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두배 청년통장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희망두배 청년통장 자격, 희망두배 청년통장 서류,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이란?

희망두배 청년통장이란 일하는 청년이 매월 10만 원 또는 15만 원을 2년 또는 3년간 꾸준히 저축할 경우, 서울시 예산 및 민간재원으로 참여자 저축액의 100%를 추가로 적립하여, 만기 시 2배 이상(이자 포함)의 자산을 형성해주는 사업인데요.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월 15만 원씩 3년간 꾸준히 저축을 하게되는 경우, 만기 시 본인 저축액 540만 원에 서울시의 지원액 540만 원을 더한 1,080만 원과 이자를 지급받게 됩니다.

2023년 기준 모집인원은 작년 대비 3천 명이 늘어나서 총 1만 명을 모집하는데요. 또한 작년과 다르게 가구 구성원 중 1인만 참여할 수 있었던 조건과 부채 5천만 원 이상인 경우 신청할 수 없었던 요건을 삭제하여 작년에 비해 더 쉽게 참여가 가능합니다.

 

 

 

 

  • 희망두배 청년통장 자격

희망두배 청년통장 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고일을 기준으로 다음 5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면 됩니다.

 

1. 서울시 거주자이면서, 주민등록번호 부여자여야 합니다. 따라서 재외국인은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만 18세 ~ 만 34세 청년이어야 합니다. 2023년 기준 출생년월일이 1988. 1. 1. ~ 2005. 12. 31.이면 됩니다.

3. 근로 중 또는 공고일 이전 1년간(2022. 5. 22. ~ 2023. 5. 21.) 3개월 이상 근로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 경우 근로 종류는 무관하나, 증빙서류 제출이 가능해야 합니다.

4. 본인 소득이 세전 월평균 255만원 이하인 자여야 합니다.

5. 부양의무자(부·모, 결혼한 경우 배우자) 소득 연 1억원 미만이고 재산이 9억원 미만인 자여야 합니다. 세대분리 여부와는 무관하게 부·모 합산, 배우자가 있는 경우는 부모와 별도로 산정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게 희망두배 청년통장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능 여부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희망두배 청년통장과 청년희망적금은 중복하여 가입이 가능합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

희망두배 청년통장 2023 신청은 희망두배 청년통장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2023 신청을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

희망두배청년통장은 2023년 공고 확인 후 주소지 동주민센터 방문, 우편 접수, 메일 접수로 가능합니다.

자세한 궁금한 점은 아래 희망두배 청년통장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자산형성지원사업

희망두배 청년통장, 꿈나래통장, 이룸통장

account.welfare.seoul.kr

 

 

 

 

  • 서울시 희망두배청년통장 대상자 선정 방법

서울시 희망두배청년통장 대상자 선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희망두배청년통장 대상자 선정 방법이 선착순이라고 잘못 알고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서울시 희망두배청년통장은 선착순이 아니라, 가점제 배정방식으로 선정합니다. 신청자의 서울시 거주기간 및 근로소득금액 등을 고려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선정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구체적인 서울시 희망두배청년통장 대상자 심사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청자의 서울시 거주기간
-  근로소득금액
-  근로기간
-  재산상황
-  연령
-  차령보유 여부
-  저축액 사용계획
-  청년수당 수혜여부 및 부양의무자 소득 및 재산
 

 

 

 

  • 희망두배 청년통장 서류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을 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통적으로 내야하는 기본서류와, 상황별로 내야하는 추가 서류가 있는데요.

