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내일저축계좌 해지하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내일저축계좌 중도해지, 청년저축계좌 만기 해지, 해지 시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금 수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에 청년내일저축계좌 해지신청서 파일을 포함하고 있으니 끝까지 글 읽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중도해지

청년내일저축계좌를 중도해지하면 지원금이 나오는 경우와 환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장 가입 기간 중에 청년내일저축계좌 중도퇴사를 하게 되면 본인 적립금과 이자 수익 2가지만 받게 되고 정부에서 제공하는 지원금은 일체 받지 못하거나 환수 조치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중도지급해지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로 해당 청년의 근로,사업소득이 가구원수 기준(1~3인은 3인가구 기준) 기준중위소득 70%초과 될경우 중도 지급해지 됩니다.(이경우는 국가공인자극증 취득 과 교육이수 기준 충족시 지급가능합니다.)

위 둘 중 해지 사유 발생시 즉시 해지를 결정하고, 해지가 결정된 달까지 적립된 금액을 모두 지급됩니다.

 

  • 중도환수해지

환수해지는 지급요건이 미충족 될 경우를 말합니다. 이경우는 근로소득 장려금을 제외한 청년 적립금 및 이자만 지급됩니다.


1) 해당 청년이 통장가입 기간동안 근로활동을 하고 있지 않을 경우

사회보장급여 확인 조사에 가입 청년이 근로할동을 하고 있지 않는 경우에는 환수 해지 됩니다. 하지만 확인 조사로 시순구가 통보한 일을 기준으로 1개월내 가입가구 직전 확조사 시작월부터 현재 확인 조사 시작 월까지 기간 중 50% 이상 근로활동을 했다고 소명 가능하면 해지가 안될수 있습니다.

 

2) 사전적립중지 신청 없이 본인 적립금을 6개월 연속 미납 하는 경우

3) 년 교육이수 기준 미달 할경우

4) 국가공인자격증(통장가입 이후) 미취득 할 경우

5) 가입자 사명,압류,가압류, 만기전 가입자가 요청하여 해지할경우

6) 사업참여 중 가구가 생계,의류수급자 책정시 환수 해지 됩니다.

7) 지급해지 사유(3년만기,소득기준 초과 등) 발생 후 6개월 이내 해지 서류 미제출 할경우 환수 해지 됩니다.

 

 

  • 청년내일저축계좌 중도해지 절차

해지(철회)신청서, 적립금 지급요구서, 증빙서류 등을 통장 해지사유 발생시점부터 6개월 이내로 제출하며, 제출기간 내에 미 제출 할경우 환수 해지 처리 됩니다. 자산형성포털에서 해지신청서를 다운받을 수 있으나, 글 하단에 파일을 첨부해두었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해지신청서는 아래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V 청년내일저축계좌 해지신청서 다운

(서식)_2023_희망·내일키움통장사업+안내(신규)_v1.hwp
0.11MB

 

 

 

청년저축계좌 만기 해지

3년간 통장을 유지하고, 근로활동을 지속하며 국가공인자격증을 취득,교육(총3회,연1회)및 지원금의 50%이상에 대해 사용용도 증빙이 완료 될시 적립금전액(본인적립금+근로소득장려금)이 지급됩니다.

 

가입자 중에 군 미필은 본인적금계좌 개설일에서 3년 1일 되는 날부터 지급해지가 가능하며, 해지(철회)신청서,적립금지급요구서, 지출증빙 서료 제출은 지급해지 통보일로부터 6개월 내에 해야합니다.

제출기간 내 미 제출할 경우 환수 해지 처리 되고, 본인적금 계좌는 통장만기일까지 유지가능합니다.

(유지를 원하는 가입자는 본인적금 계좌를 중도해지 하지않도록 해야합니다.)

 

하단에 중도해지와 만기해지하는 경우 사유에 따라 달라지는 지급액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저축계좌 만기 해지

 

 

 

해지 시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금 수령

청년내일저축계좌 2023년도 사업의 경우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급 지급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3년간 청년내일저축계좌 유지
  • 자금사용계획서 제출시 적립금 전액 지급
  • 근로활동 지속 및 청년내일저축계좌 교육 이수 필요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정부지원금을 전액 받으려면 가입 후 3년간 근로 활동을 지속하면서 매월 10만원 이상을 저축해야 합니다. 만약 기간 내에 계좌를 해지하게 된다면 예상한 목돈을 수령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소득 활동 유지가 중요합니다. 자산형성포털에서 온라인 교육 10시간을 이수하고, 만기 6개월 전 자금사용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오늘은 청년내일저축계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상이 된다면 가입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많은데요. 전반적인 내용을 잘 숙지하고 가입 및 유지한다면 목돈 마련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 글 주제는 청년내일저축계좌 1 인가 구, 청년내일저축계좌 차상위 이하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