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미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3년 나라미 가격, 나라미 신청 방법, 나라미 배달 날짜, 나라미 배송조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라미란?

나라미란 대한민국 정부에서 대한민국 국군과 정부 기관 내 급식소, 기초생활수급자, 영세 빈곤자, 독거노인 및 재난구호를 목적으로 보급하는 쌀입니다.

나라미

 

나라미의 보급 목적은 시중에서 판매 보급하는 일반미와는 달리 상업 판매나 보급이 아닌 국가에서 공인으로 보급하는 쌀로서, 보급처는 농림축산식품부이며 기본적으로 시중에서 쌀을 구매하기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 영세 빈곤자, 식량난 호소자, 독거노인 등이 주요 대상입니다. 또한 그 외에 국공립 학교 및 교육기관, 공기업 등 공공기관, 경찰서, 소방서, 군부대, 교도소 등 공공부문에서의 급식 등에도 사용이 됩니.

 

2023 나라미 쌀 가격

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급여·의료급여 수급자는 2022년 산 국내산 쌀 10kg를 2,500원으로 구입할 수 있고, 주거급여·교육급여·차상위계층 수급자는 10kg를 10,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생계급여·의료급여 수급자 나라미 10kg가격 : 2,500원

 

주거급여·교육급여·차상위계층 수급자 나라미 10kg가격  : 10,000원

 

나라미 쌀 외에 차상위계층에게 주어지는 의료비 혜택 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차상위계층 의료비 혜택 건강보험료 알아보자

차상위계층 의료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차상위 의료급여 차이, 차상위계층 의료비 혜택, 차상위계층 건강보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상위 의료급여 차

redpeppertuna.tistory.com

 

 

나라미 쌀 품질

 

나라미 쌀 품질이 좋을 때도 있지만 안좋을 때도 있다는 말이 있는데요. 원칙적으로 신곡 '상' 등급쌀을 1개월 이내 도정하여 공급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시중에 파는 쌀도 같은 상급쌀이라도 윤기나고 맛이 좋을 때가 있는 반면 푸석하고 맛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최근 품질 기준을 강화하여 대체적으로 괜찮다는 말도 나옵니다. 포장지에 나라미라고 크게 인쇄되어 나오다가 이제는 작게 표시되어 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정부양곡 품질 : 신곡 <상> 등급, 도정 1개월 이내

 

 

나라미 신청 방법

나라미 신청 방법에는 매월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직접신청하는 방법과 연 1회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은행 자동이체로 매월 납부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생계급여 수급자는 쌀구입비를 따로 결제하지 않아도 생계급여에서 차감되어 지급합니다. 의료/주거/교육급여/차상위계층 수급자는 별도로 양곡전용 출금계좌로 입금하거나 계좌이체 신청을 하여 결제합니다. 읍·면·동 양곡전용 계좌로 계좌이체를 걸어놓으면 자동으로 결제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매월 1일~ 10일까지이지만 10일 이후에 급여생성이전까지 신청하더라도 가능해요. 차상위계층 등 자격변동이 자주 일어난다면 자동이체보다는 자격이 되는지 확인 후 계좌이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시 본인이 차상위계층 조건을 만족하는지 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기준, 확인방법 알아보자! (혜택은?)

2023년 차상위계층 조건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3년 차상위계층 기준, 2023차상위계층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2023년 차상위계층 혜택도 포함

redpeppertuna.tistory.com

 

정부미 공급량은 매월 신청 가구의 가구원 1명당 10kg까지 구매할 수 있는데요요. 4인 가구라면 총 40kg까지 가능하고 1명이 수급자라도 가구원 모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인 가구 지원대상자가 3개월 이상 장기입원을 했다면 일시적으로 양곡구매를 제한하기도 합니다. 

 

 

 

나라미 무료나눔 / 나라미 당근마켓

나라미를 무료 나눔이나 당근마켓 등에 올려 중고로 판매가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부양곡(나라미) 쌀은 주고 받기, 구매 및 판매가 모두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나라미가 남았더라도 나라미 무료나눔이나 나라미 당근마켓 판매는 전부 법적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가로 공급받아 직접 소비해야 하는 ‘나라미’를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제3자에게 판매하거나 무료로 나눠주는 등의 부정유통(지정된 용도 외 사용・처분)이 3건이나 적발 후 형사입건 되었다는 사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나라미 배달 날짜

나라미는 신청가구의 주민등록상 주소지로 택배를 통해 직접 배달해주는데요. 1차 배송지역은 매월 21일부터 15일 이내로, 2차 배송지역은 다음 달 1일부터 휴일포함하여 15일 이내로 배송해 줍니다.


- 1차 배송지역 : 165개 시·군·구 / 매월 21일부터 15일 이내(휴일포함)
- 2차 배송지역 : 69개 시·군·구 / 다음 달 1일부터 15일 이내(휴일포함)

 

나라미 배송조회

나라미 배송일자를 확인하고 싶다면 <희망나르미 배송확인시스템>이라는 앱을 다운로드하여 조회할 수 있는데요.

 

배송일자 확인 : <희망나르미 배송확인시스템> 앱

 

> 희망나르미 배송확인시스템 앱 설치 바로가기 

 

희망나르미 배송확인시스템 - Google Play 앱

희망나르미 배송상황을 확인할수 있는 앱입니다.

play.google.com

 

 

만약 실업급여 조건 금액 기간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실업급여 조건 금액 기간 신청방법 알아보자

직장에 취직하는 경우 고용보험 포함 6개월 동안 근무하게 되면 최소 3개월 이상의 실업급여가 나옵니다. 이 글에서는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금액 및 기간,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나라미 디시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