- 기본서류

1. 가입신청서
2. 본인 신분증 사본
3. 가구원 소득 신고서
4. 개인정보제공동의서
5. 사회보장급여 신청(변경)서
6. 금융정보제공동의서
7. 근로소득증빙서류 중 1부 : 건강보험 미가입자인 경우, 고용임금확인서 또는 일용근로사실확인서

 

- 추가서류

자영업자 : 사업자등록증, 소득금액증명원
법원 파산면책결정자 : 파산결정문 사본
개인회생중인자 : 개인회생 결정문 사본 및 12개월 이상 채무변제 확인서 ‘변제 수행 납입 증명원’
개인워크아웃 중인 자 : 10개월 이상 채무변제 확인서
필요시, 임대차계약서, 자동차 보험증서 등 재산에 관한 증빙자료 징구 가능

 

 

 

 

희망두배 청년통장 후기

희망두배 청년통장 후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3년 만기 후기(대상자, 팁)

 

1. 희망두배 청년통장 3년 간 총 수익률 100%
2.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대상자
 

올해 9월로 3년 동안 진행한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의 만기가 지나 돈이 입금되었다. 그리고 12월 적립금과 입금한 원금을 모두 받아 총 1,080만 원의 돈을 얻게 되었다.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희망두배 청년통장 만기 후기
 

 

1. 희망두배 청년통장 3년 간 총 수익률 100%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사업은 내가 넣은 원금만큼을 서울시에서 지원해줘 총원금의 2배가 되는 돈을 만기 시 돌려주는 정책이다. 즉, 내가 한 달에 15만 원씩 넣으면 1년이면 180만 원인데, 매달 서울시에서 원금만큼(15만 원) 통장에 입금해서 실질적으로 통장에 적금되는 돈은 360만 원이다. 이렇게 3년을 넣으면 총 1,080만 원이나 되는 돈을 받게 된다. 

 

일반적인 적금 통장의 경우 수익률 자체가 5% 정도로 처참하고, 얻은 수익에 세금마저 떼게 된다. 특히나 지금처럼 고 인플레이션 시대에 5% 적금보다 물가가 7%가 오른다면 실질적으로 내 자산이 -2%가 되는 거기에, 일반적인 적금이나 예금은 경제를 아는 사람이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이 더 빛을 보는 건 지금처럼 주식이나 부동산 수익률이 처참할 시기이다. 미국 연준 금리인상 여파 때문에 금리는 계속해서 올라가고, 시장에 돈은 사라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주식도 심하면 반토막 났을 것이다. 아마 대다수의 주식 계좌 수익률은 마이너스이니, 작년 주식투자 붐이 불어 한참 재미 본 사람들도 수익률을 그대로 뱉고, 오히려 마이너스가 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3년간 수익률은 총 100% 임에도, 실패의 리스크가 없다. 유일하게 실패할 수 있는 리스크는 내 의지가 빈약해 적금을 해지하거나, 갑자기 전쟁이나 서울시가 쑥대밭 되는 경우일 것이다. 사실 후자는 가능성이 현저히 없고(이 정도 되면 대한민국 모든 자산이 쑥대밭이 될 것이다.) 전자의 리스크만 잘 해결하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희망두배 청년 통장 신청하기

 

 

2.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대상자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사업은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서울시에서 주최하는 사업이다. 때문에 내가 서울시에 실질적으로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 만약 타지 사람의 경우에는 서울시에 전입신고를 해서 지원하면 된다. 내가 처음 사업에 신청한 건 2019년 가을이고 서울에 전입한 건 2018년 봄이다. 실질적인 거주 기간은 1년 남짓임에도 지원하는 데 큰 문제가 없었다. 

 

근로 소득은 현재 기준 세전 255만 원 이어야 하고, 부양의무자(부모님)의 소득이 연 1억 미만 이어야 하고, 부모님의 재산이 9억 미만이어야 한다. 부모님의 소득이 많은 경우에는 참여할 수 없다고 볼 수 있다.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혜택을 볼 수 있는 대상은 나처럼 타지에서 올라온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지방의 경우 부동산 가격이 9억 원 이상이 되기도 싶지 않고, 타지에서 일자리를 위해 올라온 사람들의 소득도 생각보다 높지 않기에,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의 대상이 되기 적합하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
희망두배 청년통장 사업 신청방법
 

