당을 받으며 쿠팡 일용 아르바이트를 했다. 한 달에 3번 이내로 하고 받은 급여 내역을 홈페이지에 업로드하였더니 별 탈 없었다. 급여 사실을 숨기거나 알리지 않는다면 부정수급 의혹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알리는 것이 좋다.

- 구직촉진수당은 왜 최소 월 50만 원 ~ 최대 월 90만 원 인가?
이 부분은 2023년도부터 정책이 바뀌었다고 한다. 구직촉진수당을 받는 사람이 부양해야 하는 부양가족이 있다면 1인당 10만 원, 최대 4명까지 부양수당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필자는 부양가족이 없어 최소 50만 원을 수급한다.

- 구직촉진수당은 어떻게 지급되나?
통장에 현금으로 들어오고 별도로 어디에 사용하였는지는 증빙할 필요가 없다.

- 구직 인정 활동 중 추천하는 활동은?
자격 시험 접수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부분은 상담사별로 다를 수 있으나 필자의 경우 '사무직'을 희망 직종으로 하여 관련된 자격증이 필요했다. 토익, 토스, 컴활 등등 자격 시험일자 기준으로 구직활동 1회 인정받을 수 있고, 구직촉진수당 받기 위해 공부도 열심히 했다. 단 접수 후 시험에 응시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하여 시험 응시 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니 상담사와 확인해보시길 바란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알바해도 괜찮은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국민취업지원제도 알바해도 될까? (부정수급/50만원/소득신고?)

국민취업지원제도 알바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알바 및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알바를 했을 때 생기는 일, 국민취업지원제도 알바 50만

redpeppertuna.tistory.com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선정 후기(구직촉진수당 지급, 장점 및 단점)

지난 2월, 대학을 졸업하면서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갤러리 사이트를 참고했다.

나는 18~34세 청년에 해당되기 때문에 지원 대상이었다.


1유형이냐, 2유형이냐에 따라서 지원 금액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대상자 요건에 맞는다면 당연히 1유형을 신청하는 것이 더 좋다! (지원 요건 등의 정보는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나와있음)



난 다행히 1유형 조건에 맞았고 2월 25일 신청해서 3월 초 쯤 1유형에 선정되었다는 연락을 받았다. (3월 11일에 첫 상담) 상담일자 전까지 국민취업지원제도 후기 디시나 국민취업지원제도 후기 더쿠에서 꽤 찾아보고 갔었다.

  • ​국민취업지원제도 1회차 상담

3월 11일에 첫 대면상담을 받으러 고용센터에 방문했다. 나는 집에서 제일 가까운 ‘오산 고용센터’에서 받았다. 

​첫 상담에서는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한 설명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들었다. 또한 다음 상담까지 이행해야 할 과제를 주셨다.

​과제는 조금만 시간내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워크넷 직업선호도 검사하고, 어떤 직무에 취업하고 싶은지 생각해오라고 하셨다.


과제 수행 여부는 전화(유선) 상담으로 진행되었고, 3월 22일에 두번째 대면상담이 있어서 또 고용센터에 갔다. 이 때는 상담사님과 취업활동계획을 작성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

이 활동계획서을 토대로 이행 여부에 따라 '구직촉진수당'이 지급된다. 또한 계획서에 적힌 취업 희망 직종에 취업했을 경우에만 '취업성공수당' 또한 지급되므로 신중하게 잘 선택할 것!

2회차 상담부터는 전화(유선) 상담으로만 진행된다. 취업활동계획서대로 이행 과제와 상담을 끝내고 나면 구직촉진수당이 지급된다.

  • 구직촉진수당 지급 후기(1회차, 2회차)

1회차 수당은 상담사님이 해주시지만, 2회차 수당부터는 직접 신청해야 한다. 혼자 신청하다가 어려운 점이 생긴다면 바로 상담사님께 연락드려서 도움을 받으면 된다. 

그리고 또 중요한 국민취업지원제도 팁!!

1유형 구직촉진수당 50만원을 받기 위해서는 월 소득이 50만원 초과라면 지급받지 못한다.
따라서, 알바를 하더라도 월 50만원 이하가 되도록 해야 한다. (단,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합 549,600원 이상 시 부지급)

나도 편의점 알바를 하고 있었는데 운이 좋게도 월 소득이 50만원이 되지 않아서 지급 받을 수 있었다.
그런데,.. 월 50만원 안되는 알바 구하기도 힘들어서 사실상 일하지 말라는 거임.. 


