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의미 및 용도,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계산 방법,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의미 및 용도

분양 아파트 입주자 청약공고를 보다보면 월평균소득의 몇%라는 자격요건이 나오는데요. 정확히 말하자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입니다. 이는 소득분위와는 다른 것으로, 소득분위는 통계청이 우리나라 전체 가구를 분기 소득수준에 따라 10%씩 10단계로 나눈 지표를 말하며, 1분위가 소득수준이 가장 낮으며 위로 올라갈수록 높아집니다.

 

반면에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은 통계청에서 매달 약 8,000가구의 표본조사를 통해 얻게되는 평균 데이터입니다. 부작위로 선발된 가구에 우편을 보낸 뒤 우편이나 웹사이트에 들어가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에는 가구주 개인의 소득, 가구원의 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타가구로부터의 이전과 정부 및 사회단체로부터의 보조금이 모두 포함됩니다.

 

  •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용도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용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분기별 자료조사를 토대로 매년 3월,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을 발표하는데요.

발표된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자료는 1년 동안 임대주택이나 청약 특별공급 신청기준 등에 적용되게 됩니다.

또한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정보는 아파트 특별공급이나 공공 주택 및 임대 주택의 입주 자격의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마지막으로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정보는 기초 연금 지급을 위한 기초생활 수급자 선정 기준으로도 활용됩니다.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계산 방법

2023년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자신의 월평균소득을 소득기준(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기준 중위소득)과 비교하여 높고 낮음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월평균소득을 알아야 하는데요.

그리고 자신의 월평균소득 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가구(세대)의 월평균소득을 알아야 하는데, 자신이 속한 가구원 모두의 소득을 합산하는 것이 아니라 가구원 중에서 만 19세 이상의 성인의 소득만 합산합니다.

 

그리고 월평균소득 산정할 때 소득은 세후 소득이 아니라 세전 소득을 의미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가구원 각자의 월평균소득을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에 2가지 방법이 있으며, 이렇게 조회된 가구원의 월평균소득 중 성인(만 19세 이상)의 소득만 합산하면 됩니다.

1. 직장인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직장보험료 조회를 통해 월평균소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직장인과 자영업자 등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소득금액증명서 발급을 받아 월평균소득 확인이 가능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홈택스 세무서) 발급 기간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동사무소,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tbrainbase.tistory.com

 

 

이 글에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월평균소득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접속 및 로그인을 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바로가기

 

 

 

2. 메뉴 중 민원여기요, 개인 민원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월평균소득 조회하는 방법

 

 

 

3. 개인 민원 > 보험료 조회 > 직장보험료 조회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월평균소득 조회하는 방법

 

 

 

4. 기간 조회 클릭을 하신 후 평균 보수월액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월평균소득 조회하는 방법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확인 방법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2023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정보는 통계청의 국가통계포털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매년 3~4월 사이에 전년도 소득 정보가 업데이트 됩니다. 매년 변경된 소득 정보를 기반으로 이 기준이 변경될 수 있으며, 2023년도의 경우에는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2022의 통계 데이터가 적용됩니다.

 

 

2023년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확인 방법

 

 

필요시 가구원당 100% 소득금액에 원하는 소득 퍼센트를 곱해 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분양이나 민간분양 청약에서 가구원수가 1인, 2인, 3인인 경우에는 3인이하에 속하므로 3인가구 월평균 소득을 기준으로 하면 됩니다.

 

 

가로주택정비사업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가로주택정비사업 절차/기간/조합원 자격 알아보기

가로주택정비사업 절차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로주택정비사업 절차,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원 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이란? 가로주

itbrainbase.tistory.com

 

 

 

행복주택 입주자격 및 신청기간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행복주택 입주자격 임대료 신청기간 알아보자

2023 행복주택 공급계획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3 행복주택 신청 기간, 행복주택 입주자격, 행복주택 임대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 행복주택 신청 기간 2023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소득,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1인, 2022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소득 입니다.

 

+ Recent posts