 

현재 근로를 하고 있어야, 희망두배 청년통장 사업에 지원할 수 있지만,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프리랜서, 알바 소득 등 일정액의 소득만 찍히고 있으면 지원 가능하다. 마지막에 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전체 통장 사업일자 중 절반 정도를 근로를 했다는 증빙서류가 필요하다. 따라서, 만약 본인이 취업준비생이라고 해도, 알바/프리랜서 등을 통해 소득이 찍히는 게 있다면 먼저 신청한 다음에, 이후 취업해서 근로 요건을 충족하면 된다. 

 

 

3.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저축 팁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사업에 최종적으로 선정된 다음에는 10/15만 원 중에서 월납 임금을 선택할 수 있고, 2/3년 중 원하는 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나 같은 경우에는 최대한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는, 3년을 선택하고 15만 원을 납입하기로 했다. 2년 동안 10만 원씩 저축하면 내가 받게 되는 돈은 고작 480만 원이지만, 3년 동안 15만 원씩 저축하면 총 1,080만 원을 받기 때문이다. 원금으로 치면 전자에 투입된 내 원금은 240만 원이고 후자는 540만 원으로 총 300만 원 차이나지만, 만기 후 받게 되는 돈은 최대 600만 원 차이 나기 때문이다. 

 

본인이 엄청난 주식투자의 신이거나, 부동산 투자를 잘한다면 당연히 짧은 기간 동안 납부해, 조금이라도 돈을 당겨서 그 돈으로 투자를 하는 게 낫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마 이 글을 읽는 99%는 주식투자로 큰돈을 벌기 힘들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주식투자로 괜찮은 수익을 보는 사람이 1%도 안되기 때문일 것이다(대한민국에서 부자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람들의 비율이 1%이다.). 그렇기에 기간을 길게 두고 최대한 내가 넣을 수 있는 최대 한도액을 넣고 기다리는 것이 방법이다. 

 

 

희망두배청년통장
해지 하지 않아야, 꿀같은 돈을 얻을 수 있다.
 

 

내가 근로한 돈으로 벌면 가장 좋지만, 만약 그게 안된다면, 부모님한테서 돈을 받아 월 납입금을 채워도 된다. 만약 돈이 부족하다고 해서, 해지하게 되면 수익률이 급감하기 때문에 무슨 일이 있더라도 해지하는 선택을 하면 안 된다. 

 

만약 본인이 저축을 평소에 못하는 사람이라면, 내가 사용한 방법을 사용해보라. 나는 월급이 들어오면 통장을 모두 쪼개서 분할한다. 각 통장에는 저마다의 역할을 정해놓는다. 카카오 통장에는 45만 원을 입금해 식비 통장으로 하고, 신한 통장 3개를 각각 희망두배 청년통장 적금 자동이체 계좌. 기타 생활비 15만 원 통장. 비상금 계좌로 나눠놓는다.

 

이 방법이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사업에 가장 좋은 이유는 내가 쓸 돈을 정해놓고 남은 비용으로 지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적금을 납입할 수 있다. 저축의 기본은 남는 돈을 하는 게 아니라, 저축할 돈을 정해놓고 남은 돈으로 생활하는 것이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청년내일저축계좌 해지 과정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청년내일저축계좌 해지 과정 알아보자 (해지신청서 hwp 포함)

청년내일저축계좌 해지하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내일저축계좌 중도해지, 청년저축계좌 만기 해지, 해지 시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금 수령에 대해

itbrainbase.tistory.com

 

 

 

하나은행 한도제한계좌 해제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하나은행 한도제한계좌 해제 조건 및 방법 알아보자(실제 후기 포함)

하나은행 한도제한계좌 해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하나은행 한도계좌 해제 조건, 하나은행 한도계좌 해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하나은행 한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희망두배 청년통장 경기도, 희망두배 청년통장 조회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