구직촉진수당 지급 시기



난 현재 2회차까지 지급 받았다.



보통 이행보고서 제출 후 14일 내에 수당이 지급된다고 하는데 대체로 빨리 지급되는 편이다. 

우리 상담사님은 일처리가 빠르셔서 당일날 바로 입금 되어서 너무 좋았다. ㅋㅋㅋ



수당은 현금으로 통장에 바로 입금되기 때문에 사용처 상관없이 마음대로 써도 된다. 


 

현금으로 통장에 지급(현재 총 2회차 지급)







지급 진행 상태는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할 수도 있다.

월 2회 이상 과제를 성실하게 이행하지 않거나 소득이 5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지급이 되지 않는다.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당연히 도움 된다.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하는 중에는 

취업에 대한 정보과 고민 등을 상담사님과 같이 얘기한다는 점에서 혼자가 아니라 누군가가 서포트해주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서 힘과 용기가 났다.



또한 월 2회 이상 무조건 취업 활동 과제를 이행해야 한다는 '강제성' 덕분에 취업 활동을 저절로(?) 하게 된다.



아마 나도 혼자 준비했다면 뭐부터 해야할지 막막하기도 했을 것이고, 해이해져서 허송세월을 보냈을 수도 있다. 



상담사님께서도 채용 공고 있으면 알려주시고, 자소서와 면접 도움 받을 수 있는 기관 소개 등 굉장히 많이 신경 써주셨다!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하면 '워크넷 취업알선'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상담사님과 얘기해보고 몇 군데 취업알선도 진행했다.



그리고 구직촉진수당 월 50만원 씩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또한 큰 장점이다. 





여튼, 어떻게든간에 도움이 되는 제도이니까 취준생 분들은 무조건 하는 거 추천! 

하지만, 무엇보다도 본인이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가 없다면 비추..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단점



지극히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단점이므로 참고만 할 것. 







단점은,

1회차에는 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해야한다는 번거로움,

취준 상황과 스케줄 등을 사소한 것들이라도 상담사님과 지속적으로 컨택트 해야한다는 부담,

월 50만원 이상 소득의 아르바이트를 하지 못한다는 점. 

이 정도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마음대로 알바 못한다는게 가장 큰 단점..

50만원으로 생활하라는 건 좀 힘들지 않나 싶다ㅠㅠ

 

국민취업지원제도 말고도 취업준비생을 지원하는 제도에는 조기취업성공수당 제도가 있는데요. 2023 조기취업성공수당 제도 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조기취업성공수당 조건, 신청방법, 서류, 후기 총정리

조기취업성공수당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취업성공수당 조건, 취업성공수당 신청방법, 취업성공수당 서류, 국민취업지원제도 조기취업수당 후기에 대해 알아보

redpeppertuna.tistory.com

 

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 후기 (세무서)

안녕하세요 백수입니다. 저는 현재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중인데요 작년에 한 달정도 참여했던 일경험 프로그램 후기를 남겨볼게요


일경험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해요

간단히 요약해 드리자면

공공기관에서 30일 정도 단기로 하루 4시간 일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저는 국취 상담 선생님께서 먼저 제안해 주셨어요

당시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따로 알바를 하고 있지 않았거든요

마침 근무지가 집 앞 세무서라서 흔쾌히 하겠다고 했어요

그러면 안 됐는데 말입니다.


일경험 프로그램 담당자님께서 근무지 관련한 내용을 카톡으로 보내주셨어요




그리고 시작부터 삐그덕~

일단 문제가 뭐였냐면요

1. 근무시간 이야기가 고용센터, 취업센터끼리 다름

2. 급여지급에 대한 안내X

이렇게 큰 두 가지 문제가 있었답니다

결론적으로는 출근 전에 고용센터 담당자님과 통화해서 해결했지만

썩 기분좋은 시작은 아녔어요^^

일경험 프로그램은 일급으로 지급이 됩니다

4시간기준 22000원이랍니다

시급으로 나누면 5,500원이죠?

2021년 최저 시급이 9,160원인거 생각하면...^^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최저시급도 안 주는데 이게 모순 아닐까요?

취준생 그냥 싸게 갖다쓴다는 느낌이죠



급여 지급은 프로그램 종료 후 보통 1~2주 정도 걸린다고 해요

근데 저는 작년 12월 초에 끝났는데 아직도 입금 못 받았답니다~

이건 밑에서 다시 얘기해 드릴게요ㅎㅎ

일단 저는 처음 안내받은 카톡에는 부가세과라고 써있었는데

실제 근무는 민원봉사실이었습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번호표 어디서 뽑는지 물어보세요

정말 진지하게 번호표 뽑는 곳이 안 보이시나요..?



민원봉사실 진상 썰 솔직히 많은데 두 가지만 써볼게요~

공교롭게도 진상 썰 둘 다 50대 이상 아재였는데요ㅜ ㅠ



종부세 아저씨

🤬저기요 내가 종부세가 나왔는데

👸네네!

🤬이게 뭡니까?

👸네?

🤬종부세가 뭐냐고요 설명을 해봐요

👸종부세는 n층 가시면 담당부서에서 안내받으실 수 있으세요~

🤬아니 그니까 종부세가 뭐냐고

👸? 올라가시라니까요?

🤬아니 안내라면서 그것도 몰라?

👸(님은 그것도 모르고 부동산 가지고 계세요..?)



내세얼 아저씨

🤬저기요 부가가치세는 어디서 알 수 있나요?

👸네~ 부가세는 n층 가시면 부가세과에서 처리 가능하세요~

🤬예~

n분 후

🤬저기요 폐업 신고 어떻게 합니까?

👸폐업신고는 n번 서류 작성 하시고 번호표 뽑아주세요~

🤬근데 아까도 책 읽고 있더니 왜 지금도 책 읽으세요?

👸예?

🤬아니 내가 처음 왔을 때 제대로 안내 안 해서 내가 시간 버리고 왔잖아요

👸아까 부가세 물어보셔서 부가세과 안내해 드렸잖아요 뭐가 문제세요?

🤬아니 내가 낸 세금으로 여기 앉아있으면서 어쩌고 저쩌고

👸(??좋아 붙어줄게 오늘 현피뜨고 그만둔다)

🤬내가 낸 세금이 얼만데~ 니가~

👸저기요 (현피 준비 완)

😐선생님 무슨 문제세요~

👸(아 ㅅㅂ...디지게 싸울 준비 끝났는데)

~~~

🤬내가 아까는 소리질렀는데 내가 이상한 사람이 아니고~ (창구에서 정상인인척)

ㅗ^-^ㅗ



이건 기억나는 두 가지만 쓴거구요

진상은 매일 한 명씩 있답니다~

내가 왜 세금이 이만큼 나오냐~ 이건 왜 안되냐~ 대신 이거 써달라~

인류애 바닥 체험 가능!

여러분 공공기관에서 당신의 따뜻한 가족을 찾지 마세요~

공손하게 부탁해도 해 드릴까 말까인데

소리지르면 퍽이나 해드리겠어요ㅠㅠ

그렇다고 제가 모든 분들 민원을 안 들어주냐? 그것도 아니거든요~

그니까 님이 문제신거랍니다~

급여는 2주 뒤에 보통 들어오는데요~

저는 담당자분이 누락하셔서 아직도 못 받았구요~

하필 12월에 누락이라 23년도 예산으로 받아야 한대요~

결론은 12월 초에 끝난 알바 1월 말에 돈 들어온다네요^^

진짜 진심으로 개빡쳤거든요

왜 나를 누락한건지ㅋ

근데 담당자분이 고의로 그러셨겠어요?

그냥 어쩔 수 없는 일이죠

근데 지금 생각해도 개빡쳐요

돈이나 많이 주는 것도 아니면서 이걸 누락하네  ㅋㅋㅋㅋ

하지만 이미 누락된 일

시간을 돌릴 수는 없답니다

근데도 빡쳐요...존나게...


결론!

비추! 완전 비추입니다!

취준생 일경험 시켜준다고 싸게 부려먹으려는 고용노동부의 속셈입니다

솔직히 민원응대가 누구의 경력에 도움이 될까요?

일경험 30일 하고 어디에 경력으로 쓰죠?

대체 이 사업은 왜 하는거지..?

4시간에 22,000원 줄거면

그냥 2시간 30분 일시키고 22,000원을 주세요

최저도 안 주면서 진상을 누가 상대하고 싶죠?

5일 나가서 20시간 일하고 110,000원 vs 쿠팡 하루 78,000원

저야 속아서 시작했다지만 정말 비추입니다

나는 금수저에 남는게 시간이고 인류애다! <이런 분들은 해보세요

남는 인류애 가루처럼 날릴 수 있습니다

아마 지금도 일경험 할까,말까 고민하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일경험 할 시간에 다른 알바를 하세요

 

 

다음 글 주제는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후기 / 국민취업지원제도 인턴 후기 /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활동 2회 /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탈락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